한글초록:제네릭(Generic) 의약품의시장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본 연구의 목적은 제네릭 의약품의 시장점유율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시장구조적 측면과 기업행동적 측면에서 각각 탐색 조사하여 어느 요소가 유의적으로 영향을 주는가를 밝혀 내는데 있다. 이 요인을 찾아내는 것은 제네릭 의약품을 시장에 출시하여 시장점유율(market share)를 확보하여야 하는 마케터들에게는 중요한 부분이다. 원제품(original product)으로 선점되어 있는 의약품 시장에 제네릭 제품이 후발로 진입할 때, 기존 시장 구조의 어느 요소에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기업행동적 측면에서는 어느 요소에 기업 역량을 기울일 때, 원제품으로 고정되어 있는 기존시장에 제네릭 의약품이 효과적으로 침투할 수 있는지에 대한 ...
한글초록:제네릭(Generic) 의약품의시장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본 연구의 목적은 제네릭 의약품의 시장점유율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시장구조적 측면과 기업행동적 측면에서 각각 탐색 조사하여 어느 요소가 유의적으로 영향을 주는가를 밝혀 내는데 있다. 이 요인을 찾아내는 것은 제네릭 의약품을 시장에 출시하여 시장점유율(market share)를 확보하여야 하는 마케터들에게는 중요한 부분이다. 원제품(original product)으로 선점되어 있는 의약품 시장에 제네릭 제품이 후발로 진입할 때, 기존 시장 구조의 어느 요소에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기업행동적 측면에서는 어느 요소에 기업 역량을 기울일 때, 원제품으로 고정되어 있는 기존시장에 제네릭 의약품이 효과적으로 침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사결정 근거를 제시하는 도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크게 두 부분이다. 한 부분은 Sherer의 산업구조 모형가운데 시장구조적 측면이고, 다른 부분은 기업행동 측면으로 마케팅믹스의 4 P 부분이다. 시장구조적 측면은 제약기업이 임의대로 영향력을 미치기에 용이하지 않는 면이 강하다. 반면 기업 행동 부분은 기업의 의사결정에 의해 임의로 선택 가능하며, 기업이 보유한 역량을 집중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기업은 시장점유율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하고, 자사 보유 역량이 이 부분과 맞는지를 확인하거나 부족한 부분은 개선하여 이 부분에 집중할 때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설정한 가설은 ‘첫째, 제네릭 의약품의 매출액은 시장구조보다는 기업행동에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둘째, 4 P 가운데 촉진관리 측면이 상대적으로 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R&D비용 측면의 지출보다 촉진관리 측면의 지출이 매출에 더 큰 폭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다. 가설검증은 SPSS 10.0의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모두 유의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기업은 제네릭 의약품 관련 마케팅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시장구조 보다는 마케팅믹스에 그리고 마케팅믹스 가운데서도 촉진관리에 더욱 집중할 때, 시장점유율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제약기업의 영업인력의 정도, 기업이미지에 대한 호의성 정도, 선발진입의 효과 등에 관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루지 못하였으나, 이런 부분이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정도도 큰 부분이다. 향후의 연구는 이런 부분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영문초록: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out the meaningful factors that influence the market share of generic medicines through performing research as to market structure and company behaviors. It is very critical for the marketers who have to build up the market share to know the factors. It is because when marketers launch their products at new market where original medicines already occupies, they have to think over which factors they concentrate to enter the market and make their market share big.There are two parts that make the basic theories of this thesis. One is the market structure part of Sherer’s market construction. The otheris 4 Ps of the marketing mix. It is more or less difficult to change market structure, but company behavior part is comparatively easy for a company to influence. All the company has to do is choose the meaningful factors that fit to the company’s power and culture, and focus on it to increase its market share.I tried to collect primary data as possible as I can. But, in case that date are company’s confidential and could not be opened to outsiders, I choose them second hand. Hypotheses are three. First, generic medicines are more influenced by company’s behaviors rather than market structure. Second, promotion out of 4 Ps is more powerful factor that affects market share. Third, 4 Ps of marketing mix affect more copycat products than Branded Generic Medicines. And, verifying these hypotheses was performed by spss 10.0, a statistical program. The results were all hypotheses are accepted. So, when a company makes a marketing decision, it had better focus on company’s behavior than market structure, and promotion among marketing 4 Ps
한글초록:제네릭(Generic) 의약품의시장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본 연구의 목적은 제네릭 의약품의 시장점유율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시장구조적 측면과 기업행동적 측면에서 각각 탐색 조사하여 어느 요소가 유의적으로 영향을 주는가를 밝혀 내는데 있다. 이 요인을 찾아내는 것은 제네릭 의약품을 시장에 출시하여 시장점유율(market share)를 확보하여야 하는 마케터들에게는 중요한 부분이다. 원제품(original product)으로 선점되어 있는 의약품 시장에 제네릭 제품이 후발로 진입할 때, 기존 시장 구조의 어느 요소에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기업행동적 측면에서는 어느 요소에 기업 역량을 기울일 때, 원제품으로 고정되어 있는 기존시장에 제네릭 의약품이 효과적으로 침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사결정 근거를 제시하는 도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크게 두 부분이다. 한 부분은 Sherer의 산업구조 모형가운데 시장구조적 측면이고, 다른 부분은 기업행동 측면으로 마케팅믹스의 4 P 부분이다. 시장구조적 측면은 제약기업이 임의대로 영향력을 미치기에 용이하지 않는 면이 강하다. 반면 기업 행동 부분은 기업의 의사결정에 의해 임의로 선택 가능하며, 기업이 보유한 역량을 집중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기업은 시장점유율에 유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하고, 자사 보유 역량이 이 부분과 맞는지를 확인하거나 부족한 부분은 개선하여 이 부분에 집중할 때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설정한 가설은 ‘첫째, 제네릭 의약품의 매출액은 시장구조보다는 기업행동에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다. 둘째, 4 P 가운데 촉진관리 측면이 상대적으로 매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R&D비용 측면의 지출보다 촉진관리 측면의 지출이 매출에 더 큰 폭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다. 가설검증은 SPSS 10.0의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모두 유의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기업은 제네릭 의약품 관련 마케팅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서, 시장구조 보다는 마케팅믹스에 그리고 마케팅믹스 가운데서도 촉진관리에 더욱 집중할 때, 시장점유율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제약기업의 영업인력의 정도, 기업이미지에 대한 호의성 정도, 선발진입의 효과 등에 관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루지 못하였으나, 이런 부분이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정도도 큰 부분이다. 향후의 연구는 이런 부분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영문초록: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nd out the meaningful factors that influence the market share of generic medicines through performing research as to market structure and company behaviors. It is very critical for the marketers who have to build up the market share to know the factors. It is because when marketers launch their products at new market where original medicines already occupies, they have to think over which factors they concentrate to enter the market and make their market share big.There are two parts that make the basic theories of this thesis. One is the market structure part of Sherer’s market construction. The other is 4 Ps of the marketing mix. It is more or less difficult to change market structure, but company behavior part is comparatively easy for a company to influence. All the company has to do is choose the meaningful factors that fit to the company’s power and culture, and focus on it to increase its market share.I tried to collect primary data as possible as I can. But, in case that date are company’s confidential and could not be opened to outsiders, I choose them second hand. Hypotheses are three. First, generic medicines are more influenced by company’s behaviors rather than market structure. Second, promotion out of 4 Ps is more powerful factor that affects market share. Third, 4 Ps of marketing mix affect more copycat products than Branded Generic Medicines. And, verifying these hypotheses was performed by spss 10.0, a statistical program. The results were all hypotheses are accepted. So, when a company makes a marketing decision, it had better focus on company’s behavior than market structure, and promotion among marketing 4 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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