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명완 교수지도 석사학위 논문 초록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요구 분석> 고려대학교 국어교육전공 한광희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 권의 책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기도 하는데, 일례로 ‘컴퓨터의 황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빌 게이츠는 “내가 살던 마을의 작은 공립 도서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 나는 오늘날까지 아무리 바빠도 매일 한 시간씩, 주말에는 두세 시간씩 책을 읽는다.”고 말하고 있다.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본 연구는 독서 및 독서교육에 관한 문헌 연구, 국내외 독서 및 독서 교육 정책에 대한 문헌 연구, 중학교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독서 교육을 위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독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를 통해 학교에서 행해지는 독서 지도가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나름대로 구체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제시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올바른 독서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 학부모, 학생의 생각과 의견을 모두 조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들 모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교사, 학생, 학부모 3자의 관계를 토대로 진단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종합한 효과적인 독서 교육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독서 교육 활성화의 일환으로 실시 예정인 ‘고등학생 독서 이력철의 대입 전형 자료화 정책’의 실질적인 당사자인 중학생과 중학교 교사,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식과 생각을 조사해 보고 이에 따른 대책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분석하여 그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둘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규명해 보고, 셋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독서 이력철에 대한 생각을 규명해 보고, 넷째, 독서 생활화를 위한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실태 분석과 중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분석,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요구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 것으로 문헌 연구와 설문 조사의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 조사는 연구 목적에 비추어 내용과 방법 등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설문 조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중학교 3개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시간의 제약성, 효율성을 고려해 기회 표집(opportunity ...
노명완 교수지도 석사학위 논문 초록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요구 분석> 고려대학교 국어교육전공 한광희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 권의 책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기도 하는데, 일례로 ‘컴퓨터의 황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빌 게이츠는 “내가 살던 마을의 작은 공립 도서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 나는 오늘날까지 아무리 바빠도 매일 한 시간씩, 주말에는 두세 시간씩 책을 읽는다.”고 말하고 있다.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본 연구는 독서 및 독서교육에 관한 문헌 연구, 국내외 독서 및 독서 교육 정책에 대한 문헌 연구, 중학교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독서 교육을 위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독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를 통해 학교에서 행해지는 독서 지도가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나름대로 구체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제시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올바른 독서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 학부모, 학생의 생각과 의견을 모두 조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들 모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교사, 학생, 학부모 3자의 관계를 토대로 진단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종합한 효과적인 독서 교육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독서 교육 활성화의 일환으로 실시 예정인 ‘고등학생 독서 이력철의 대입 전형 자료화 정책’의 실질적인 당사자인 중학생과 중학교 교사,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식과 생각을 조사해 보고 이에 따른 대책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분석하여 그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둘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규명해 보고, 셋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독서 이력철에 대한 생각을 규명해 보고, 넷째, 독서 생활화를 위한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실태 분석과 중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분석,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요구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 것으로 문헌 연구와 설문 조사의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 조사는 연구 목적에 비추어 내용과 방법 등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설문 조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중학교 3개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시간의 제약성, 효율성을 고려해 기회 표집(opportunity sampling)을 실시하였다. 셋째, 설문 조사의 대상을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전국적인 실태 조사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Ⅱ. 독서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독서 교육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독서란 활자화된 글이나 책을 읽는 행위로 다른 사람의 생각과 경험을 간접 체험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독서는 문자 언어로 된 글을 통해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지적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에 대한 정의는 ‘문자를 읽거나 문장이나 문단, 글을 읽는다’는 가벼운 개념에서부터 ‘필자의 기호화된 의미가 독자의 뇌리에 재생되어 다시 형성되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독서자료, 독자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독자의 생리적, 지적 활동이 상호 작용하는 전략적인 사고 과정’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즉, 독서란 ‘글을 쓴 저자와 글을 읽는 독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뜻한다. 2) 독서 교육의 개념 독서 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의 독서 능력, 독서 흥미, 인간 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체로 하여 자기 생활에 충실하고 나아가 사회 생활에 적응하는 인격 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독서 교육은 단순히 책을 읽게 하고, 독후감을 작성하거나 독서 토론을 하는 것만을 강조하여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부담을 더하게 한 경향이 없지 않았다.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독서의 동기를 부여하는 쪽으로 독서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1) 인지적 측면에서 본 독서 교육의 중요성 생활과 교육에 필요한 필수적인 인지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독서는 필수적이다. 학생들의 독서력과 작문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것은 학교 현장에서 독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잘 배우기 위해서는 우선 잘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책은 문자가 지닌 영속성에 의해 지식의 정착과 전승에 우위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다양화, 전문화되어 가는 고도 산업사회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실기만으로는 계속해서 유용하게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2) 인성적 측면에서 본 독서 교육의 중요성 인성의 핵심은 가치관의 형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인성의 핵심이라 할 가치관의 형성을 바로 독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할 것이다. 독서를 통해 얻은 감동과 깨달음은 가치관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쳐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는데 좋은 수단이 되는 것이다. 독서와 인성 형성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지식 및 정보의 제공을 통한 지적 적응의 인성 형성 ② 감동의 제공을 통한 인격적 적응의 인성 형성 ③ 오락의 제공을 통한 정서적 적응의 인성 형성 독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독서를 통해 바른 인격을 형성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각국의 독서 정책 및 독서 교육 현황 1. 외국의 독서 정책 오늘날 세계 선진국들은 문화정책에 앞을 다투어 투자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 각국의 독서 정책을 알아보는 것은 국가적 차원에서 독서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는 일이 될 것이다. 선진국과 우리 주변국들인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의 주요 독서 정책과 독서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2. 시사점 오늘날 세계 각국은 독서 정책을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문화인을 육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들 나라의 노력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우선, 도서관 정책으로 세계 각국은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보관하고 대출만 해 주는 곳이 아니라 미디어 센터로서, 지식 산출 및 획득 장소, 정보 검색 장소, 학습 장소, 휴식 장소, 문화 향유 장소, 레크리에이션 장소 등으로 그 기능을 확대 개편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서관 정책도 이의 영향을 받을 것이므로 앞으로 우리도 도서관을 이용할 때 이런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독서 교육 정책으로 유년시절부터 독서 교육을 시켜 책과 친밀하게 하는 쪽으로 독서 정책의 방향을 잡고 있다. 또한 부모가 함께 한다는 점, 학교 수업과 연계한다는 점, 평생 교육자를 육성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독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독서 환경 조성, 가족 단위 책읽기 강화, 저자와의 만남 주선, 어린이 독서 교육 강화, 도시 단위 책읽기 운동, 독서 운동과 다른 문화운동의 연계 등의 방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이렇듯 독서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는 이유는 독서가 바로 미래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기 때문이다. Ⅳ. 우리나라의 독서 정책, 독서 환경과 독서 교육 1. 우리나라의 독서 정책 1) 우리나라의 독서 교육 정책 그간 우리나라 독서 교육 정책은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어 왔다. 크게 보면, 독서 교육 정책은 정부 기관에 의한 독서 교육 정책과 도서관 및 관련 정부 출연기관에 의한 독서 정책 그리고 기타의 사회단체에 의한 독서 정책으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독서 교육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정부기관에는 교육인적자원부, 각 교육청, 지자체 등이 있다. 최근, 교육인적자원부 차원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독서 교육 정책은 단연, 2008학년도 대입 개선안에 독서이력을 포함시키는 정책이라 할 것이다. 이 정책은 사회와 교육계 전체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져왔다. 2) 독서 정책의 개선방향 국가의 경제 수준이 향상될수록 그에 걸맞게 우리나라의 출판 정책과 공공 도서관 정책,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로서의 독서 교육 정책은 더욱 체계를 갖춰나가야 될 것이다. 당장은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것이 우리 독서 정책의 현실이지만, 국민 전반의 문화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찾아 기초적인 일부터 바꿔나가야 할 것이다. 그런 연후에 차츰, 토론하는 문화 풍토를 만들고, 사물에 의문을 품고 자료를 찾아 나가는 풍토도 조성해야 할 것이다. 2. 독서 환경 1) 공공 도서관 현황 공공도서관에 절대 장서 수와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서 독서 교육이나 평생 교육이라는 법적인 임무를 수행하기는커녕 지역 주민의 기본 독서 자료 제공이라는 기본 역할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우리나라 공공 도서관의 견실한 성장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현안들 가운데 인력의 충원이 가장 큰 당면 과제임을 반증하는 것이다. 2) 학교 도서관 현황 학교도서관은 하드웨어로서의 시설, 소프트웨어로서의 도서자료, 휴먼웨어로서의 사서교사 및 사서직원 등 세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이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허약하면 온전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은 세 가지 요소 모두가 수준 미달이다. 무슨 일이든지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건국 이래 최초로 마련된 정부 차원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을 학교도서관을 살리는 천재일우의 기회로 삼고, 우리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갈 수밖에 없다. Ⅴ. 독서 교육 활성화에 대한 요구 분석 1. 설문 조사 방법 1) 조사 대상의 현황 및 조사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중학교 3개교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독서의 실태와 인식, 독서 교육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시간의 제약성, 효율성을 고려해 기회 표집(opportunity sampling)의 방법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우편 설문 조사의 낮은 회수율을 피하고,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알리고 협조를 구하기 위해, 담당 교사에게 본 연구의 취지 등을 설명한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임의로 선정된 학교 3개교 학생 473명, 학부모 58명, 교사 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 설문 조사 요소 분석 중학생의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독서량,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에 대한 요구 등 독서 실태 전반에 대해 조사하였다. 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실태와 인식에 대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학생에 대한 독서 교육 방법과 계획, 독서 교육 요구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독서 인증제에 대한 인식과 대응을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공통적으로 알아보았다. 설문지는 선택형과 서술형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문항에 따른 빈도수를 바탕으로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2. 교사․학생․학부모들의 의견 1) 교사들의 의견 조사 대상 학교 중에서 국어교육에서 하는 독서 지도 이외에 별도의 독서 지도를 학교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가 2곳이었고, 그렇지 않은 학교는 1곳이었다. 학교에서의 독서 지도는 학교 차원에서 하기도 하고, 교과별 수업 차원에서 하기도 하며, 교사 개인별로 지도하기도 했다. 특히 학교 차원에서 하는 독서 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는데 이것은 아침독서를 활용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들의 독서와 학업 성취도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었으며, 독서 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와 교육청에서 체계적인 독서 교육 정책을 세울 것’과 ‘도서관 시설의 확충과 도서 구입’을 원하고 있다. 또 독서 지도가 현 업무 수행에 또 하나의 부담으로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학급 담임이나 교과 담임이 직접 독서 지도를 담당하는 것’보다는 ‘독서 지도 전담교사를 배치하여 담당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들의 독서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독서 기록장’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대학에서 지원하는 학생들의 독서 정도를 입학 전형에 참고한다고 할 경우, 중학교 교사들은 독서 기록장이나 학교 생활 기록부의 기록보다는 자체적으로 독서 논술 시험을 보는 방법이나 심층면접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읽기 도서를 선정할 때에는 학교 내에 도서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이 위원회에서 선정하게 하는 방법을 선호하고 있다. 고등학교에서의 독서를 대학입시에 반영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공정한 평가의 어려움, 성적 부풀리기의 부작용, 학생들의 부담 등)가 많았다. 그러므로 대학입시에 고등학교의 독서 결과를 반영한다고 할 때 충분한 기간을 두고 꼼꼼하게 검토한 후 신중을 기해 신뢰도 있는 방법으로 시행해야 할 것이다. 2) 중학교 학생들의 의견 학생들도 독서를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로, 독서를 통해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고, 재미나 상상력을 키워주며, 독서가 학교 공부나 대학입시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응답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독서량은 한 달에 한 권 정도를 읽거나, 한 권도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실재 독서량은 많이 부족한 편이었다. 학생들은 책을 읽지 않는 이유로 ‘책 읽을 시간의 부족’과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아서’라고 했으며, 학생들은 독서를 ‘현재보다 더 많이’ 또는 ‘상당히 더 많이’ 하고 싶다고 했다. 반수가 넘는 학생들은 현재 교사로부터 독서 지도를 받지 않고 있으며, 독서 지도를 받는 일부의 학생들은 주로 국어 교사와 재량 교과 담당 교사로부터 받고 있다고 응답하고 있다. 또 독서 지도를 ‘정규 수업 시간’이나 ‘재량 시간’에 받기를 원하고 있다. 읽을 책을 선정하는 방법으로는 학생별로 학생들이 선정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독서를 하는 방법으로는 독서 시간을 확보한 후 자율로 읽게 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학생들의 독서 실적이나 결과를 기록으로 남기는 ‘독서 기록장’의 활용 효과에 대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답했으며, 독서 기록장을 대입 전형 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실행에 어려움이 있을 것’ 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고등학교의 독서 활동을 입시에 반영한다면 중학교 때부터 준비하겠다는 학생이 많았으며,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책 읽을 시간을 줄 것, 좋은 책을 추천해 줄 것, 도서관에 좀 더 많은 책을 구비해 줄 것 등을 들었다. 3) 학부모들의 의견 중학교 학생을 둔 학부모들은 독서가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학생들이 독서를 제대로 하지 않는 이유로는 ‘학교 공부로 인한 시간 부족’, ‘적절한 지도가 없어서’,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아서’를 꼽았다.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독서를 ‘권하는 학부모’가 그렇지 않은 학부모보다 월등히 많았으며, 독서를 권하는 이유로는 ‘지식을 얻고 교양을 얻는데 도움이 되어서’, ‘학교 공부 및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어서’, ‘사고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어서’를 들고 있다. 고등학생들의 독서 정도를 대학 입학 자료로 삼는 제도가 시행된다면 중학생인 지금부터 독서 교육을 시키겠다는 학부모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대학에서 지원하는 학생들의 독서 정도를 입시의 일부로 평가한다고 할 때, 학부모들은 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독서 기록장’, 지원하는 학생 상대의 ‘집단 토론’, ‘심층 면접’, ‘독서 시험’, ‘독서 논술’의 순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응답하고 있다. Ⅴ. 결론 및 제언 오늘날 세계 각국은 독서 정책을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문화인을 육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도서관 정책으로 세계 각국은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보관하고 대출만 해 주는 곳이 아니라 미디어 센터로서, 지식 산출 및 획득 장소, 정보 검색 장소, 학습 장소, 휴식 장소, 문화 향유 장소, 레크리에이션 장소 등으로 그 기능을 확대 개편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서관 정책도 이의 영향을 받을 것이므로 앞으로 우리도 도서관을 이용할 때 이런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독서 교육 정책으로 유년시절부터 독서 교육을 시켜 책과 친밀하게 하는 쪽으로 독서 정책의 방향을 잡고 있다. 또한 부모가 함께 한다는 점, 학교 수업과 연계한다는 점, 평생 교육자를 육성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독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독서 환경 조성, 가족 단위 책읽기 강화, 저자와의 만남 주선, 어린이 독서 교육 강화, 도시 단위 책읽기 운동, 독서 운동과 다른 문화운동의 연계 등의 방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이렇듯 독서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는 이유는 독서가 바로 미래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설문 조사와 관련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은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아서 책을 읽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중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때의 독서 교육은 책읽기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셋째, 중학교 학생들이 요구하는 것은 교과 시간을 활용한 교과 독서였다. 따라서 교과 담당 교사들이 교과 시간을 활용한 독서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사들의 독서 지도에 대한 연수와 각종 매뉴얼, 자료들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독서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 ‘독서 기록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런 독서 기록장은 독서 지도 전담 교사가 해줄 것을 원하고 있었다. 다섯째,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독서 시간을 만들어 독서 지도를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여섯째, 교사, 학생, 학부모들은 고등학교의 독서 결과를 대입 전형 자료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반대하면서도, 만약 독서 활동을 대입에 반영한다면 중학교 때부터 독서 지도를 하거나 독서를 하겠다고 응답하여 독서 교육의 한 방법으로 그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적절하게 시행된다면 중학교 학생들의 독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하여 중학교 현장에서 독서 교육을 한다면 앞으로 중학교 학생과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적절한 독서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노명완 교수지도 석사학위 논문 초록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요구 분석> 고려대학교 국어교육전공 한광희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 권의 책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기도 하는데, 일례로 ‘컴퓨터의 황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빌 게이츠는 “내가 살던 마을의 작은 공립 도서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 나는 오늘날까지 아무리 바빠도 매일 한 시간씩, 주말에는 두세 시간씩 책을 읽는다.”고 말하고 있다.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본 연구는 독서 및 독서교육에 관한 문헌 연구, 국내외 독서 및 독서 교육 정책에 대한 문헌 연구, 중학교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독서 교육을 위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독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를 통해 학교에서 행해지는 독서 지도가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나름대로 구체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제시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올바른 독서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 학부모, 학생의 생각과 의견을 모두 조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들 모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교사, 학생, 학부모 3자의 관계를 토대로 진단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종합한 효과적인 독서 교육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독서 교육 활성화의 일환으로 실시 예정인 ‘고등학생 독서 이력철의 대입 전형 자료화 정책’의 실질적인 당사자인 중학생과 중학교 교사,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식과 생각을 조사해 보고 이에 따른 대책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분석하여 그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둘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규명해 보고, 셋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독서 이력철에 대한 생각을 규명해 보고, 넷째, 독서 생활화를 위한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실태 분석과 중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분석,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요구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 것으로 문헌 연구와 설문 조사의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 조사는 연구 목적에 비추어 내용과 방법 등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설문 조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중학교 3개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시간의 제약성, 효율성을 고려해 기회 표집(opportunity sampling)을 실시하였다. 셋째, 설문 조사의 대상을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전국적인 실태 조사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Ⅱ. 독서 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독서 교육의 개념 1) 독서의 개념 독서란 활자화된 글이나 책을 읽는 행위로 다른 사람의 생각과 경험을 간접 체험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독서는 문자 언어로 된 글을 통해 의미를 재구성하는 과정으로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지적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독서에 대한 정의는 ‘문자를 읽거나 문장이나 문단, 글을 읽는다’는 가벼운 개념에서부터 ‘필자의 기호화된 의미가 독자의 뇌리에 재생되어 다시 형성되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독서자료, 독자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독자의 생리적, 지적 활동이 상호 작용하는 전략적인 사고 과정’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즉, 독서란 ‘글을 쓴 저자와 글을 읽는 독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뜻한다. 2) 독서 교육의 개념 독서 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의 독서 능력, 독서 흥미, 인간 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체로 하여 자기 생활에 충실하고 나아가 사회 생활에 적응하는 인격 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독서 교육은 단순히 책을 읽게 하고, 독후감을 작성하거나 독서 토론을 하는 것만을 강조하여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부담을 더하게 한 경향이 없지 않았다.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독서의 동기를 부여하는 쪽으로 독서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1) 인지적 측면에서 본 독서 교육의 중요성 생활과 교육에 필요한 필수적인 인지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독서는 필수적이다. 학생들의 독서력과 작문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것은 학교 현장에서 독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잘 배우기 위해서는 우선 잘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책은 문자가 지닌 영속성에 의해 지식의 정착과 전승에 우위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다양화, 전문화되어 가는 고도 산업사회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실기만으로는 계속해서 유용하게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2) 인성적 측면에서 본 독서 교육의 중요성 인성의 핵심은 가치관의 형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인성의 핵심이라 할 가치관의 형성을 바로 독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할 것이다. 독서를 통해 얻은 감동과 깨달음은 가치관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쳐서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는데 좋은 수단이 되는 것이다. 독서와 인성 형성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지식 및 정보의 제공을 통한 지적 적응의 인성 형성 ② 감동의 제공을 통한 인격적 적응의 인성 형성 ③ 오락의 제공을 통한 정서적 적응의 인성 형성 독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독서를 통해 바른 인격을 형성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Ⅲ. 각국의 독서 정책 및 독서 교육 현황 1. 외국의 독서 정책 오늘날 세계 선진국들은 문화정책에 앞을 다투어 투자하고 있다. 오늘날 세계 각국의 독서 정책을 알아보는 것은 국가적 차원에서 독서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우리나라 상황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는 일이 될 것이다. 선진국과 우리 주변국들인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의 주요 독서 정책과 독서 교육 현황을 살펴보았다. 2. 시사점 오늘날 세계 각국은 독서 정책을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문화인을 육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들 나라의 노력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우선, 도서관 정책으로 세계 각국은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보관하고 대출만 해 주는 곳이 아니라 미디어 센터로서, 지식 산출 및 획득 장소, 정보 검색 장소, 학습 장소, 휴식 장소, 문화 향유 장소, 레크리에이션 장소 등으로 그 기능을 확대 개편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서관 정책도 이의 영향을 받을 것이므로 앞으로 우리도 도서관을 이용할 때 이런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독서 교육 정책으로 유년시절부터 독서 교육을 시켜 책과 친밀하게 하는 쪽으로 독서 정책의 방향을 잡고 있다. 또한 부모가 함께 한다는 점, 학교 수업과 연계한다는 점, 평생 교육자를 육성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독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독서 환경 조성, 가족 단위 책읽기 강화, 저자와의 만남 주선, 어린이 독서 교육 강화, 도시 단위 책읽기 운동, 독서 운동과 다른 문화운동의 연계 등의 방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이렇듯 독서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는 이유는 독서가 바로 미래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기 때문이다. Ⅳ. 우리나라의 독서 정책, 독서 환경과 독서 교육 1. 우리나라의 독서 정책 1) 우리나라의 독서 교육 정책 그간 우리나라 독서 교육 정책은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어 왔다. 크게 보면, 독서 교육 정책은 정부 기관에 의한 독서 교육 정책과 도서관 및 관련 정부 출연기관에 의한 독서 정책 그리고 기타의 사회단체에 의한 독서 정책으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독서 교육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정부기관에는 교육인적자원부, 각 교육청, 지자체 등이 있다. 최근, 교육인적자원부 차원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독서 교육 정책은 단연, 2008학년도 대입 개선안에 독서이력을 포함시키는 정책이라 할 것이다. 이 정책은 사회와 교육계 전체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져왔다. 2) 독서 정책의 개선방향 국가의 경제 수준이 향상될수록 그에 걸맞게 우리나라의 출판 정책과 공공 도서관 정책,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로서의 독서 교육 정책은 더욱 체계를 갖춰나가야 될 것이다. 당장은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것이 우리 독서 정책의 현실이지만, 국민 전반의 문화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찾아 기초적인 일부터 바꿔나가야 할 것이다. 그런 연후에 차츰, 토론하는 문화 풍토를 만들고, 사물에 의문을 품고 자료를 찾아 나가는 풍토도 조성해야 할 것이다. 2. 독서 환경 1) 공공 도서관 현황 공공도서관에 절대 장서 수와 예산이 부족한 상황에서 독서 교육이나 평생 교육이라는 법적인 임무를 수행하기는커녕 지역 주민의 기본 독서 자료 제공이라는 기본 역할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우리나라 공공 도서관의 견실한 성장을 위해 해결되어야 할 현안들 가운데 인력의 충원이 가장 큰 당면 과제임을 반증하는 것이다. 2) 학교 도서관 현황 학교도서관은 하드웨어로서의 시설, 소프트웨어로서의 도서자료, 휴먼웨어로서의 사서교사 및 사서직원 등 세 가지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이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허약하면 온전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렵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은 세 가지 요소 모두가 수준 미달이다. 무슨 일이든지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건국 이래 최초로 마련된 정부 차원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을 학교도서관을 살리는 천재일우의 기회로 삼고, 우리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갈 수밖에 없다. Ⅴ. 독서 교육 활성화에 대한 요구 분석 1. 설문 조사 방법 1) 조사 대상의 현황 및 조사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중학교 3개교의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독서의 실태와 인식, 독서 교육 요구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시간의 제약성, 효율성을 고려해 기회 표집(opportunity sampling)의 방법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우편 설문 조사의 낮은 회수율을 피하고,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알리고 협조를 구하기 위해, 담당 교사에게 본 연구의 취지 등을 설명한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임의로 선정된 학교 3개교 학생 473명, 학부모 58명, 교사 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 설문 조사 요소 분석 중학생의 독서에 대한 흥미와 독서량,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에 대한 요구 등 독서 실태 전반에 대해 조사하였다. 교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실태와 인식에 대해,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학생에 대한 독서 교육 방법과 계획, 독서 교육 요구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독서 인증제에 대한 인식과 대응을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공통적으로 알아보았다. 설문지는 선택형과 서술형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는 연구의 목적에 따라 문항에 따른 빈도수를 바탕으로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2. 교사․학생․학부모들의 의견 1) 교사들의 의견 조사 대상 학교 중에서 국어교육에서 하는 독서 지도 이외에 별도의 독서 지도를 학교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가 2곳이었고, 그렇지 않은 학교는 1곳이었다. 학교에서의 독서 지도는 학교 차원에서 하기도 하고, 교과별 수업 차원에서 하기도 하며, 교사 개인별로 지도하기도 했다. 특히 학교 차원에서 하는 독서 지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는데 이것은 아침독서를 활용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들의 독서와 학업 성취도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었으며, 독서 교육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와 교육청에서 체계적인 독서 교육 정책을 세울 것’과 ‘도서관 시설의 확충과 도서 구입’을 원하고 있다. 또 독서 지도가 현 업무 수행에 또 하나의 부담으로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학급 담임이나 교과 담임이 직접 독서 지도를 담당하는 것’보다는 ‘독서 지도 전담교사를 배치하여 담당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학생들의 독서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독서 기록장’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대학에서 지원하는 학생들의 독서 정도를 입학 전형에 참고한다고 할 경우, 중학교 교사들은 독서 기록장이나 학교 생활 기록부의 기록보다는 자체적으로 독서 논술 시험을 보는 방법이나 심층면접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읽기 도서를 선정할 때에는 학교 내에 도서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이 위원회에서 선정하게 하는 방법을 선호하고 있다. 고등학교에서의 독서를 대학입시에 반영하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공정한 평가의 어려움, 성적 부풀리기의 부작용, 학생들의 부담 등)가 많았다. 그러므로 대학입시에 고등학교의 독서 결과를 반영한다고 할 때 충분한 기간을 두고 꼼꼼하게 검토한 후 신중을 기해 신뢰도 있는 방법으로 시행해야 할 것이다. 2) 중학교 학생들의 의견 학생들도 독서를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로, 독서를 통해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고, 재미나 상상력을 키워주며, 독서가 학교 공부나 대학입시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응답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독서량은 한 달에 한 권 정도를 읽거나, 한 권도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실재 독서량은 많이 부족한 편이었다. 학생들은 책을 읽지 않는 이유로 ‘책 읽을 시간의 부족’과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아서’라고 했으며, 학생들은 독서를 ‘현재보다 더 많이’ 또는 ‘상당히 더 많이’ 하고 싶다고 했다. 반수가 넘는 학생들은 현재 교사로부터 독서 지도를 받지 않고 있으며, 독서 지도를 받는 일부의 학생들은 주로 국어 교사와 재량 교과 담당 교사로부터 받고 있다고 응답하고 있다. 또 독서 지도를 ‘정규 수업 시간’이나 ‘재량 시간’에 받기를 원하고 있다. 읽을 책을 선정하는 방법으로는 학생별로 학생들이 선정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독서를 하는 방법으로는 독서 시간을 확보한 후 자율로 읽게 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학생들의 독서 실적이나 결과를 기록으로 남기는 ‘독서 기록장’의 활용 효과에 대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답했으며, 독서 기록장을 대입 전형 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실행에 어려움이 있을 것’ 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고등학교의 독서 활동을 입시에 반영한다면 중학교 때부터 준비하겠다는 학생이 많았으며,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책 읽을 시간을 줄 것, 좋은 책을 추천해 줄 것, 도서관에 좀 더 많은 책을 구비해 줄 것 등을 들었다. 3) 학부모들의 의견 중학교 학생을 둔 학부모들은 독서가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학생들이 독서를 제대로 하지 않는 이유로는 ‘학교 공부로 인한 시간 부족’, ‘적절한 지도가 없어서’,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아서’를 꼽았다.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독서를 ‘권하는 학부모’가 그렇지 않은 학부모보다 월등히 많았으며, 독서를 권하는 이유로는 ‘지식을 얻고 교양을 얻는데 도움이 되어서’, ‘학교 공부 및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되어서’, ‘사고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어서’를 들고 있다. 고등학생들의 독서 정도를 대학 입학 자료로 삼는 제도가 시행된다면 중학생인 지금부터 독서 교육을 시키겠다는 학부모가 많았다. 마지막으로 대학에서 지원하는 학생들의 독서 정도를 입시의 일부로 평가한다고 할 때, 학부모들은 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독서 기록장’, 지원하는 학생 상대의 ‘집단 토론’, ‘심층 면접’, ‘독서 시험’, ‘독서 논술’의 순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응답하고 있다. Ⅴ. 결론 및 제언 오늘날 세계 각국은 독서 정책을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문화인을 육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도서관 정책으로 세계 각국은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보관하고 대출만 해 주는 곳이 아니라 미디어 센터로서, 지식 산출 및 획득 장소, 정보 검색 장소, 학습 장소, 휴식 장소, 문화 향유 장소, 레크리에이션 장소 등으로 그 기능을 확대 개편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서관 정책도 이의 영향을 받을 것이므로 앞으로 우리도 도서관을 이용할 때 이런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독서 교육 정책으로 유년시절부터 독서 교육을 시켜 책과 친밀하게 하는 쪽으로 독서 정책의 방향을 잡고 있다. 또한 부모가 함께 한다는 점, 학교 수업과 연계한다는 점, 평생 교육자를 육성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독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독서 환경 조성, 가족 단위 책읽기 강화, 저자와의 만남 주선, 어린이 독서 교육 강화, 도시 단위 책읽기 운동, 독서 운동과 다른 문화운동의 연계 등의 방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이렇듯 독서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는 이유는 독서가 바로 미래 사회를 준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설문 조사와 관련하여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은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아서 책을 읽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중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때의 독서 교육은 책읽기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 셋째, 중학교 학생들이 요구하는 것은 교과 시간을 활용한 교과 독서였다. 따라서 교과 담당 교사들이 교과 시간을 활용한 독서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사들의 독서 지도에 대한 연수와 각종 매뉴얼, 자료들의 개발이 필요하다. 넷째, 독서를 체계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 ‘독서 기록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런 독서 기록장은 독서 지도 전담 교사가 해줄 것을 원하고 있었다. 다섯째,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독서 시간을 만들어 독서 지도를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여섯째, 교사, 학생, 학부모들은 고등학교의 독서 결과를 대입 전형 자료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 반대하면서도, 만약 독서 활동을 대입에 반영한다면 중학교 때부터 독서 지도를 하거나 독서를 하겠다고 응답하여 독서 교육의 한 방법으로 그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적절하게 시행된다면 중학교 학생들의 독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하여 중학교 현장에서 독서 교육을 한다면 앞으로 중학교 학생과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적절한 독서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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