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요구 분석 원문보기


한광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노명완 교수지도 석사학위 논문 초록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요구 분석> 고려대학교 국어교육전공 한광희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 권의 책은 한 사람의 인생을 바꾸어 놓기도 하는데, 일례로 ‘컴퓨터의 황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빌 게이츠는 “내가 살던 마을의 작은 공립 도서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 나는 오늘날까지 아무리 바빠도 매일 한 시간씩, 주말에는 두세 시간씩 책을 읽는다.”고 말하고 있다. 중학교 독서 교육 활성화를 위해 본 연구는 독서 및 독서교육에 관한 문헌 연구, 국내외 독서 및 독서 교육 정책에 대한 문헌 연구, 중학교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독서 교육을 위한 기존의 연구에서는 독서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생을 대상으로 독서 실태를 통해 학교에서 행해지는 독서 지도가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고 나름대로 구체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제시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올바른 독서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 학부모, 학생의 생각과 의견을 모두 조사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들 모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교사, 학생, 학부모 3자의 관계를 토대로 진단하고,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종합한 효과적인 독서 교육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독서 교육 활성화의 일환으로 실시 예정인 ‘고등학생 독서 이력철의 대입 전형 자료화 정책’의 실질적인 당사자인 중학생과 중학교 교사,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식과 생각을 조사해 보고 이에 따른 대책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분석하여 그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둘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규명해 보고, 셋째, 중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들의 독서 이력철에 대한 생각을 규명해 보고, 넷째, 독서 생활화를 위한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2.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실태 분석과 중학생들의 독서 실태를 분석, 학부모들의 독서에 대한 요구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 것으로 문헌 연구와 설문 조사의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실시했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 조사는 연구 목적에 비추어 내용과 방법 등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설문 조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 소재 중학교 3개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둘째, 시간의 제약성, 효율성을 고려해 기회 표집(opportunit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광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노명완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495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