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에서 촉진자 역할 지각에 따른 집단 참여 효과의 차이 : 감수성 훈련을 중심으로
(The) differences of group counseling effects by participants' perceptions on the facilitator's role : in sensitivity training cases 원문보기


지수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감수성 훈련에 참가한 집단원이 지각한 감수성 훈련 촉진자의 역할이 감수성 훈련의 효과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참가자의 촉진자에 대한 역할 지각(지도자, 수용자, 지적자, 교육자)에 따라 집단 상담의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해 보았다.이 연구는 2006년 1월에 3박 4일의 합숙으로 감수성 집단 상담에 참여한 27명을 대상으로 촉진자의 역할 지각에 대한 검사와 집단참가의 효과성에 대한 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ncludes to identify how a facilitator's role is related to the training effectiveness, and to try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facilitator's role setting and the effectiveness of group counseling from the educational perspective.This research conducted F-test ...

주제어

#감수성훈련  #촉진자 역할 지각  #집단상담 효과  #sensitivity training  #facilitator's role  #group counseling effec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수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은정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57장
키워드 감수성훈련, 촉진자 역할 지각, 집단상담 효과, sensitivity training, facilitator's role, group counseling effect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958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