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장, 의사소통 향상 및 자녀와의 관계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부모-자녀 상호작용, 부모의 자아존중감에 의미 있는 증진을 가져오는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서구문화권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부모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은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의 가족특성, 부모-자녀 관계, 대화방식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 할 것인가? 1-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은 어떠한가? 1-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의사소통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상호작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서 한국형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 한 후, 한국형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조사 및 ...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조윤숙
지도교수 이윤주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본 연구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장, 의사소통 향상 및 자녀와의 관계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부모-자녀 상호작용, 부모의 자아존중감에 의미 있는 증진을 가져오는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서구문화권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부모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은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의 가족특성, 부모-자녀 관계, 대화방식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 할 것인가? 1-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은 어떠한가? 1-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의사소통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상호작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서 한국형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 한 후, 한국형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조사 및 요구 분석 실시, 기존 프로그램 분석, 내용 선정 및 구성, 내용 구성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검토, 측정도구 선정, 프로그램 예비실시, 프로그램 수정ㆍ보완 및 구체화 등의 8단계를 거쳐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부모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홍보 후, 자발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26명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13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력은 대부분 대졸이었으며, 성별은 실험집단은 어머니가 11명, 아버지가 2명이었으며, 통제집단은 어머니가 10명, 아버지가 3명이었다. 모두 자녀를 1명 이상 둔 부모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은 2011년 6월 28일부터 7월 21일까지 주 2회, 매회 180분씩 8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도구는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자녀 상호작용, 자아존중감 척도였다. 실험집단에는 사전검사에 이어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된 후 사후, 추후 검사를 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사전 검사 후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고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추후 검사 후에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12.0을 활용하였으며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서 실험집단이 얼마나 성장, 변화하였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부모들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부모들의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부모들의 부모-자녀 상호작용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부모들의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부모들의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부모들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한국적 문화와 부모교육, 상담이론, 요구조사 등을 바탕으로 그 내용과 방법 등을 우리 문화권의 부모에 맞도록 적절하게 구성하였으므로,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부모들이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장, 의사소통 향상 및 자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더욱 적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조윤숙
지도교수 이윤주 영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본 연구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장, 의사소통 향상 및 자녀와의 관계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부모-자녀 상호작용, 부모의 자아존중감에 의미 있는 증진을 가져오는지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서구문화권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부모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가능성이 많은 현실을 감안하여 한국의 가족특성, 부모-자녀 관계, 대화방식에 근거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 할 것인가? 1-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은 어떠한가? 1-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의사소통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2.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상호작용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서 한국형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 한 후, 한국형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조사 및 요구 분석 실시, 기존 프로그램 분석, 내용 선정 및 구성, 내용 구성에 대한 전문가 타당성 검토, 측정도구 선정, 프로그램 예비실시, 프로그램 수정ㆍ보완 및 구체화 등의 8단계를 거쳐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부모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홍보 후, 자발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기를 희망하는 26명 중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13명씩 무선 배정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력은 대부분 대졸이었으며, 성별은 실험집단은 어머니가 11명, 아버지가 2명이었으며, 통제집단은 어머니가 10명, 아버지가 3명이었다. 모두 자녀를 1명 이상 둔 부모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집단은 2011년 6월 28일부터 7월 21일까지 주 2회, 매회 180분씩 8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도구는 부모-자녀 의사소통, 부모-자녀 상호작용, 자아존중감 척도였다. 실험집단에는 사전검사에 이어 감수성 훈련을 적용한 한국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실시된 후 사후, 추후 검사를 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사전 검사 후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고 사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추후 검사 후에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 12.0을 활용하였으며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서 실험집단이 얼마나 성장, 변화하였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공변량 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부모들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 부모들의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부모들의 부모-자녀 상호작용이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부모들의 부모-자녀 상호작용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셋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부모들의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통제집단의 부모들의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이 부모들의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한국적 문화와 부모교육, 상담이론, 요구조사 등을 바탕으로 그 내용과 방법 등을 우리 문화권의 부모에 맞도록 적절하게 구성하였으므로,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부모들이 부모 자신에 대한 이해와 성장, 의사소통 향상 및 자녀와의 관계 개선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더욱 적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