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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공동주택 현황분석을 통한 주거 공간 차별화 계획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fferentiation of residential space plan by analyzing current status of apartment houses 원문보기


박소윤 (연세대학교 대학원 주거환경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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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공간은 인간의 주생활 터전으로써 거주자의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공간이다. 이러한 주거공간은 사회 변화와 그에 따른 거주자들의 삶의 변화, 그리고 아파트 건설 상황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질적 향상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최근 아파트 차별화계획이 전략적으로 시도되고 있는데, 이러한 차별화 전략은 기술 수준의 향상으로 점차 보편화 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안목이나 인식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는 보다 더 발전된 주거공간에 대한 요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더 다양한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가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주거공간의 질적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계획개념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차별화 계획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본 연구는 주거 공간의 질적 향상을 위해 차별화 계획의 경향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차별화 계획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것으로, 차별화가 도입되고 있는 공동주택의 계획현황을 조사하여 적용 비율을 살펴보고, 적용 정도가 미흡한 계획개념을 중심으로 향후 차별화 계획 방법을 사례를 통해 예시하고 있다.본 논문은 공동주택에서 적용되고 있는 주거 공간 계획 요소를 평면계획의 일반적인 특성과 공간별 평면 계획요소, 공간 감성요소, 편의 설비요소로 범주화하여 설명하고 있다.평면계획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공간 구성과 면적, bay 수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40평형 이상에서 다양한 공간이 구성되어 차별화가 나타나고 있다. 소형평면에서는 욕실2개나 드레스룸을 제공하는 사례가 있다. 그리고 20평형에 3bay를 제공하는 차별화 요소는 높은 비율로 3bay가 점차 일반화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각 공간별 평면 계획요소를 분석한 결과 주동의 타워형이 늘어남에 따라 거실을 2면으로 개방한 사례가 나타나고, 가변형 벽체를 도입하여 거주자의 요구에 따른 공간 구성이 가능하다. 거실과 침실, 침실과 침실, 부엌과 침실 사이에 가변형 벽체가 적용된다. 부엌․식당 공간은 보조주방을 도입한 사례가 80.4%로 높은 비율을 보인다. 식당 공간이 거실과 함께 주거공간의 전면에 배치(19.2%)되거나 거실과 대면형(30.2%)으로 배치한 차별화가 나타난다. 침실공간에는 부부전용공간 위주로 제공되던 드레스룸이 점차 침실2에도 도입되고 있다. 현관은 발코니 확장에 따른 수납공간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현관창고가 18.6%로 차별화가 시도되고 있다.각 공간별로 나타나는 공간 감성요소는 트렌드를 제안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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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many factors including social changes, apartment construction status and changes to residents’ way of lives have raised interests on quality improvement of residential space as a main ground that influences directly to their own lives. Currently, many strategies to differentiate apartment ...

Keyword

#차별화  #주거 공간 계획  #공동주택  #현황분석  #differentiation  #residential space plan  #apartment house  #analyzing current statu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소윤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주거환경학과
지도교수 이현수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x, 115장
키워드 차별화, 주거 공간 계획, 공동주택, 현황분석, differentiation, residential space plan, apartment house, analyzing current statu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52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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