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학위논문 상세정보

한국어 고급 교재의 말하기 과제 분석

Analyses of speaking tasks in advanced level textbooks on Korean


이윤실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출간된 한국어 고급 교재 중에서 과제 중심으로 구성된 교재를 대상으로 출력이 말하기로 일어나는 과제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말하기 교육을 위한 과제 개발의 방법론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우선 Ⅰ장에서는 과제와 관련된 기존의 논의를 살펴보고 대부분의 연구들이 과제 개발의 원리나 방안 제시에 관한 것임을 인식하였다. 그리고 교재에 제시된 과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평가는 효과적인 교재 제작의 토대가 되는 중요한 과정으로서 그 논의가 구체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Ⅱ장에서는 의사소통 능력...

Abstract

This study, with task-based advanced-level textbooks on Korean as its objects among other textbooks published after 2000, aims to explore a methodology of developing tasks for effective speaking education by analyzing those tasks whose outputs yield speaking.Chapter 1 investigates the previous studi...

주제어

#과제;과제 중심 교수법;교재;고급;의사소통 기능;인지 과정;정보차;의견차;추론차;과제 수행;입력 자료;task;task-based language teaching;textbooks;advanced level;communicative functions;cognitive processes;information gap;opinion gap;reasoning gap;task performance;input data;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저자 이윤실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지도교수 강승혜
발행년도 2006
총페이지 viii, 112 p.
키워드 과제, 과제 중심 교수법, 교재, 고급, 의사소통 기능, 인지 과정, 정보차, 의견차, 추론차, 과제 수행, 입력 자료, task, task-based language teaching, textbooks, advanced level, communicative functions, cognitive processes, information gap, opinion gap, reasoning gap, task performance, input data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59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