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 기본요소 차이에 따른 대학생의 학습양식과 수업만족도와의 관계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and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 according to the difference of basic elements in cooperative learning원문보기
21세기 학교교육에 있어서 협동학습의 필요성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된다는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대학에서 역시 협동학습이 강조되고 있지만, 협동학습이 여러 교수자에 의해 다양한 교과목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별수업마다 협동학습의 운영과정에 다소간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해서는 협동학습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Johnson & Johnson(1992), Slavin(1995), Sharan & Sharan(1992), 그리고 Doolittle(1995) 등에 의해 공통적으로 제안된 협동학습의 특징들은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본요소가 반영되는 정도는 학생들의 참여와 협동의 형태에 영향을 주어 학습효과에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학습양식 역시 협동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서, 개별 학습자의 개인차 요인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가능하다. 그동안의 협동학습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에서는 협동학습의 효과를 주로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연구해왔으나, 협동학습 수업만족도 역시 학습의 효과를 살펴보는 중요한지표가 된다.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협동학습에서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반영되는 정도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검토하였다. 첫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간 수업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둘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대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학업성취와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셋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대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학업성취와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다. 넷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내에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을 분석한다.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Y대학, 익산 소재 W대학의 남녀 대학생 31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협동학습 기본요소, 학습양식, 수업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
21세기 학교교육에 있어서 협동학습의 필요성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된다는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대학에서 역시 협동학습이 강조되고 있지만, 협동학습이 여러 교수자에 의해 다양한 교과목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별수업마다 협동학습의 운영과정에 다소간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해서는 협동학습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Johnson & Johnson(1992), Slavin(1995), Sharan & Sharan(1992), 그리고 Doolittle(1995) 등에 의해 공통적으로 제안된 협동학습의 특징들은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본요소가 반영되는 정도는 학생들의 참여와 협동의 형태에 영향을 주어 학습효과에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학습양식 역시 협동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서, 개별 학습자의 개인차 요인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가능하다. 그동안의 협동학습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에서는 협동학습의 효과를 주로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연구해왔으나, 협동학습 수업만족도 역시 학습의 효과를 살펴보는 중요한지표가 된다.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협동학습에서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반영되는 정도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검토하였다. 첫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간 수업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둘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대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학업성취와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셋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대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학업성취와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다. 넷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내에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을 분석한다.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Y대학, 익산 소재 W대학의 남녀 대학생 31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협동학습 기본요소, 학습양식, 수업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2.0K를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평균 비교 분석, 일원배치 분산 분석, 상관 분석, 중다회귀 분석을 하였다.이와 같은 절차로 진행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간 수업만족도에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높은 상집단이 반영 정도가 낮은 하집단보다 통계적으로 0.1%수준에서 유의하게 수업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의 인구학적 특성과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라 수업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업성취에 따른 수업만족도를 비교해 보았을 때,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수업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인구학적 특성과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높은 상집단에서의 인구학적 특성과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라 학습양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업성취에 따른 학습양식을 비교해 보았을 때,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독립적이며 참여적이고 덜 회피적인 성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낮은 하집단에서의 인구학적 특성과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공계열에 따라 학습양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에 따른 학습양식을 비교한 결과, 남학생의 더 협동적이고 여학생이 더 참여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취에 따른 학습양식을 비교한 결과,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참여적인 성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높은 상집단에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은 협동형, 회피형, 의존형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낮은 하집단에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은 협동형과 회피형인 것으로 나타났다.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대학의 협동학습에서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높게 반영되는 것은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므로 교수자는 협동학습을 설계, 운영, 평가하는 모든 단계에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교수자는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반영 될 수 있는 운영장치를 고안하여 협동학습 과정에 적절히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둘째, 대학생의 학습양식 중 협동형 학습양식은 협동학습 수업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과 세미나를 위한 공간 및 시설 확보를 통해 협동형 학습양식이 잘 발휘 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셋째, 대학생의 학습양식 중 의존형 학습양식은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높게 반영 되는 경우에만 수업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진정한 의미의 협동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교수자가 적극적 조력자로서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충실히 반영되도록 역할 할 때 학습효과도 높아질 것이다.넷째, 대학생의 학업성취가 낮거나 학습양식이 회피적인 경우 협동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은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협동학습 수업만족도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내용과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면밀한 고찰 없이 무조건적으로 협동학습을 도입하는 것은 오히려 학습에 부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21세기 학교교육에 있어서 협동학습의 필요성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된다는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대학에서 역시 협동학습이 강조되고 있지만, 협동학습이 여러 교수자에 의해 다양한 교과목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별수업마다 협동학습의 운영과정에 다소간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해서는 협동학습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Johnson & Johnson(1992), Slavin(1995), Sharan & Sharan(1992), 그리고 Doolittle(1995) 등에 의해 공통적으로 제안된 협동학습의 특징들은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본요소가 반영되는 정도는 학생들의 참여와 협동의 형태에 영향을 주어 학습효과에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학습양식 역시 협동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서, 개별 학습자의 개인차 요인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가능하다. 그동안의 협동학습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에서는 협동학습의 효과를 주로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연구해왔으나, 협동학습 수업만족도 역시 학습의 효과를 살펴보는 중요한지표가 된다.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협동학습에서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반영되는 정도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검토하였다. 첫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간 수업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둘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대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학업성취와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셋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대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학업성취와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다. 넷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내에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을 분석한다.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Y대학, 익산 소재 W대학의 남녀 대학생 31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협동학습 기본요소, 학습양식, 수업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2.0K를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평균 비교 분석, 일원배치 분산 분석, 상관 분석, 중다회귀 분석을 하였다.이와 같은 절차로 진행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간 수업만족도에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높은 상집단이 반영 정도가 낮은 하집단보다 통계적으로 0.1%수준에서 유의하게 수업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의 인구학적 특성과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 모두에서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라 수업만족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업성취에 따른 수업만족도를 비교해 보았을 때,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수업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인구학적 특성과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높은 상집단에서의 인구학적 특성과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과 전공계열에 따라 학습양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업성취에 따른 학습양식을 비교해 보았을 때,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독립적이며 참여적이고 덜 회피적인 성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낮은 하집단에서의 인구학적 특성과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공계열에 따라 학습양식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에 따른 학습양식을 비교한 결과, 남학생의 더 협동적이고 여학생이 더 참여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성취에 따른 학습양식을 비교한 결과, 학업성취가 높을수록 참여적인 성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높은 상집단에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은 협동형, 회피형, 의존형인 것으로 나타난 반면,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정도가 낮은 하집단에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은 협동형과 회피형인 것으로 나타났다.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첫째, 대학의 협동학습에서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높게 반영되는 것은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이므로 교수자는 협동학습을 설계, 운영, 평가하는 모든 단계에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교수자는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반영 될 수 있는 운영장치를 고안하여 협동학습 과정에 적절히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둘째, 대학생의 학습양식 중 협동형 학습양식은 협동학습 수업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과 세미나를 위한 공간 및 시설 확보를 통해 협동형 학습양식이 잘 발휘 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셋째, 대학생의 학습양식 중 의존형 학습양식은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높게 반영 되는 경우에만 수업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진정한 의미의 협동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교수자가 적극적 조력자로서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충실히 반영되도록 역할 할 때 학습효과도 높아질 것이다.넷째, 대학생의 학업성취가 낮거나 학습양식이 회피적인 경우 협동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은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협동학습 수업만족도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내용과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면밀한 고찰 없이 무조건적으로 협동학습을 도입하는 것은 오히려 학습에 부정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Ushering in the twenty-first century, radical changes of social and economic situation, which require students to have critical thinking power and the spirit of teamwork, make universities lay emphasis on cooperative learning. Cooperative learning is student-centered learning where students have mor...
Ushering in the twenty-first century, radical changes of social and economic situation, which require students to have critical thinking power and the spirit of teamwork, make universities lay emphasis on cooperative learning. Cooperative learning is student-centered learning where students have more autonomy and play more active role in process of teaching and learning. Present cooperative learning operated along with lecture is considered as a supplementary method for lecture at the university, and many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pate in more than two of this kind of cooperative learning which consist of group goal and collaboration with other group members, and final product to submit during one school term. Cooperative learning is managed by various teachers in diverse subjects, however, the administration of every cooperative learning can be different. Therefore, understanding the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commonly mentioned by Johnson & Johnson(1992), Slavin(1995), Sharan & Sharan(1992), and Doolittle(1995) is prerequisite for effective classes. Participation and collaboration of students are changed in accordance with reflection of the basic elements in cooperative learning, and correlates to learning effects. One of the major flaws of cooperative learning is a neglec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spite of the fact that difference between individuals, especially learning style, has potent influence on teaching and learning circumstance, there is little consideration for learning style in cooperative learning. When students learn something in their own way,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is improved. Particularly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led by students not by teachers are under the influence of students' learning style. This research used class satisfaction as cooperative learning effects instead of academic achievement which is adopted by most researchers, because class satisfaction is left untouched in spite of the importance as indicator of learning effects.This research investigated that undergraduate students'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difference of basic elements, and examined the influence of individual's learning style on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driving this study were : (1)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degree of reflection of basic elements in cooperative learning? (2) Are there an differences of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and learning style according to demographical traits (gender, major, and academic achievement) (3) What learning styles influence on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To answer these questions, a survey instrument was provided to 340 respondents who had experience with cooperative learning, and 319 response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of the study.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of the data were conducted using SPSS 12.0 statistical package.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ore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are reflected, the higher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is measured. In other words,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pating in cooperative leaning classes which include more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are more satisfied than those participating in cooperative learning including less basic elements. In addition to this result,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and avoidant learning style are common factors influencing on cooperative learning satisfaction, but dependent learning style is added to two learning styles at cooperative leaning classes which include more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This finding indicates that teachers who manage the cooperative learning classes should consider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make circumstances fulfil cooperative learning style.Second, undergraduate students who present low academic achievement and avoidant learning style are less satisfied with cooperative learning class. Every student can not be gratified with same teaching method, in fact, individual differences are powerful factors in students'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Therefore, teachers have to adopt cooperative learning after due consideration of academic contents and individual differences of undergraduate students.However, further studies are needed to elaborate the standard of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apply more diverse questionnaire of learning style and cognitive style.
Ushering in the twenty-first century, radical changes of social and economic situation, which require students to have critical thinking power and the spirit of teamwork, make universities lay emphasis on cooperative learning. Cooperative learning is student-centered learning where students have more autonomy and play more active role in process of teaching and learning. Present cooperative learning operated along with lecture is considered as a supplementary method for lecture at the university, and many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pate in more than two of this kind of cooperative learning which consist of group goal and collaboration with other group members, and final product to submit during one school term. Cooperative learning is managed by various teachers in diverse subjects, however, the administration of every cooperative learning can be different. Therefore, understanding the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commonly mentioned by Johnson & Johnson(1992), Slavin(1995), Sharan & Sharan(1992), and Doolittle(1995) is prerequisite for effective classes. Participation and collaboration of students are changed in accordance with reflection of the basic elements in cooperative learning, and correlates to learning effects. One of the major flaws of cooperative learning is a neglect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spite of the fact that difference between individuals, especially learning style, has potent influence on teaching and learning circumstance, there is little consideration for learning style in cooperative learning. When students learn something in their own way,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is improved. Particularly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led by students not by teachers are under the influence of students' learning style. This research used class satisfaction as cooperative learning effects instead of academic achievement which is adopted by most researchers, because class satisfaction is left untouched in spite of the importance as indicator of learning effects.This research investigated that undergraduate students'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difference of basic elements, and examined the influence of individual's learning style on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driving this study were : (1)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degree of reflection of basic elements in cooperative learning? (2) Are there an differences of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and learning style according to demographical traits (gender, major, and academic achievement) (3) What learning styles influence on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To answer these questions, a survey instrument was provided to 340 respondents who had experience with cooperative learning, and 319 response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of the study. Descriptive statistics,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of the data were conducted using SPSS 12.0 statistical package.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more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are reflected, the higher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is measured. In other words, undergraduate students participating in cooperative leaning classes which include more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are more satisfied than those participating in cooperative learning including less basic elements. In addition to this result, collaborative learning style and avoidant learning style are common factors influencing on cooperative learning satisfaction, but dependent learning style is added to two learning styles at cooperative leaning classes which include more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This finding indicates that teachers who manage the cooperative learning classes should consider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make circumstances fulfil cooperative learning style.Second, undergraduate students who present low academic achievement and avoidant learning style are less satisfied with cooperative learning class. Every student can not be gratified with same teaching method, in fact, individual differences are powerful factors in students' satisfac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Therefore, teachers have to adopt cooperative learning after due consideration of academic contents and individual differences of undergraduate students.However, further studies are needed to elaborate the standard of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apply more diverse questionnaire of learning style and cognitive style.
주제어
#협동학습 기본요소
#학습양식
#수업만족도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learning style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보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성호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93장
키워드
협동학습 기본요소,
학습양식,
수업만족도,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learning style,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