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동학습 기본요소 차이에 따른 대학생의 학습양식과 수업만족도와의 관계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style and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 according to the difference of basic elements in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최보금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학교교육에 있어서 협동학습의 필요성은 학습자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된다는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대학에서 역시 협동학습이 강조되고 있지만, 협동학습이 여러 교수자에 의해 다양한 교과목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개별수업마다 협동학습의 운영과정에 다소간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해서는 협동학습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Johnson & Johnson(1992), Slavin(1995), Sharan & Sharan(1992), 그리고 Doolittle(1995) 등에 의해 공통적으로 제안된 협동학습의 특징들은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본요소가 반영되는 정도는 학생들의 참여와 협동의 형태에 영향을 주어 학습효과에 차이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학습양식 역시 협동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서, 개별 학습자의 개인차 요인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보다 효과적인 협동학습이 가능하다. 그동안의 협동학습과 관련한 선행연구들에서는 협동학습의 효과를 주로 학업성취와 관련하여 연구해왔으나, 협동학습 수업만족도 역시 학습의 효과를 살펴보는 중요한지표가 된다.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협동학습에서 협동학습 기본요소가 반영되는 정도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고,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검토하였다. 첫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간 수업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다. 둘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대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학업성취와 수업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다. 셋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에서 대학생의 인구학적 특성인 성별, 전공계열, 학업성취와 학습양식의 차이를 분석한다. 넷째, 협동학습 기본요소의 반영 차이에 따른 상⋅하 집단 내에서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양식을 분석한다.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Y대학, 익산 소재 W대학의 남녀 대학생 31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협동학습 기본요소, 학습양식, 수업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hering in the twenty-first century, radical changes of social and economic situation, which require students to have critical thinking power and the spirit of teamwork, make universities lay emphasis on cooperative learning. Cooperative learning is student-centered learning where students have mor...

주제어

#협동학습 기본요소  #학습양식  #수업만족도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learning style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보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성호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93장
키워드 협동학습 기본요소, 학습양식, 수업만족도, basic elements of cooperative learning, learning style, cooperative learning class satisfac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59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