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래교수를 활용한 보드게임이 ADHD 위험군 학생의 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oard game using peer tutoring on maladaptive behavior in ADHD-risk studebts 원문보기


김은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초록 이 연구는 또래교수를 활용한 보드게임ADHD 위험군 학생의 부적응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단일대상 실험연구로써, 연구 대상은 대구광역시 Y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ADHD 위험군 학생 2명을 선정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5년 4월 1일부터 2015년 5월 2일까지 매 회기 40분씩, 주 2회 5주간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보드게임 프로그램은 송문화(2005)의 게임놀이 프로그램, 윤미희, 길경숙(2009)의 집단게임놀이 프로그램, 김윤희, 박성옥(2010)의 집단게임놀이치료프로그램을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구성하였으며, 평가도구는 단일대상연구의 등간 기록법에 의거해 관찰기록표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행동의 빈도 변화를 표로 제시하였고, 이를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하기 위해 그래프로 나타내었으며, 실험 장면에서 나타난 대상 학생의 변화 추이를 관찰, 연구자의 소감을 종합하여 질적 분석을 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교수를 활용한 보드게임은 ADHD 위험군 학생의 주의력결핍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게임의 규칙을 협의하여 정하고 그 규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더 나아가 그 게임에 익숙해지면 새로운 규칙을 정하는 과정에서 ‘규칙은 지키는 것이다’라는 것을 인지하게 되고, 몰입하면서 느끼는 즐거움, 스릴, 승부욕 등이 자극제가 되어 주의력결핍 행동이 감소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또래교수를 활용한 보드게임은 ADHD 위험군 학생의 충동성을 감소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래교수를 활용한 보드게임은 상호견제, 협동 등 원활한 상호작용을 유발시켜 친밀감 형성, 자기 및 타인 이해, 말하는 순서(turn-taking)를 지키고 또래교사의 언행에 대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은주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v, 7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47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