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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도구와 질적 추론의 통합을 이용한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next generation business models of B2B EC using integr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tools and qualitative reasoning 원문보기


Yu, Song Ji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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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촉진하기 위한 인터넷의 활용은 극적인 비용절감, 구매자와 판매자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 시장유동성의 개선, 효율적이고 유연한 완전히 새로운 거래방법 등 막대한 이점을 제공한다. 전자상거래의 참여는 기업들의 공급망(supply chains), 제품전략 및 마케팅 전략, 프로세스와 운영, 비즈니스 모델까지도 B2B 관계를 형성하고 거래를 수행하는 형태로 변화될 것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B2B 활동은 온라인 거래와 경매에 집중되어 왔다. 그리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e-마켓플레이스(electronic marketplaces)가 B2B 미래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왔다. 하지만 현재의 B2B 모델은 세가지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구매자들에게 가능한 한 가장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공급자간 경쟁입찰 같은 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가 최선의 구매자-공급자 관계를 지향하는 생각에 반대된다는 점이다. 둘째, 온라인 거래소는 판매자에게 거의 이득이 없다. 즉, 공급자들은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보다 많은 구매자들과 접촉할 수 있지만 가격인하 압력 때문에 거의 이득이 없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B2B 거래소 비즈니스 모델은 불완전 할 수 밖에 없다. 온라인화를 지향하는 과정에서 거래소를 운영하려는 기업들은 자사 고객의 우선순위를 깊이 생각하고, 독특한 제안을 할 시간을 갖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 있는 방안을 제시하지도 못했다. 본 논문에서는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두가지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창설 전문가(specialist originator)는 복잡한 제품 거래를 위한 표준 설정, 고객을 위한 온라인 실시간 지원 제공 등을 해준다. 창설자는 경쟁자보다 복잡한 제품 카테고리와 고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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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marketplaces are becoming important players in several industries because they promise to greatly improve economic efficiency, reduce margins between price and cost, and speed up complicated business deals. The services they provide will expand many companies` purchasing and selling abili...

주제어

#B2B EC Business Model Memory- and Neural-Network-Based Expert System Qualitative Reasoning Self-Organizing Map 기업간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기억과 신경망 기반 전문가 시스템 질적추론 자기조직화 시스템 

학위논문 정보

저자 Yu, Song Jin
학위수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산업공학과
지도교수 박상찬,Park, Sang Chan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 101 p.
키워드 B2B EC Business Model Memory- and Neural-Network-Based Expert System Qualitative Reasoning Self-Organizing Map 기업간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기억과 신경망 기반 전문가 시스템 질적추론 자기조직화 시스템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189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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