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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FA와 SOM을 이용한 한일 온라인 게임시장의 고객세분화 원문보기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대회, 2003 May 01, 2003년, pp.199 - 205  

이상철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서영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일 온라인게임 시장의 고객을 세분화하여 국내기업이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에 진출할 때 고려해야 될 전략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MCFA와 SOM을 이용하고자 한다. 먼저 MCFA를 통해 한일 온라인게임 시장의 고객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무엇이며, 이러한 요인의 측정 동질성이 같은지를 먼저 검증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검증된 요인으로는 도구, 보상, 디자인, 정보제공, 공동체를 들 수 있다. 다음으로 SOM을 이용해 위에서 구한 요인을 기준으로 한일 온라인게임 시장의 고객을 세분화하고자 한다. 이후 이렇게 세분화된 고객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Decision Tree를 이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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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위에서 구한 결과를 토대로 한일 온라인게임 고객 세분화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과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과의 비교를 통해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국내기업이 고려해야 될 사항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온라인게임 사용자들과 일본 온라인 게임 사용자들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한일 온라인게임 사 용자들의 고객을 세분화하여 일본진출 시 국내 게임 업체들의 전략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러나 현재 일본 및 해외 온라인 게임 시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과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과의 비교를 통해 일본 온라인 게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국내기업이 고려해야 될 사항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온라인게임 사용자들과 일본 온라인 게임 사용자들의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연구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한일 온라인게임 사 용자들의 고객을 세분화하여 일본진출 시 국내 게임 업체들의 전략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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