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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양식체계를 이용한 AAC 중재가 뇌성마비 고등학생의 수업 중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intervention using multimodal system on the communication 원문보기


김정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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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태도와 생각, 사실과 정보를 전달하고 교환하는 상호적인 과정이다. 대부분의 비장애인들은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지만 의사소통 장애인들은 언어 외에도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한다.
한국의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1990년대 이후 뇌성마비 지체부자유 학생을 중심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이하 AAC) 중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현재는 다양한 장애 영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확대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아동을 대상으로 그림판이나 전자도구 등의 의사소통 도구체계(aided communication system)를 이용한 연구들이며, 중등 시기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나 손짓기호(manu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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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cation is a mutual process that two or more people exchange thoughts, ideas, behaviors, and facts. Most of the persons use speech to communicate, but speech defected people use other numerous methods, besides speech, to communicate with others.
Since the 1990s, the Korean department of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은혜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xi, 148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301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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