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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A를 활용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 기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강우정 (창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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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 내용은 뇌성마비 학생을 대상으로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도서관의 3가지 상황에서 PDA에 저장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활용한 의사소통 비율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우선 상황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법을 사용했으며, 중재를 실시하기 위해 스크립트 활동과 의사소통 상징학습을 실시하였다. 각 상황에서의 PDA사용 비율을 조사하기 위해 특수교사 1명과 함께 각 상황을 비디오로 촬영했으며, 각 상황별로 상호작용 기록지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PDA를 활용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AC intervention using PDA on the communication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The student participated in this study, 19 of high school student who diagnosed severe cerebral palsy. The multiple probe across settings was used to inve...

주제어

#PDA 보완대체 뇌성마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우정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한경임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02p.(단면)
키워드 PDA 보완대체 뇌성마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700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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