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성 아동의 노래만들기를 통한 자발적 언어표현 증진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xpressive language of children with autism through song writing 원문보기


송성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언어 및 의사소통의 장애는 거의 모든 자폐성 아동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며 다양한 범위에 걸쳐 문제를 보이고 있다. 특히 수용언어에 비해 표현언어가 부족하고, 상황에 맞게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정한 구어능력은 있으나 자발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이 부족한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노래만들기를 통한 자발적 언어표현 증진에 목적을 두어 연구하였다.
특히 음악치료 상황안에서 학습한 언어표현을 비음악적 상황으로까지 일반화시킴으로써 아동의 언어표현에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은 서울시 S장애인 복지관에 음악치료를 받고자 대기한 아동중에서 일정한 구어능력이 있으며, 노래만들기를 위해 글을 읽고 쓰는 기본적인 학습기술을 가진 아동을 선정하였다. 선정도구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guage and communication disorders are common to almost every autistic child and raise problems across many different scopes. The children with such disorders lack in expressive language compared to receptive language and have much difficult in expressing voluntarily according to situations. Thus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성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정현주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x, 10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324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