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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상황 중심의 노래활동을 통한 자폐아동의 언어표현 증진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xpressive Language of Children with Autism through Singing Activity Focused on Social Context 원문보기

음악치료교육연구 =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v.3 no.1, 2006년, pp.13 - 28  

한성은 (가족사랑음악치료 클리닉)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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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아동들은 언어 및 의사소통에 결함을 공통적으로 보이는데 특히 문장을 이해하는 수용언어 면에서보다 일반적 상황에 적절하게 표현해야 하는 언어적 표현을 구사하는 데에 더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용할 수 있는 언어의 능력은 있으나 적절하게 표현하는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노래 활동을 통해 언어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자는 중학생 자폐아동을 대상으로 일반학교 통합학급에 다니고 있는 아동들이 선정되었고, 선별 검사로 카프만 지능검사(K-ABC)와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를 이용하여 세 명의 남아를 선별하였다. 연구는 2단계로 나누어 이루어졌는데 첫 번째 단계는 1~12회기로, 사회적 상황을 이용한 노래활동을 배우는 기간으로 24곡의 곡을 가지고 활동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13~15회기로 1단계에서 배웠던 24곡을 복습하였다. 총 15회기로 구성된 연구는 일주일에 2회씩 30분간 이루어졌다. 회기를 진행하기 일주일 전 후에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검사도구(PRES)와 연구자가 개발한 표현언어 검사지를 통해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언어표현 능력의 향상을 살펴보았고, 사후 검사 일주일 후에 표현언어 검사지를 통해 유지검사를 실시하여 향상된 언어표현 능력이 유지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노래를 사용한 음악치료 활동이 자폐아동의 요구하기, 사회적 관습 이용하기, 거절 거부하기, 정보 제공하기 기술을 중심으로 언어표현 발생률을 증가시켜 세 아동의 언어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노래 활동이 카프만 지능검사(K-ABC)에서 나타난 지능지수와,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PRES)에서 나타난 언어 능력 및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CARS)에서 나타난 자폐의 정도에 따라 대상자간 습득도에 많은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검사 결과 비교를 통하여 대상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지능지수나 언어 능력, 자폐정도에 별 상관을 보이지 않고 비슷한 정도의 향상을 보이고 있음을 밝혀내었다. 또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 검사 도구를 이용한 사전 사후 검사 결과의 비교를 통하여 음악치료 활동이 세 아동의 언어표현 능력뿐만 아니라, 수용언어 능력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노래 활동을 중심으로 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언어표현능력 향상의 치료적 효과를 보여준 것으로 노래가 자폐아동들에게 언어표현능력의 향상을 위해 유용한 치료적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활용된 음악적 자료들은 연구자가 아동들의 능력에 따라 자폐 아동들이 일상적으로 많이 노출되는 사회적 상황에 맞춰 작사 작곡하여 사용되었으며 이는 아동의 언어표현능력 향상에 효과적으로 쓰였다. 앞으로도 언어표현 능력의 향상을 위해 대상자의 기능과 능력에 적합한 많은 곡들이 개발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istic children have difficulties in communication. They tend to have more difficulties in general expression than in understanding sentences. This thesis tested the effect of music activities on children who have difficulties in language expression. As a research method, a group of autistic midd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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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자폐아동들은 언어 및 의사소통에 결함을 공통적으로 보이는데 특히 문장을 이해하는 수용언어 면에서보다 일반적 상황에 적절하게 표현해야 하는 언어적 표현을 구사하는 데에 더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용할 수 있는 언어의 능력은 있으나 적절하게 표현하는 언어능력의 부족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노래 활동을 통해 언어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는 사회적 상황을 사용한 노래 활동이 자폐아동의 1~4어절로 된 문장으로 말하기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에 관한 것이었다. 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15회의 노래 활동을 실시하기 전․후의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 검사 도구의 점수를 비교 분석 하였으며, 연구자가 개발한 표현언어 검사지를 15회기의 노래 활동 전․후로 사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노래와 언어가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다. 노래와 언어 모두 소리로 되어 있고, 음의 장단과 고저가 있으며 강약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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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성 장애란? 자폐성 장애란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 인지, 사회 그리고 행동 영역에서 심각한 결함을 갖는 전반적인 장애이다. 그 중 언어 영역 발달에서 나타나는 결함은 가장 심각하게 체감되는 주요 장애 중 하나이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기능의 특성에 대한 분류 중에서 Bruner(1981)가 사용한 의사소통 기능의 범주체계에는 행동조절기능, 사회적 상호작용기능, 공동 관심 기능이 있는데, 각각의 항목에는 어떤 기능들이 포함되는가? 이 세 가지 범주 내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다양한 의도적 의사소통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다. 행동조절 기능에는 사물요구, 행동요구, 거부하기가 있고,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에 포함되는 기능들로는 사회적 관례 요구, 보여주기, 인사하기, 부르기, 인식하기, 허가 요구가 있다. 그리고 공동 관심 기능에 포함되는 기능들로는 언급, 정보 요구, 명료화가 포함된다.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를 보이는 자폐아동의 가장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를 보이는 자폐아동의 가장 주요한 특징은 화용론적 결함으로 언어를 목적과 문맥에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며, 다른 사람의 의도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김영태, 2002). 즉, 자폐아동들은 근본적으로 누군가에게 무엇인가를 요구하고, 정보를 제공하거나 받고, 타인의 의도를 파악하는 등의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동기 자체가 부족하고 혹 사회적 의사소통의 동기가 있다고 할지라도 그 내용을 어떻게 사회적으로 적절하게 표현해야 하는지에 대해 심각한 결함을 보인다(이소현,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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