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과 사도행전(누가-행전)의 중요한 주제들 중에 하나인 "성전"에 관한 연구가 지금까지 매우 미흡할 뿐만 아니라 연구되어진 것조차도 그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은 누가-행전의 성전 신학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동시에 누가-행전의 성전 신학을 바르게 세우는 기초작업이다. 본 논문은 누가-행전에 나오는 성전에 대한 구속사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구약적 배경을 간략하게 살핀다. 구약의 배경으로는 모세의 성막, 솔로몬의 성전, 스룹바벨의 성전, ...
누가복음과 사도행전(누가-행전)의 중요한 주제들 중에 하나인 "성전"에 관한 연구가 지금까지 매우 미흡할 뿐만 아니라 연구되어진 것조차도 그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은 누가-행전의 성전 신학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동시에 누가-행전의 성전 신학을 바르게 세우는 기초작업이다. 본 논문은 누가-행전에 나오는 성전에 대한 구속사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구약적 배경을 간략하게 살핀다. 구약의 배경으로는 모세의 성막, 솔로몬의 성전, 스룹바벨의 성전, 에스겔이 비전 가운데 본 성전, 공동체로서의 성전, 그리고 선지서들에 나타난 성전과 관련된 본문들을 살핀다. 경외(經外) 유대 문헌들로서는 쿰란 공동체에서 발견된 몇몇 자료들에 나타난 성전을 살핀다. 구약적 배경에 나타난 성전은 심판과 회복을 거치면서 더 영광스러운 성전으로, 나아가서는 궁극적으로 사람의 손으로 지은 돌/건물 성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준비하시고 친히 세우시는 공동체적인 성전으로 지향한다. 논문의 본론에서는 먼저 누가복음에 나타난 성전과 그 이미지들에 관한 본문들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관찰한다. 예수님의 지상 사역 이전과 성전, 예수님의 지상 사역과 성전 그리고 예수님의 지상 사역 이후와 성전으로 누가복음 전체를 세 단락으로 나누어 성전과 관련된 본문들을 관찰한다. 첫째 단락인 예수님의 지상 사역 이전과 성전에서는 성전에서 새 시대를 열기 위한 준비를 하게될 요한의 출생의 예고가 관찰된다. 그 다음, 다윗의 아들이 그 조상 다윗의 보좌에 앉아 하나님의 집을 건축을 하게 된다는 다윗 언약의 핵심을 성취할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으로 탄생이 예고된다. 하나님의 집을 건축한다는 것은 곧 새 성전을 건축한다는 것으로서 옛 시대를 청산하고 새 시대를 연다는 것이다. 다윗의 언약을 성취할 예수님이 다윗의 동네에서 탄생하시어 성전을 두 차례(유아기, 소년기) 방문하신다. 첫 번째 방문에서는 시므온을 통하여 예수님이 이스라엘 중에 많은 사람의 패하고 흥하는 비방 받는 표적이 될 것임이 예고되고 두 번째 방문에서는 예수님의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분과 미래의 그의 사역이 공개된다. 예수님께서 그의 공적인 사역을 시작하기에 앞서 광야와 높은 산 그리고 가장 높은 산으로 불려지는 성전에서 차례로 시험을 받으시면서 이 모든 시험을 이기고 새(참) 성전을 일으키실 것을 보여준다. 두 번째 단락인 예수님의 지상 사역 기간과 성전에서는 예수님의 지상 사역 초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로 나누어서 관찰된다. 지상 사역 초기에는 예수님께서 참 성전의 기능을 선포하시고 그것을 성취하시기 위하여 그의 수난과 엑소도스가 예고하신다. 지상 사역 중기에는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여행을 하시기 시작하여 성전에 들어가시기 직전까지의 사역으로서 예루살렘 성전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버림받게 될 것임을 예고하신다. 셋째 단락인 예수님의 지상 사역 후기는 둘로 나누어서 관찰된다. 지상 사역 후기의 전반부는 예수님께서 여행의 목표지인 성전에 들어오셔서 곧 바로 새 성전으로의 변혁/회복을 위한 상징적인 행위로서 성전을 청결케 하시는 사역을 하시는 시점부터 말씀을 백성에게 가르치시고 유월절 만찬을 준비하도록 말씀하시는 사건까지이다. 다시 말하면, 전반부는 예수님께서 성전 안에서 행하신 사역 기간이다.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행하신 모든 일은 예루살렘에서의 그의 엑소도스를 위한 구체적인 준비이다. 후반부는 성전 지도자들에게 체포되고 재판 받아 빌라도에게 넘겨져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장면까지이다. 후반부는 예수님께서 성전의 중요한 제사 행위인 속죄 제사를 자신의 몸으로 드리시는 엑소도스를 통해서 옛 성전의 기능을 폐하시고 그 기능을 계속 이어갈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이라는 공동체를 창조하신다. 그 공동체는 예수님의 지상 사역 이후와 성전이라는 단락에서 발견한다. 그 공동체는 옛 성전의 기능을 대치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옛 성전에 일시적으로 머문다. 누가복음에 이어 사도행전에 나타난 성전과 관련된 본문들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관찰한다. 사도행전을 사도들과 성전, 스데반과 성전, 그리고 바울과 성전이라는 세 단락으로 구분하여 관찰한다. 첫 번째 단락인 사도들과 성전 단락에서는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성전에 모여 기도하면서 성령의 강림을 기다리는 제자들 그룹이 관찰된다. 그들은 모여서 기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도의 직을 포기한 가롯 유다의 자리를 채울 열두 번째 사도를 선출한다. 이러한 행위는 새 이스라엘을 다스릴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으로서 새 이스라엘, 즉 새 성전의 도래를 준비하는 것이다. 오순절에 성령께서 옛 성전에 모여 기도와 열 두 번째 사도를 선출하면서 기다리던 제자들 그룹에 강림하심으로 새 이스라엘로의 회복이 시작되었으며, 이것은 곧 새(참) 성전의 건축이 시작되었음을 보여준다. 새(참) 성전이 옛(돌/그림자) 성전에서 출발되었다는 것은 새 성전이 옛 성전의 연속선상에서 그 기능을 대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새 성전은 사람의 손으로 지은 성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성령을 보내시어 건축한 성전이라는 측면에서 옛 성전과 구별된다. 언약 사(史)에 있어서 언약이 새롭게 변혁될 때마다 두 언약이 중첩 기간을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옛 성전과 새 성전이 적어도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일시적으로 중첩되어진다. 옛 성전은 새 성전에 도전하여 핍박을 할 것이지만 옛 성전의 질서는 날마다 쇠하고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하여 보내신 성령으로 건축되기 시작한 새 성전은 날마다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계속하여 건축되고 확장될 것이다. 두 번째 단락인 스데반과 성전 단락에서는 옛 성전의 세력이 새 성전의 질서에 도전에 응하는 구체적인 한 사례를 본다. 스데반은 여기서 옛 성전은 사람의 손으로 지어진 것으로서 하나님께로부터 심판되고 포기되었음을 선언한다. 셋째 단락인 바울과 성전 단락에서는 바울이 성전에서 선교의 비전을 보면서, 성전을 떠나라는 주의 명령을 듣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그의 선교지에서 세워지는 새 성전으로서의 교회를 예루살렘 성전에 세워졌던 예루살렘 교회와 관계 유지를 위하여 예루살렘 성전을 여러 차례 방문한다. 이것은 예루살렘 성전의 기능을 대치할 예루살렘 교회로 나타난 새 성전의 확장임을 보여준다. 바울이 옛 성전에서 체포되면서 옛 성전의 문은 닫힌다. 이는 이제 옛 성전과 새 성전의 오버랩 되는 기간이 끝이 났음을 보여준다. 바울은 이제 이사야가 보았던 하늘 성전 환상을 통해서 로마 선교의 합당한 근거를 찾는다. 로마에서의 그의 선교는 계속되는 새 성전의 확장이다. 누가-행전의 성전과 관련된 본문들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관찰한 다음, 이것들을 신학적으로 종합하고 결론을 내린다. 예수님께서는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서 모세의 출애굽 사건을 성취하심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창조하여 하나님께서 영원히 거하실 새 성전을 건축하셨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다윗의 보좌에 앉아 영원히 야곱의 집을 다스릴 왕으로 오셔서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신 것이다. 다윗이 왕으로 즉위할 때 사울의 왕권이 쇠하고 사라져 가기는 하였지만 일시적으로 다윗의 왕권과 공존하면서 도전하는 일이 있었던 것처럼, 옛 성전 시대가 새 성전 시대와 일시적으로 공존하면서 도전하지만, 결국에는 옛 성전 시대는 쇠하고 패하여 사라졌고, 새 성전이 옛 성전의 자리에서 옛 성전이 실패한 그 기능들을 대치하면서 날마다 흥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음을 누가-행전에서 보게 된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누가-행전)의 중요한 주제들 중에 하나인 "성전"에 관한 연구가 지금까지 매우 미흡할 뿐만 아니라 연구되어진 것조차도 그 결과가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논문은 누가-행전의 성전 신학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동시에 누가-행전의 성전 신학을 바르게 세우는 기초작업이다. 본 논문은 누가-행전에 나오는 성전에 대한 구속사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구약적 배경을 간략하게 살핀다. 구약의 배경으로는 모세의 성막, 솔로몬의 성전, 스룹바벨의 성전, 에스겔이 비전 가운데 본 성전, 공동체로서의 성전, 그리고 선지서들에 나타난 성전과 관련된 본문들을 살핀다. 경외(經外) 유대 문헌들로서는 쿰란 공동체에서 발견된 몇몇 자료들에 나타난 성전을 살핀다. 구약적 배경에 나타난 성전은 심판과 회복을 거치면서 더 영광스러운 성전으로, 나아가서는 궁극적으로 사람의 손으로 지은 돌/건물 성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준비하시고 친히 세우시는 공동체적인 성전으로 지향한다. 논문의 본론에서는 먼저 누가복음에 나타난 성전과 그 이미지들에 관한 본문들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관찰한다. 예수님의 지상 사역 이전과 성전, 예수님의 지상 사역과 성전 그리고 예수님의 지상 사역 이후와 성전으로 누가복음 전체를 세 단락으로 나누어 성전과 관련된 본문들을 관찰한다. 첫째 단락인 예수님의 지상 사역 이전과 성전에서는 성전에서 새 시대를 열기 위한 준비를 하게될 요한의 출생의 예고가 관찰된다. 그 다음, 다윗의 아들이 그 조상 다윗의 보좌에 앉아 하나님의 집을 건축을 하게 된다는 다윗 언약의 핵심을 성취할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으로 탄생이 예고된다. 하나님의 집을 건축한다는 것은 곧 새 성전을 건축한다는 것으로서 옛 시대를 청산하고 새 시대를 연다는 것이다. 다윗의 언약을 성취할 예수님이 다윗의 동네에서 탄생하시어 성전을 두 차례(유아기, 소년기) 방문하신다. 첫 번째 방문에서는 시므온을 통하여 예수님이 이스라엘 중에 많은 사람의 패하고 흥하는 비방 받는 표적이 될 것임이 예고되고 두 번째 방문에서는 예수님의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분과 미래의 그의 사역이 공개된다. 예수님께서 그의 공적인 사역을 시작하기에 앞서 광야와 높은 산 그리고 가장 높은 산으로 불려지는 성전에서 차례로 시험을 받으시면서 이 모든 시험을 이기고 새(참) 성전을 일으키실 것을 보여준다. 두 번째 단락인 예수님의 지상 사역 기간과 성전에서는 예수님의 지상 사역 초기와 중기 그리고 후기로 나누어서 관찰된다. 지상 사역 초기에는 예수님께서 참 성전의 기능을 선포하시고 그것을 성취하시기 위하여 그의 수난과 엑소도스가 예고하신다. 지상 사역 중기에는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여행을 하시기 시작하여 성전에 들어가시기 직전까지의 사역으로서 예루살렘 성전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버림받게 될 것임을 예고하신다. 셋째 단락인 예수님의 지상 사역 후기는 둘로 나누어서 관찰된다. 지상 사역 후기의 전반부는 예수님께서 여행의 목표지인 성전에 들어오셔서 곧 바로 새 성전으로의 변혁/회복을 위한 상징적인 행위로서 성전을 청결케 하시는 사역을 하시는 시점부터 말씀을 백성에게 가르치시고 유월절 만찬을 준비하도록 말씀하시는 사건까지이다. 다시 말하면, 전반부는 예수님께서 성전 안에서 행하신 사역 기간이다. 예수님께서 성전에서 행하신 모든 일은 예루살렘에서의 그의 엑소도스를 위한 구체적인 준비이다. 후반부는 성전 지도자들에게 체포되고 재판 받아 빌라도에게 넘겨져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장면까지이다. 후반부는 예수님께서 성전의 중요한 제사 행위인 속죄 제사를 자신의 몸으로 드리시는 엑소도스를 통해서 옛 성전의 기능을 폐하시고 그 기능을 계속 이어갈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이라는 공동체를 창조하신다. 그 공동체는 예수님의 지상 사역 이후와 성전이라는 단락에서 발견한다. 그 공동체는 옛 성전의 기능을 대치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면서 옛 성전에 일시적으로 머문다. 누가복음에 이어 사도행전에 나타난 성전과 관련된 본문들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관찰한다. 사도행전을 사도들과 성전, 스데반과 성전, 그리고 바울과 성전이라는 세 단락으로 구분하여 관찰한다. 첫 번째 단락인 사도들과 성전 단락에서는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성전에 모여 기도하면서 성령의 강림을 기다리는 제자들 그룹이 관찰된다. 그들은 모여서 기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도의 직을 포기한 가롯 유다의 자리를 채울 열두 번째 사도를 선출한다. 이러한 행위는 새 이스라엘을 다스릴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으로서 새 이스라엘, 즉 새 성전의 도래를 준비하는 것이다. 오순절에 성령께서 옛 성전에 모여 기도와 열 두 번째 사도를 선출하면서 기다리던 제자들 그룹에 강림하심으로 새 이스라엘로의 회복이 시작되었으며, 이것은 곧 새(참) 성전의 건축이 시작되었음을 보여준다. 새(참) 성전이 옛(돌/그림자) 성전에서 출발되었다는 것은 새 성전이 옛 성전의 연속선상에서 그 기능을 대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새 성전은 사람의 손으로 지은 성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성령을 보내시어 건축한 성전이라는 측면에서 옛 성전과 구별된다. 언약 사(史)에 있어서 언약이 새롭게 변혁될 때마다 두 언약이 중첩 기간을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옛 성전과 새 성전이 적어도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일시적으로 중첩되어진다. 옛 성전은 새 성전에 도전하여 핍박을 할 것이지만 옛 성전의 질서는 날마다 쇠하고 사라질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통하여 보내신 성령으로 건축되기 시작한 새 성전은 날마다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계속하여 건축되고 확장될 것이다. 두 번째 단락인 스데반과 성전 단락에서는 옛 성전의 세력이 새 성전의 질서에 도전에 응하는 구체적인 한 사례를 본다. 스데반은 여기서 옛 성전은 사람의 손으로 지어진 것으로서 하나님께로부터 심판되고 포기되었음을 선언한다. 셋째 단락인 바울과 성전 단락에서는 바울이 성전에서 선교의 비전을 보면서, 성전을 떠나라는 주의 명령을 듣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그의 선교지에서 세워지는 새 성전으로서의 교회를 예루살렘 성전에 세워졌던 예루살렘 교회와 관계 유지를 위하여 예루살렘 성전을 여러 차례 방문한다. 이것은 예루살렘 성전의 기능을 대치할 예루살렘 교회로 나타난 새 성전의 확장임을 보여준다. 바울이 옛 성전에서 체포되면서 옛 성전의 문은 닫힌다. 이는 이제 옛 성전과 새 성전의 오버랩 되는 기간이 끝이 났음을 보여준다. 바울은 이제 이사야가 보았던 하늘 성전 환상을 통해서 로마 선교의 합당한 근거를 찾는다. 로마에서의 그의 선교는 계속되는 새 성전의 확장이다. 누가-행전의 성전과 관련된 본문들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관찰한 다음, 이것들을 신학적으로 종합하고 결론을 내린다. 예수님께서는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서 모세의 출애굽 사건을 성취하심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창조하여 하나님께서 영원히 거하실 새 성전을 건축하셨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다윗의 보좌에 앉아 영원히 야곱의 집을 다스릴 왕으로 오셔서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신 것이다. 다윗이 왕으로 즉위할 때 사울의 왕권이 쇠하고 사라져 가기는 하였지만 일시적으로 다윗의 왕권과 공존하면서 도전하는 일이 있었던 것처럼, 옛 성전 시대가 새 성전 시대와 일시적으로 공존하면서 도전하지만, 결국에는 옛 성전 시대는 쇠하고 패하여 사라졌고, 새 성전이 옛 성전의 자리에서 옛 성전이 실패한 그 기능들을 대치하면서 날마다 흥왕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음을 누가-행전에서 보게 된다.
This study is a theological investigation of a distinctive Lukan theme expressed by the Temple or the image of the Temple through Literary-Historical Criticism. The word "temple" in Luke-Acts appears more than 50 times, which accounts for more than half of the total number of times "temple" appears ...
This study is a theological investigation of a distinctive Lukan theme expressed by the Temple or the image of the Temple through Literary-Historical Criticism. The word "temple" in Luke-Acts appears more than 50 times, which accounts for more than half of the total number of times "temple" appears in the four Gospels and Acts. Also, that both Luke's Gospel and Acts begin with the temple narrative and end with the temple narrative indicates that the temple is an important theme in connecting a whole narrative of Luke-Acts. With the fact that Luke-Acts was written by the progress of redemptive history in mind, this study will focus on how the temple or the image of the temple was indicated by the progress of redemptive history. Our background study (chapter 2) examines the conceptions of the temple in the Old Testament and the Dead Sea scrolls. Consequently, we demonstrate that although Moses made the tabernacle according to the type of heavenly temple given by God and also Solomon built the temple according to the type of heavenly temple given by God, God will build the new temple that will displace them through the Son of David. The new temple is the holy dwelling of the LORD, and sometimes it is described as the temple-community ruled by the Son of Man as the Leader. The following chapters (chapters 3-4) argue that temple-building of the old temple based on the old covenant given to Moses who led exodus of the Israelites from Egypt will be made out of date, be broken, vanish, and be displaced by the new temple based on the new covenant made by Jesus the Christ who led the exodus of the people of God from their sins. We demonstrate in Luke's Gospel that Jesus the Christ Himself who came as the Son of David is not only the new temple but also the new community, or temple-community will be created through the His exodus will be the new temple that will displace the old temple, the building temple. We show in Acts that when the Holy Spirit came to the community consisting of the disciples at the building temple on the Pentecost, the community became a temple-community that has Jesus the Christ as their Leader and it displaces naturally the function or the meaning of the old temple on consecutive lines. However, for the Jewish christians these two temples, the old and new temples, had existed together for a while. The old temple is obsolete and vanishes gradually, but the new temple grows and becomes stronger. Thus the period that the two temples had existed together ends. In this way the holy dwelling of the LORD, or the Heavenly temple, that is the new temple accomplishes the task of completing the old temple as the type.
This study is a theological investigation of a distinctive Lukan theme expressed by the Temple or the image of the Temple through Literary-Historical Criticism. The word "temple" in Luke-Acts appears more than 50 times, which accounts for more than half of the total number of times "temple" appears in the four Gospels and Acts. Also, that both Luke's Gospel and Acts begin with the temple narrative and end with the temple narrative indicates that the temple is an important theme in connecting a whole narrative of Luke-Acts. With the fact that Luke-Acts was written by the progress of redemptive history in mind, this study will focus on how the temple or the image of the temple was indicated by the progress of redemptive history. Our background study (chapter 2) examines the conceptions of the temple in the Old Testament and the Dead Sea scrolls. Consequently, we demonstrate that although Moses made the tabernacle according to the type of heavenly temple given by God and also Solomon built the temple according to the type of heavenly temple given by God, God will build the new temple that will displace them through the Son of David. The new temple is the holy dwelling of the LORD, and sometimes it is described as the temple-community ruled by the Son of Man as the Leader. The following chapters (chapters 3-4) argue that temple-building of the old temple based on the old covenant given to Moses who led exodus of the Israelites from Egypt will be made out of date, be broken, vanish, and be displaced by the new temple based on the new covenant made by Jesus the Christ who led the exodus of the people of God from their sins. We demonstrate in Luke's Gospel that Jesus the Christ Himself who came as the Son of David is not only the new temple but also the new community, or temple-community will be created through the His exodus will be the new temple that will displace the old temple, the building temple. We show in Acts that when the Holy Spirit came to the community consisting of the disciples at the building temple on the Pentecost, the community became a temple-community that has Jesus the Christ as their Leader and it displaces naturally the function or the meaning of the old temple on consecutive lines. However, for the Jewish christians these two temples, the old and new temples, had existed together for a while. The old temple is obsolete and vanishes gradually, but the new temple grows and becomes stronger. Thus the period that the two temples had existed together ends. In this way the holy dwelling of the LORD, or the Heavenly temple, that is the new temple accomplishes the task of completing the old temple as the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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