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또래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er discussion actions on pro-social behavior about social conflict situation in young children's 원문보기


김영이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들의 사회적 갈등상황에 대한 또래 토의 활동이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반응과 영향을 주는 지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또래의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둘째, 사회적 갈등 상황에 대한 또래의 토의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반응은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이상의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만5세 유아 각18명씩 총36명을 선정하여 갈등 상황에 대한 토의를 하는 실험집단과 갈등상황에 대한 토의를 하지 않는 통제집단으로 나누었다.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는 Mcginnis와 Goldstin(1990)의 기술 상황척도 (Skill Situation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sponses and the effects of peer discussion actions on pro-social behavior about social conflict situation of an infant. According to these purpose, followed research problem was established. First, is the activity for discussion of peer in the socia...

주제어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 토의활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이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 83p.
키워드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 토의활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561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