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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초등학생의 과학의 본성 이해를 위한 활동자료의 개발 및 적용효과
Developing the Learning Materials and Finding out their effects for Promoting Elementary Pupils' Understand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원문보기


김지현 (春川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初等敎育學科 初等科學敎育專攻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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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에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중요한 목표로 주장되어 왔지만, 과학의 본성을 가르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으며,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과학 개념 학습에 비해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상대적으로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 결과 많은 선행연구에서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견해가 현대적인 관점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초등학생의 인식을 현대적인 관점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활동자료를 개발하여, 그것을 적용한 다음에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 10개의 활동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였으며, 적용 전·후 과학의 본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74명으로 하였으며, 검사문항으로는 초등학생들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해 선행연구(나지연, 2005)에서 개발된 선다형 문항을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에서 과학의 본성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생들은 9개의 검사 문항 중에서 추론의 검증, 과학의 발달에 대해서만 차이를 보였으며, 나머지 7개의 검사 문항에서는 과학의 본성에 대하여 같은 경향을 나타냈다. 실험집단의 학생들은 관찰의 이론 의존성, 과학적 모형, 지식의 잠정성, 추론의 검증, 이론의 가정에 대해 전통적 관점을 드러냈다. 반면에 사회적 이론 구성, 과학적 예상, 수학적 특성에 대해서는 현대적 관점을 드러냈으며, 과학의 발달에 대해서는 전통적 관점과 현대적 관점의 응답 비율이 같았다. 활동자료를 적용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한 결과에서는 관찰의 이론 의존성, 추론의 검증, 과학의 발달에 대한 대표적인 반응이 현대적 관점으로 바뀌었다. 과학의 본성 이해를 위해 개발한 10개의 활동자료를 적용한 후에도 과학의 본성 중 과학적 모형, 지식의 잠정성, 이론의 가정에 대한 학생들의 대표적인 반응이 현대적 관점으로 바뀌지 않았지만, 실험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응답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important goals for science education has been to build a correct understand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However there has not been any research based on strategies to teach the nature of science, nor in the elementary school has the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been conside...

주제어

#초등학생 과학교육 활동자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현
학위수여기관 春川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初等敎育學科 初等科學敎育專攻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157p.
키워드 초등학생 과학교육 활동자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609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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