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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4년, pp.625 - 640
In 21st century,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Nature of Science (NO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al curriculum. The study analyzed Earth Science components of third- through sixth-grade science textbooks in terms of incorporated NOS themes and their relative proportions. Modified analysis method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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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는 무엇이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는가? | 21세기에는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과학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3, 4, 5, 6학년 과학 교과서의 지구과학 영역이 과학의 본성의 다양한 주제를 얼마나 포함하고 있으며, 학년별로 과학의 본성의 각 주제가 어떤 비율로 나타나 있는지 분석하였다. | |
지구 공동체의 공통된 새로운 문제들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환경파괴, 에너지 고갈, 비인간화 문제와 같은 다양한 문제들이 전 지구 공동체의 공통된 새로운 문제로 제시되고 있다(Gao et al, 2012).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과 사회와 과학의 상호작용 매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 하며(최진과 서혜애, 2012), 우리는 이러한 능력에 대한 해법을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에서 찾고 있다(Gao et al, 2012). | |
지구 공동체의 공통된 새로운 문제로 제시되는 것들의 종류는? | 21세기에 접어들면서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함께 환경파괴, 에너지 고갈, 비인간화 문제와 같은 다양한 문제들이 전 지구 공동체의 공통된 새로운 문제로 제시되고 있다(Gao et al, 2012).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과 사회와 과학의 상호작용 매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 하며(최진과 서혜애, 2012), 우리는 이러한 능력에 대한 해법을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에서 찾고 있다(Gao et al,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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