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과학의 본성에 대한 교육적 응용을 위한 화학교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 과학의 본성에 대한 재개념화된 가족유사성 접근(RFN)을 중심으로
Effect of Chemistry Teacher Education Program for Educational Application on Nature of Science - Focusing on the Reconceptualized Family Resemblance Approach to Nature of Science(RFN) - 원문보기


이재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화학교육전공 화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화학교사들의 재개념화된 가족유사성 접근 과학의 본성(Reconceptualized Family resemblance approach-to-Nature of science, RFN)의 교육적 응용에 대한 인식을 향상하기 위해 RFN을 맥락적이고 명시적으로 교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한 화학교사의 RFN 교육적 응용에 대한 화학교사의 인식과 인식 변화를 확인하여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교육프로그램은 Shapin & Schaffer(1985)의 보일의 진공펌프와 이에 대한 홉스의 논쟁에 대한 과학철학적 해석을 다룬 「Leviathan and the Air-Pump」를 활용하여 맥락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to teach RFN contextually and explicitly in order to improve the chemistry teachers' awareness of the reconceptualized family resemblance approach and the educational applica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to examine the educational e...

주제어

#과학의 본성 NOS RFN 화학교사교육 과학교사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화학교육전공 화학교육
지도교수 백성혜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108
키워드 과학의 본성 NOS RFN 화학교사교육 과학교사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62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