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성취하여 지식과 인격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이며 인간성이 풍부한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전인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은 물론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자질이나 적성과는 관계없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나 제도로 시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부적응, 가출, 자퇴, 학교폭력행동, ...
학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성취하여 지식과 인격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이며 인간성이 풍부한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전인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은 물론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자질이나 적성과는 관계없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나 제도로 시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부적응, 가출, 자퇴, 학교폭력행동, 약물남용, 학생범죄, 우울증, 자살, 무단결석, 등교거부, 학습부진 등 다양한 문제현상이 야기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와 교육계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도교사제, 진로지도교사제, 학교상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을 모색해왔다. 그러나 학생의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이러한 노력들은 효과적인 방안이 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회복지계에서는 학교사회복지를 제시하였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사업으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라는 장소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와 전문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학교를 중도탈락한 학생에 대한 연구에서 그들이 결국에는 비행, 탈선, 범법자로 전락하는 점을 깊이 인식하여 아이들을 어떻게든 학교에 다니게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임을 간파한 바 있다. 따라서 이미 선진국에서는 학교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하여 실천해왔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시범사업의 형태로 학교사회사업이 실천되어 왔고 그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내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은 생소한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정리하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형과 현재 독립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학교사회복지계의 과제로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전문화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안으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확산에 크게 기여할 제도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무엇보다도 모두의 협력이 시급한 때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제도화에 앞서 학교사회복지계의 내실화를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두어야함을 강조하였는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확립, 학교사회복지사 및 실습생 전문인력 양성체계 형성, 차별화된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 보편적・통합적 서비스 등에 대한 노력을 제시하였다.
학교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기관이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자아실현을 성취하여 지식과 인격을 겸비한 사회의 인적자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는 학생들이 보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이며 인간성이 풍부한 조화로운 발달을 통해 전인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은 물론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자질이나 적성과는 관계없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나 제도로 시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부적응, 가출, 자퇴, 학교폭력행동, 약물남용, 학생범죄, 우울증, 자살, 무단결석, 등교거부, 학습부진 등 다양한 문제현상이 야기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와 교육계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도교사제, 진로지도교사제, 학교상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을 모색해왔다. 그러나 학생의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이러한 노력들은 효과적인 방안이 되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회복지계에서는 학교사회복지를 제시하였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사업으로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라는 장소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와 전문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학교를 중도탈락한 학생에 대한 연구에서 그들이 결국에는 비행, 탈선, 범법자로 전락하는 점을 깊이 인식하여 아이들을 어떻게든 학교에 다니게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임을 간파한 바 있다. 따라서 이미 선진국에서는 학교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하여 실천해왔으며,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시범사업의 형태로 학교사회사업이 실천되어 왔고 그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내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은 생소한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정리하고,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실천 모형과 현재 독립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학교사회복지계의 과제로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전문화를 제시하고, 구체적인 방안으로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확산에 크게 기여할 제도적인 측면을 강조하며 무엇보다도 모두의 협력이 시급한 때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제도화에 앞서 학교사회복지계의 내실화를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두어야함을 강조하였는데,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확립, 학교사회복지사 및 실습생 전문인력 양성체계 형성, 차별화된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 보편적・통합적 서비스 등에 대한 노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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