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일반 독서 프로그램을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자아존중감, 사회성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학교에서 실시하는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여부에 따라서 학생이 인식하는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독서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서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정부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15명을 대상으로 학교에서의 일반적 독서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독서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여 실험대상으로 삼았다. 실험집단이 4월 한 달간 학교에서 독서 교육을 받은 뒤 일반적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비교 실험 설계법을 이용하였다. 일반 독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는 자아존중감 검사는 Coopersmith(1967)와 Pope,McChale, Craighead(1988)의 연구를 참조한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우리 나라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 - esteem)"을, 사회성 검사 도구로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 중에서 사회성 검사를 위한 내용을 바탕으로 서풍연(1991)이 초등학교 5,6 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검색 과정을 거쳐 ...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일반 독서 프로그램을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자아존중감, 사회성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학교에서 실시하는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여부에 따라서 학생이 인식하는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독서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서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정부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15명을 대상으로 학교에서의 일반적 독서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독서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여 실험대상으로 삼았다. 실험집단이 4월 한 달간 학교에서 독서 교육을 받은 뒤 일반적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비교 실험 설계법을 이용하였다. 일반 독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는 자아존중감 검사는 Coopersmith(1967)와 Pope,McChale, Craighead(1988)의 연구를 참조한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우리 나라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 - esteem)"을, 사회성 검사 도구로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 중에서 사회성 검사를 위한 내용을 바탕으로 서풍연(1991)이 초등학교 5,6 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검색 과정을 거쳐 SPSS Win10.1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교와 미실시한 학교 차이, 성별에 따른 차이, 두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이 있는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에 나타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교육 실시, 미실시 학교에 따라 독서교육 및 자아 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차이를 검증하였을 때 사회성의 하위요인인 준법성이 발달하고 독서교육과 독서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둘째, 성별에 따른 독서교육 및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차이에서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을 제외한 일반적, 사회적,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성 발달부분에서 협동성이 차이를 보였다. 셋째, 독서교육과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상관관계에서는 독서교육과 일반적 자아존중감과는 P=.05에서 높은 정적관계를 보였고,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과도 높은 정적관계를 나타냈다.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의 상관관계는 일반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감과는 높은 정적관계를 나타냈고, 독서교육과 사회성 발달의 하위요인 간에는 준법성에서 모두 높은 정적관계를 나타냈다. 자주성과의 관계에서도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독서교육의 참여시기와 독서교육 역시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넷째, 독서교육의 참여시기가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연구에서는 독서교육의 참여시기가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일반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며, 독서교육의 참여시기와 사회성의 하위요인 간에는 준법성, 사회성, 자주성이 발달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독서교육의 필요성이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부분에서는 학교와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데 독서교육이 필요하며, 사회성의 하위요인인 준법성과 자주성 발달에 독서교육의 필요성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초등학교의 일반 독서 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일반 독서 프로그램을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자아존중감, 사회성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학교에서 실시하는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여부에 따라서 학생이 인식하는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독서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서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정부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15명을 대상으로 학교에서의 일반적 독서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독서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여 실험대상으로 삼았다. 실험집단이 4월 한 달간 학교에서 독서 교육을 받은 뒤 일반적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비교 실험 설계법을 이용하였다. 일반 독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는 자아존중감 검사는 Coopersmith(1967)와 Pope,McChale, Craighead(1988)의 연구를 참조한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우리 나라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 - esteem)"을, 사회성 검사 도구로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 중에서 사회성 검사를 위한 내용을 바탕으로 서풍연(1991)이 초등학교 5,6 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검색 과정을 거쳐 SPSS Win10.1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교와 미실시한 학교 차이, 성별에 따른 차이, 두 집단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이 있는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이에 나타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교육 실시, 미실시 학교에 따라 독서교육 및 자아 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차이를 검증하였을 때 사회성의 하위요인인 준법성이 발달하고 독서교육과 독서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둘째, 성별에 따른 독서교육 및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차이에서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을 제외한 일반적, 사회적,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성 발달부분에서 협동성이 차이를 보였다. 셋째, 독서교육과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상관관계에서는 독서교육과 일반적 자아존중감과는 P=.05에서 높은 정적관계를 보였고,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과도 높은 정적관계를 나타냈다.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의 상관관계는 일반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감과는 높은 정적관계를 나타냈고, 독서교육과 사회성 발달의 하위요인 간에는 준법성에서 모두 높은 정적관계를 나타냈다. 자주성과의 관계에서도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독서교육의 참여시기와 독서교육 역시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넷째, 독서교육의 참여시기가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연구에서는 독서교육의 참여시기가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일반적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며, 독서교육의 참여시기와 사회성의 하위요인 간에는 준법성, 사회성, 자주성이 발달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독서교육의 필요성이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부분에서는 학교와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데 독서교육이 필요하며, 사회성의 하위요인인 준법성과 자주성 발달에 독서교육의 필요성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 초등학교의 일반 독서 프로그램은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발달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