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의 일반 독서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유금분 (명지대학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일반 독서 프로그램을 6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자아존중감, 사회성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학교에서 실시하는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여부에 따라서 학생이 인식하는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독서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서 독서교육에 대한 인식,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독서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정부시에 소재한 2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15명을 대상으로 학교에서의 일반적 독서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독서 교육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여 실험대상으로 삼았다. 실험집단이 4월 한 달간 학교에서 독서 교육을 받은 뒤 일반적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비교 실험 설계법을 이용하였다. 일반 독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는 자아존중감 검사는 Coopersmith(1967)와 Pope,McChale, Craighead(1988)의 연구를 참조한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우리 나라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self - esteem)"을, 사회성 검사 도구로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 중에서 사회성 검사를 위한 내용을 바탕으로 서풍연(1991)이 초등학교 5,6 학년 수준에 맞게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검색 과정을 거쳐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금분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6939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