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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수록 향가의 표기형태 및 교육방법 연구 :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18종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민성 (명지대학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이 글은 고등학교 18종 문학교과서에 수록 된 향가 작품의 유형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교과서 수록 형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실제 교육방법에 대하여 연구한 글이다. 본인이 많고 많은 문학 갈래 중에 향가를 주제로 삼은 이유는 향가는 한글창제 이전에 우리말이라 할 수 있는 향찰로 기록된 문학이면서 집단적, 주술적인 성격에서 벗어나 개인의 서정을 읊은 작품이기에 문학성이 뛰어나다는데 있다. 또한 대부분의 작품마다 배경설화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특색 있는 주제가 될 수 있었다. 그래서 연구를 시작하였고 많이 부족하기만한 연구가 끝이 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성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7034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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