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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혼잣말의 현상학적 연구
A Phenomenological Study on Children's Private Speech 원문보기


서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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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유아 혼잣말의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자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생활의 전반적인 하루일과에서 유아의 혼잣말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그러한 유아 혼잣말의 특성은 무엇인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에게 있어 혼잣말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유추하는 데 있다. 이에 유아의 생활에서 혼잣말이 나타나는 현상에 관심을 갖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생활에서 유아의 혼잣말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2.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유아 혼잣말의 특성은 무엇인가? 3. 유치원 생활에서 유아의 혼잣말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를 위하여 현상학적 연구관점을 토대로 Van Manen(1997)의 관찰방법을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 보완하여 활용하였다. 연구대상 유치원인 희망유치원에서 자리잡기, 문제 설정하기, 유아의 혼잣말 사용에 집중하기, 자료 수집하기, 자료 기록하기, 자료 분석하기, 자료 해석하기 그리고 다시 문제 설정하기로 이어지는 순환과정을 통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희망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만 3세 2명, 만 4세 3명, 만 5세 3명 총 8명의 유아와 담당교사 1명이었고, 관찰은 2005년 3월부터 8월까지 약 25주 동안 매일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들과 수시로 면담을 실시하였고, 문서자료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과정에서는 관찰을 통해 수집하여 기록한 의문들을 해결하기 위해 현장자료를 분류하였으며, 이 때 의문을 해결하기 위한 자료가 부족하다고 느껴질 때는 연구 참여자들을 방문하여 다시 관찰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순환적으로 진행하면서 연구자에게 일어나는 생각과 의문의 해결점들을 함께 기록하였으며 이를 통해 선정된 통합 용어를 중심으로 분류 · 유목화하는 작업을 하였다. 또한 이들 간의 특성을 비교, 대조, 순서화하면서 지속적이고 순환적으로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의 과정을 반복하였다.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유아 혼잣말의 현상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생활에서 유아의 혼잣말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모든 유아에게서 혼잣말이 나타났으며 유아들은 자신이 혼잣말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정확하게 인지하지는 못했다. 등원부터 귀가까지 활동형태에 따라 유아 혼잣말의 발화정도와 내용이 달라졌다. 활동에의 익숙한 정도에 따른 혼잣말의 발화정도를 보면 유아의 모든 일과활동 중 새로운 것이 나타나거나 어려운 것을 탐색하는 순간에는 혼잣말이 활발하지 않았다. 반면 환경과 활동상황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유아들은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면서 활발하게 혼잣말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환경과 활동들이 유아에게 내면화되었을 때는 다시 혼잣말이 줄어들었다. 이처럼 유치원 생활에서 유아의 혼잣말이 나타나는 정도는 점점 증가하였다가 줄어드는 양상을 나타냈다. 또한 희망유치원의 모든 유아들이 전반적으로 하루일과 활동에서 유아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혼잣말을 많이 하였다. 희망유치원의 유아들이 정서를 자주 표현하는 경우는 자신이 불만이 있을 때, 즐거울 때, 신기할 때였다. 결과적으로 유아의 혼잣말은 유치원 생활에서 발화정도와 내용은 다소 달랐으나 유아 자신과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대화하는 형태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유아 혼잣말의 특성은 무엇인가?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혼잣말의 특성은 활동상황을 ‘지속 · 증진’시키거나, 활동상황을 ‘방해’하는 것이었다.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혼잣말이 활동상황을 지속 · 증진시키는 경우에는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거나 활동에 흥미를 느끼며 원활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purposed to investigate children’s private speech in their kindergarten life. Specifically it attempted to interpret the meaning of private speech to children by examining how children make private speech through their daily life in kindergarten and w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i...

주제어

#혼잣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현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 219 p.
키워드 혼잣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7112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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