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임 과학교사들의 교직 첫 3개월간의 경험에 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Study on Beginning Science Teachers' First Three Months Teaching Experienc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3, 2019년, pp.302 - 314  

남윤경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0명의 초임 과학교사들이 첫 3개월간 교사로서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정체성을 찾아가는 경험에 대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이다. 본 연구는 van Manen(1990)이 제시한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근거하여 유혜령(2015)이 제시한 현상학적 질적 연구 수행절차 4단계에 따라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데이터는 연구 대상들의 근무 지역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수집된 전화 인터뷰의 전사 자료이며 해석학적 현상학 방법에 따라 자료에서 드러난 현상이 가지는 의미를 범주화하고 개념화 하는 과정을 거처 주제를 찾아내고 그 정당성을 확인하는 과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임과학 교사들이 교사로서의 긍정적인 정체성을 갖게 되는 경험들이 공통적으로 '내가 누군가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는 순간들임을 보여준다. 반대로 초임 과학교사들은 생활지도에서 학생들을 태하는 태도에 대한 확신이 없거나 수업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할 때 자신의 교직 역량을 의심하는 부정적인 교사 정체성을 만들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재 한국의 예비과학교사 양성 과정의 개선점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xperiences of 10 beginning science teachers who have been building positive or negative identity as teachers for the first 3 months. This study was conducted by four steps of the phenomenological qualitative research process suggested by Ye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usserl은 현상의 본질에 접근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을 제시했는가? Husserl은 현상의 본질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현상학적 환원(phenomenological reduction, 또는 Bracketing)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경험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면서 경험 그 자체 대한 연구자의 판단을 보류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현상학적 환원은 연구자들이 어떻게 연구 대상과 관련된 현상에서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을 구별해내야 하는지 제시한다.
현상학이란? 현상학적 방법에 대해 Farina(2014)는 현상학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으며, 현상학은 그 자체가 오히려 항상 변화하는 방법이자 경험이라고 말한다. 현상학은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로 대비되는 자연세계를 이해하는 방법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Edmund Husserl(1859–1938)에 의해 제안되었다. Husserl은 ‘지향성’ 개념을 통해 인식의 대상은 인식하는 주체의 주관적 지향 없이는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 10명의 초임 과학교사들을 선정한 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본 연구는 10명의 초임 과학교사들의 교사가 된 후 첫 3개월간 교사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이다.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모두 2018년 사범대를 졸업하면서 바로 공립학교 교사로 임용되었으며 한 달간의 교육실습생 경험 외에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친 경험이 없었다. 연구에 참여할 당시 이들 초임 교사들은 교사가 된 후 첫 3개월이 지난 상태였다. 여러 선행 연구에서 밝히고 있듯이(이윤식과 김광범, 2007; Scherer, 1999), 과학 교사로, 또한 과학교사 교육자로서, 이들과 비슷한 경험을 가진 연구자의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처음 교사가 된 몇 달간은 교사로서의 역할과 정체성을 찾아가는데 가장 도전적인 시기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민희(2008). 외국교사의 양성 사례와 시사점. 교원교육, 24(3), 30-64. 

  2. 김병찬(2005).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무엇을 경험하는가? 교육행정학연구, 23(4), 49-76. 

  3. 백순근, 함은혜(2007). 중등 예비교사의 교육실습이 '교육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교육평가연구, 20(4), 1-29 

  4. 엄미리, 엄준용(2009). 교육실습 전.후 예비교사의 역량변화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6(3), 491-508. 

  5. 유혜령(2015)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논리와 방법: Max van Manen의 연구방법론을 중심으로. 가족과 상담, 5(1), 1-20. 

  6. 이윤식, 김광범(2007). 중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직갈등 요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5(2), 145-164. 

  7. 이재성(2018). 현상학과 해석학의 방법론. 최종렬.김성경.김귀옥.김은정(편) 문화사회학의 관점에서 본질적 연구 방법론. 서울: 휴머니스트. 

  8. 임웅(2008). 교실친화적 교원양성. 교원교육, 24(1), 5-18. 

  9. 차우규(2008). 교실친화적(classroom friendly) 교원양성체제의 구축 방안 연구: 초등 도덕과를 중심으로. 교원교육, 24(3), 96-104. 

  10. Farina, G. (2014) Some reflections on the phenomenological method. Dialogues in Philosophy. Mental and Neuro Sciences, 7(2), 50-62. 

  11. Scherer, M. (1999). A better beginning: Supporting and mentoring new teacher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2. Van Manen, M. (1990).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human science for an action sensitive pedagogy. Ontario; The Althouse Press. 

  13. Van Manen, M. (1994). 체험연구. 신경림.안규남 역. 서울: 도서출판 동녘 (원본출판 1990). 

  14. Weinstein, C. S. (1988). Preservice teachers' expectations about the first year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4(1), 31-4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