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공영문화기관의 웹사이트를 6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정보에 대한 개념의 정의하고 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여러 문헌을 활용해 규정하였다. 현재 문화예술정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웹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서비스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으나, 실재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와 이용률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문화예술정보의 사용자 만족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크게 정보시스템 성공이론에서 시스템의 사용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의 ...
본 연구는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공영문화기관의 웹사이트를 6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정보에 대한 개념의 정의하고 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여러 문헌을 활용해 규정하였다. 현재 문화예술정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웹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서비스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으나, 실재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와 이용률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문화예술정보의 사용자 만족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크게 정보시스템 성공이론에서 시스템의 사용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의 질적 측면과 정보의 질적 측면 두 가지 큰 카타고리 안에 HCI, 인지과학, 커뮤니케이션학, 인터넷 마케팅에서의 연구들로부터 세부적인 측정개념들을 인용함으로써,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총체적으로 규명하였다.둘째,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공영문화기관의 웹사이트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함으로, 사용자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가설검증 결과, 시스템의 질적 측면에서는 사용의 편이성과 상호작용성, 정보의 질적 측면에서는 정보의 범위와 멀티미디어의 사용, 표현의 심미성이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만족은 향후 웹사이트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의 만족을 위해서는 검색기능이나 항해지원도구 등을 제시해줌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의 편이성을 제공해주고, 사용자의 정보 요구나 질문에 대해 빠르게 응답함으로써 상호작용성을 높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범위와 깊이의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정보의 표현에 있어서 애니메이션, 동영상, 사운드 등의 멀티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문화예술정보가 제공해줄 수 있는 사용자의 감성적인 측면의 만족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사이트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디자인에 있어서도 매력적이고 차별성있게 설계되어야 함을 시사해 주었다. 셋째, 각각의 장르별로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음악장르는 정보의 범위와 표현의 심미성이 충족될 때, 사용자가 만족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극장르의 경우 정보의 범위가, 미술장르의 경우 멀티미디어의 사용이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장르의 경우, 사용의 용이성과 표현의 심미성이 사용자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장르의 경우 사용의 용이성과 정확성이 사용자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별히 본 연구 모형에서 기각되었던 접속이 유의수준 10%안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영상장르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경우 동영상이 끊어지지 않고 안정적이고 빠르게 전송될 수 있는 접속이 중요한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과 향후 이용에 미치는 요인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개선할 때,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향후 이용을 활성화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실증적 연구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공영문화기관의 웹사이트를 6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정보에 대한 개념의 정의하고 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여러 문헌을 활용해 규정하였다. 현재 문화예술정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웹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서비스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으나, 실재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와 이용률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문화예술정보의 사용자 만족과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먼저 크게 정보시스템 성공이론에서 시스템의 사용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시스템의 질적 측면과 정보의 질적 측면 두 가지 큰 카타고리 안에 HCI, 인지과학, 커뮤니케이션학, 인터넷 마케팅에서의 연구들로부터 세부적인 측정개념들을 인용함으로써,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총체적으로 규명하였다.둘째,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공영문화기관의 웹사이트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함으로, 사용자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가설검증 결과, 시스템의 질적 측면에서는 사용의 편이성과 상호작용성, 정보의 질적 측면에서는 정보의 범위와 멀티미디어의 사용, 표현의 심미성이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사용자의 만족은 향후 웹사이트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를 통해서, 사용자의 만족을 위해서는 검색기능이나 항해지원도구 등을 제시해줌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의 편이성을 제공해주고, 사용자의 정보 요구나 질문에 대해 빠르게 응답함으로써 상호작용성을 높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용자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범위와 깊이의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정보의 표현에 있어서 애니메이션, 동영상, 사운드 등의 멀티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문화예술정보가 제공해줄 수 있는 사용자의 감성적인 측면의 만족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사이트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디자인에 있어서도 매력적이고 차별성있게 설계되어야 함을 시사해 주었다. 셋째, 각각의 장르별로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검증하였다. 음악장르는 정보의 범위와 표현의 심미성이 충족될 때, 사용자가 만족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극장르의 경우 정보의 범위가, 미술장르의 경우 멀티미디어의 사용이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장르의 경우, 사용의 용이성과 표현의 심미성이 사용자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상장르의 경우 사용의 용이성과 정확성이 사용자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별히 본 연구 모형에서 기각되었던 접속이 유의수준 10%안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영상장르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경우 동영상이 끊어지지 않고 안정적이고 빠르게 전송될 수 있는 접속이 중요한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과 향후 이용에 미치는 요인들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개선할 때,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향후 이용을 활성화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 empirical analysis on factors relating to user satisfaction and future use on culture-art information providing website. For this research, 200 people with actual using experiences from the internet website which is providing culture-art information were surveyed.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 empirical analysis on factors relating to user satisfaction and future use on culture-art information providing website. For this research, 200 people with actual using experiences from the internet website which is providing culture-art information were surveyed. The research analyzes systematic and content related factors which affect user satisfaction and clarifies cause-and-effect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 satisfaction and the future use.Consequence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First, the concept of culture-art information and the factors which affect website user satisfaction and future use are defined from the literature review. The website user satisfaction and future use are affected by systematic quality and content quality. Measurement variables for systematic quality and content quality are defined by the studies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Cognitive science, Internet Marketing and so on.Second, the users with the culture-art information providing website are surveyed by Internet survey site. So the result verified the hypothesis about research model. As the result of research, ‘Easy of use’ and ‘Interactivity’ in the side of systematic quality and ‘Scope’, ‘Use of multimedia’ and ‘Esthetics’ in the side of content quality have the influence to user satisfaction. And cause-and-effect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 satisfaction and the future use are clarified.Third, the fact is clarified that the effect to user satisfaction is different from the genre of culture-art information. For example, the music genre is affected by Scope and Esthetics. And the play genre is affected by Easy of use. Especially moving image genre is affected by Access which is rejected by the research model. This means that Access can be important to see moving image through the internet. By using and practicing the result of this research, the use of culture-art information providing website can be increased and website user satisfaction can be increased, to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n empirical analysis on factors relating to user satisfaction and future use on culture-art information providing website. For this research, 200 people with actual using experiences from the internet website which is providing culture-art information were surveyed. The research analyzes systematic and content related factors which affect user satisfaction and clarifies cause-and-effect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 satisfaction and the future use.Consequences of the research are as follows;First, the concept of culture-art information and the factors which affect website user satisfaction and future use are defined from the literature review. The website user satisfaction and future use are affected by systematic quality and content quality. Measurement variables for systematic quality and content quality are defined by the studies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Cognitive science, Internet Marketing and so on.Second, the users with the culture-art information providing website are surveyed by Internet survey site. So the result verified the hypothesis about research model. As the result of research, ‘Easy of use’ and ‘Interactivity’ in the side of systematic quality and ‘Scope’, ‘Use of multimedia’ and ‘Esthetics’ in the side of content quality have the influence to user satisfaction. And cause-and-effect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 satisfaction and the future use are clarified.Third, the fact is clarified that the effect to user satisfaction is different from the genre of culture-art information. For example, the music genre is affected by Scope and Esthetics. And the play genre is affected by Easy of use. Especially moving image genre is affected by Access which is rejected by the research model. This means that Access can be important to see moving image through the internet. By using and practicing the result of this research, the use of culture-art information providing website can be increased and website user satisfaction can be increased, too.
주제어
#문화예술 웹사이트 사용자 만족 향후 이용
#Culture-Art information User satisfaction Future u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멀티미디어
지도교수
이중정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75
키워드
문화예술 웹사이트 사용자 만족 향후 이용,
Culture-Art information User satisfaction Future us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