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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국 문 요 약 문 최근들어 인구증가와 경제발전에 따른 고속도로의 확장 또는 신설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양호한 노선을 위해 터널 건설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터널 시공중 붕괴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도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터널 시공중 보편적인 붕괴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다른 지질조건에서의 붕괴원인과 형태 및 적용 보강공법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터널붕괴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지반풍화로 인해 터널붕락이 지표면까지 함몰된 경우 35%, 불리한 암반절리로 인한 터널내 국부적인 쐐기형 암반블럭 붕락의 경우 50%, 터널굴진방향과 미끄럼면의 교차로 인해 터널내 ...
저자 | 전복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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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공학과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90 p |
키워드 | 고속도로터널, 붕락사례, 보강공법, 붕락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7560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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