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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공학적 특성을 고려한 터널 붕락 분석과 합리적인 터널 붕락 추론에 관한 기본 연구
A Basic Study on the Tunnel Collapse Analysis and the Reasonable Inforence of Tunnel Collapse Considering a Characteristic of Engineering Geology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6 no.5, 2000년, pp.117 - 127  

마상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서경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배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석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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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시공과 굴착과정에서 파쇄대, 절리, 연약대, 균열 등 암반에서의 불연속면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반 고유의 특징인 불확실성에 의한 터널 설계와 시공 과정에서 겪는 많은 시행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국내의 터널 붕락 현장의 지반조사 자료를 분석하여 터널 붕락 유형 및 규모를 제시할수 있는 Geo-predict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Geo-predict 시스템은 총 104개 터널 붕괴/붕락자료(국외84개, 국내20개)를 분석한 자료를 테이터베이스로 인공신경망 학습을 토해서 터널 붕괴 형태와 규모를 추론하는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Geo-predict의 개발과정 및 구성.기능을 소개하였으며 104개 터널 현장 자료를 지반조건별로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인공신경함을 이용한 추론 시스탬을 구축하고, 2개 고속전철 터널현장과 1개 지하철 시공현장에 적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터널의 붕락 가능 및 붕락 규모를 추론하였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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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논술한 바와 같이 국내외 터널 붕락 자료를 지반특성별로 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구축된 데이터베이스는 인공신경망을통하여 학습을 하고 현장 자료를 제공하면 터널 붕락 형태 및 규모를 추론할 수 있는 전문가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터널 븡락 형태와 규모 추론을 위한 전문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지하철 및 고속철도 현장에 적용시켜 보았다. 그리고 전문 가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국내외 터널 붕락 사례를 조사하고 지반조건빌로 발생하는 터널 붕락 형태 및 붕락 규모를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착 시 불합리한 지반조건하에서 발생하는 터널붕락 형 태나 규모 위험 구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국내외 터널붕락자료를수집하여 지반조건별로 발생히는 터널붕락 형태를 분석하며 보았다. 분석된 자료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여 터널 붕락 형태와 규모를 추론 할 수 있는 Geo-Predict를 개발하고 이를 지하철 현장 및 고속철도 현장에 적용시켜 보았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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