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하는 중학교 학생(남학생 193명,여학생 172명)의 스포츠 참여 실태 및 스포츠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Window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기위해서는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라 스포츠 선호도와 스포츠 참여실태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원변랑분석(One-way ...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하는 중학교 학생(남학생 193명,여학생 172명)의 스포츠 참여 실태 및 스포츠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Window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기위해서는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라 스포츠 선호도와 스포츠 참여실태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원변랑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스포츠 활동경험과 스포츠선호도, 참여실태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교차분석(Crosstabulation)을 사용하고 검증방법은 χ2 를 사용하였다. 이때 변량분석과 χ2 가설 수락기준은 α = .05수준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중학생들의 스포츠 선호도와 스포츠 참여에 관한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성별에 따른 스포츠 종목별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대로 성별에 따른 스포츠 종목별 선호도에서 남학생은 축구, 농구, 야구, 자전거, 배드민턴 등의 순위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자전거타기, 스키&스노보드, 피구, 배드민턴, 인라인 스케이트 등의 순위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2) 학년에 따른 스포츠 종목별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대로 학년에 따른 스포츠 종목별 선호도에서 1학년은 축구, 스키&스노보드, 격투기, 테니스, 피구 등의 순위로 나타났으며, 2학년은 축구, 수영, 스키&스노보드, 인라인 스케이트, 자전거타기 등의 순위로 나타났으며, 3학년은 축구, 배드민턴, 농구, 탁구, 야구 등의 순위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성별에 따른 스포츠 참여실태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대로 성별간 스포츠 참여횟수, 스포츠 활동참여시간, 스포츠 활동장소, 스포츠 활동시 함께하는 대상, 스포츠 TV중계시청정도, 스포츠 활동을 하지못하는 이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스포츠 경기 관람, 스포츠활동이 도움이 되는이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학년에 따른 스포츠 참여실태에는 차이가 있을것이다 라는 연구가설에 있어서 학년간 스포츠 참여횟수, 스포츠 활동참여시간, 스포츠 활동장소, 스포츠 활동시 함께하는 대상, 스포츠 TV중계시청정도, 스포츠 경기 관람, 스포츠 활동을 하지못하는 이유, 스포츠 활동이 도움이되는 이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하는 중학교 학생(남학생 193명,여학생 172명)의 스포츠 참여 실태 및 스포츠 선호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Window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기위해서는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인구통계학적변인에 따라 스포츠 선호도와 스포츠 참여실태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원변랑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스포츠 활동경험과 스포츠선호도, 참여실태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교차분석(Crosstabulation)을 사용하고 검증방법은 χ2 를 사용하였다. 이때 변량분석과 χ2 가설 수락기준은 α = .05수준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중학생들의 스포츠 선호도와 스포츠 참여에 관한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성별에 따른 스포츠 종목별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대로 성별에 따른 스포츠 종목별 선호도에서 남학생은 축구, 농구, 야구, 자전거, 배드민턴 등의 순위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자전거타기, 스키&스노보드, 피구, 배드민턴, 인라인 스케이트 등의 순위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2) 학년에 따른 스포츠 종목별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대로 학년에 따른 스포츠 종목별 선호도에서 1학년은 축구, 스키&스노보드, 격투기, 테니스, 피구 등의 순위로 나타났으며, 2학년은 축구, 수영, 스키&스노보드, 인라인 스케이트, 자전거타기 등의 순위로 나타났으며, 3학년은 축구, 배드민턴, 농구, 탁구, 야구 등의 순위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성별에 따른 스포츠 참여실태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대로 성별간 스포츠 참여횟수, 스포츠 활동참여시간, 스포츠 활동장소, 스포츠 활동시 함께하는 대상, 스포츠 TV중계시청정도, 스포츠 활동을 하지못하는 이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스포츠 경기 관람, 스포츠활동이 도움이 되는이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4) 학년에 따른 스포츠 참여실태에는 차이가 있을것이다 라는 연구가설에 있어서 학년간 스포츠 참여횟수, 스포츠 활동참여시간, 스포츠 활동장소, 스포츠 활동시 함께하는 대상, 스포츠 TV중계시청정도, 스포츠 경기 관람, 스포츠 활동을 하지못하는 이유, 스포츠 활동이 도움이되는 이유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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