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널쓰기가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자기조절학습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A Study on the Effect of Journal Writing on Reflective think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efficacy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원문보기


석은조 (대구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사로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예비유아교사의 저널쓰기 활동을 통한 반성적 사고, 자기조절학습자기효능감 증진의 효과를 탐색코자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저널쓰기가 예비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저널쓰기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조절학습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저널쓰기가 예비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D시에 소재한 T전문대학 3년제 유아교육과 2학년 재학생 70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각각 35명씩 나누어 구성하였다. 저널쓰기의 효과 검증을 하기 전에 사전 검사를 통해 두 집단의 반성적 사고, 자기조절 학습 및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였고, 실험집단에는 20주 동안 주 2회 저널쓰기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 실시된 ‘저널쓰기’ 활동은 저널쓰기에 대한 이론 강의, 주 2회씩 저널쓰기, 발표와 토론을 통한 동료피드백, 지도교수와 전문가의 피드백, 그리고 자기반성적 피드백 활동으로 구성․진행되었다. 주 2회 작성하는 저널쓰기의 첫 회는 개인적 경험과 관심에 대해 쓰는 개별저널의 작성이고, 그 다음은 5명씩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고, 관련 지식과 정보 및 관점을 기록하는 공동저널로 작성하였다. 개별저널에 대한 지도교수의 피드백은 매회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의 예비유아교사들은 피드백을 받은 저널을 다시 한 번 읽고, 검토하는 자기반성적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 후 두 집단모두 반성적 사고, 자기조절학습 및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저널쓰기 효과의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동일한 방법으로 추수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search for the effects of Journal writing upon reflective think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efficacy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ism improvement. The question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improvement effect that J...

주제어

#저널쓰기 예비유아교사 반성적 사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석은조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정금자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45
키워드 저널쓰기 예비유아교사 반성적 사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7915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