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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교육 방안 연구 : 주제 교육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소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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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구성주의 문학 교육 이론 아래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을 소설 교육의 방법론에 적용하여, 주제 중심 소설 교육 방법론의 정립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있다.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이란 어느 한 문학 텍스트가 다른 문학 텍스트와 맺고 있는 상호 관련성을 말하며 이는 어느 한 작품이 그 이전의 특정 텍스트들과 맺고 있는 관련성을 지칭함과 동시에 그 작품이 한 문화적 담론과 맺고 있는 관련성을 가리킨다. 상호텍스트성을 소설 읽기 방법론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은 최근에 들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소설의 의미는 하나의 텍스트와 다른 텍스트, 그리고 텍스트가 쓰이고 읽히는 사회 문화적 맥락과의 관련성, 즉 대화적 관계를 통해 그 의미가 구성된다. 학습자가 상호텍스트성의 의미를 바탕으로 소설을 읽을 때 그 관련성을 중심으로 여러 텍스트를 함께 읽으며 반복과 변주를 보게 되는데 이는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나아가 이는 우리 소설 작품들 사이에서 보이는 반복, 즉 문학적 문법과 관습을 보여줌으로써 우리 문학에 축적된 문학적 경험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습자 스스로 문학 문화를 형성,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 이는 바로 교육 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학 교육의 목표인 문학 능력의 향상이다. 상호텍스트성의 광범위한 적용 가능성 중, 본 논문은 논의의 초점을 소설의 주제에 두고자한다. 소설의 주제에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대상으로 동이한 주제가 작품에 따라 어떻게 구체적으로 형상화 되는가와, 주제의 형상화에 기여하고 있는 각 소설 요소들 사이에는 어떤 상호텍스트성이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소설의 주제에 대한 이해는 소설 요소에 대한 이해이며, 요소에 대한 이해는 이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맺고 있는 상호텍스트성을 이해할 때 더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소설의 주제, 즉 작가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본인이 살고 있는 시대에 대한 고민이자, 인간의 근원적 삶의 문제에 대한 작가의 조망으로 이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 반복 ㆍ 확대된다. 과거에서 현재까지 인간은 동일하거나 매우 비슷한 문제에 직면해 왔으며, 소설이 이를 담아 낼 때는 소설의 배경이 되는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의 차이가 드러나며 변주, 변이된다. 따라서 소설의 주제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 소설의 본질과 내용을 이해한다는 것이며, 시대의 담론, 인간의 삶의 문제를 이해한다는 것이 된다. 즉 소설의 주제의 본질은 상호텍스트성의 본질과 맞닿아 있다. 그러므로 소설의 주제를 교육함에 있어 상호텍스트적 접근을 통해 이해함은 깊이를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상호텍스트성을 통해 주제를 공부함은 여러 텍스트를 함께 읽는 것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문학적 체험을 극대화하여 문학사적 안목을 길러 줄 수 있다. 또한 그 범위를 현대 문학 뿐 아니라 고전 소설, 시, 등 다른 문학 장르에까지 넓혀 고전에 대한 이해, 문학 장르에 대한 이해에서 나아가 문학의 실체에 대한 이해에 보다 근접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seeking the possibility of establishing the educational methodology with novel texts as material under the educational theory of constructivist literature by applying inter-textuality to the methodology of novel education. 'Intertextuality‘ means the interrelatedn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소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10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020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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