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더 이상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교육의 역할을 다 할 수 없는 시대가 다가왔다. 이제 우리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의 이해와 주목해야 할 개념들을 중심으로 소설 텍스트의 상호텍스트적 원리를 살피고, 그것을 바탕으로 읽기 전략을 구안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고찰하고, 연구사 검토를 통해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논문들을 검토하였다. 논문들을 검토하던 중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읽기 지도 방법’은 연구 되지 않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이 세 사람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현대시 지도 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Ⅱ장에서는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상호 텍스트성의 대한 개념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그들이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은 대화주의(담론), 과정중의 주체, 경계인의 사유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개념을 만들 수 있었다. Ⅲ장에서는 본고에서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직접 사례를 분석해보면서 적용해 보았다. 과정중의 주체에서 독자는 텍스트를 만날 때 상상의 흔적을 남기게 된다. 독자의 경험과 배경지식, ...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더 이상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교육의 역할을 다 할 수 없는 시대가 다가왔다. 이제 우리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의 이해와 주목해야 할 개념들을 중심으로 소설 텍스트의 상호텍스트적 원리를 살피고, 그것을 바탕으로 읽기 전략을 구안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고찰하고, 연구사 검토를 통해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논문들을 검토하였다. 논문들을 검토하던 중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읽기 지도 방법’은 연구 되지 않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이 세 사람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현대시 지도 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Ⅱ장에서는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상호 텍스트성의 대한 개념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그들이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은 대화주의(담론), 과정중의 주체, 경계인의 사유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개념을 만들 수 있었다. Ⅲ장에서는 본고에서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직접 사례를 분석해보면서 적용해 보았다. 과정중의 주체에서 독자는 텍스트를 만날 때 상상의 흔적을 남기게 된다. 독자의 경험과 배경지식, 스키마, 가치관, 세계관등은 상상적 상호텍스트를 만나서 기호에 흔적을 남기기 시작하고, 텍스트는 독자에 의해 재구성되고 그것은 독자적인 재해석을 가능하게 만든다. 텍스트는 종결 불가한 것이 되고, 독자와 만나서 응답하면서 독자는 텍스트의 다성성을 만나게 된다. 텍스트는 독자의 상상과 만나면서 상상력의 작용과 의미 작용을 확대시켜 주는 계기가 되며, 모든 텍스트가 대화적 상상력의 공간 속에서 새로운 의미의 세계로 해석의 가능성을 보여 줄 수 있다. 이는 독자의 수용적 해석력이 텍스트를 매개로 텍스트의 세계를 새롭게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의미의 구성을 통하여 독자 나름대로의 세계를 창조하는 능력이 길러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담론에서는 텍스트와 텍스트를 비교하면서 새로운 재해석이 가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호텍스트의 관점에서 한 텍스트의 의미는 유동적이고 비결정적이고 무한히 확대될 수 있는 것이어서 서로 다른 작품을 연결해서 읽는 것은 입체적 독서를 가능하게 하고, 가변적이고 역동적인 의미 해석이 가능해져 텍스트의 의미 확장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텍스트는 각기 독특한 구조와 기법을 통해서 창조되기 때문에 상호텍스성의 관점에서 다양한 구조와 기법이 만들어 내는 문학적 의미의 생성 과정을 대비시켜 보는 것은 작품 이해와 문학 수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길이 될 수 있다. 경계인의 사유는 어떤 위치에 있든 지 텍스트와 대화하면서 균형과 협주를 놓치지 않게 이끌어준다. 이런 경계인의 사유는 경계에 어느 쪽에도 완전히 귀속되지 않은 경계선상에 위치 지우면서 이질적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이질적 타자성의 의미작용을 탐색하도록 독자를 추동한다. 이 사유는 경계의 양 극단에서 독자가 균형을 잃지 않고 텍스트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 모든 텍스트는 전위와 후위 사이의 상호적 영향 관계 속에서 태어난다. 이 경계인의 사유는 독자가 텍스트의 전위와 후위를 거닐게 만들면서 새로운 의미를 재해석 낼 수 있도록 독자를 이끌어 줄 것이다. 이는 독자의 사유와 인식의 지평을 넓혀 주면서 경계가 허물어가는 쾌감을 느끼면서 경계를 점점 더 넓혀 가게 만드는 상호텍스트성이 되어 줄 것이다. 이는 점점 다원화되고 복잡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에서도 꼭 필요한 사유라고 할 것이다. 무너져 가는 정치, 경제, 문화, 문학의 경계선상에서 균형을 잃지 않고 협주해 낼 수 있는 능력은 현대사회가 가장 원하는 능력일 것이다.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더 이상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교육의 역할을 다 할 수 없는 시대가 다가왔다. 이제 우리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줘야 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상호텍스트성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의 이해와 주목해야 할 개념들을 중심으로 소설 텍스트의 상호텍스트적 원리를 살피고, 그것을 바탕으로 읽기 전략을 구안했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을 고찰하고, 연구사 검토를 통해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논문들을 검토하였다. 논문들을 검토하던 중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소설 읽기 지도 방법’은 연구 되지 않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이 세 사람의 이론을 바탕으로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현대시 지도 방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Ⅱ장에서는 바흐친, 크리스테바, 바르트 세 사람의 상호 텍스트성의 대한 개념을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그들이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은 대화주의(담론), 과정중의 주체, 경계인의 사유로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개념을 만들 수 있었다. Ⅲ장에서는 본고에서 말하는 상호텍스트성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직접 사례를 분석해보면서 적용해 보았다. 과정중의 주체에서 독자는 텍스트를 만날 때 상상의 흔적을 남기게 된다. 독자의 경험과 배경지식, 스키마, 가치관, 세계관등은 상상적 상호텍스트를 만나서 기호에 흔적을 남기기 시작하고, 텍스트는 독자에 의해 재구성되고 그것은 독자적인 재해석을 가능하게 만든다. 텍스트는 종결 불가한 것이 되고, 독자와 만나서 응답하면서 독자는 텍스트의 다성성을 만나게 된다. 텍스트는 독자의 상상과 만나면서 상상력의 작용과 의미 작용을 확대시켜 주는 계기가 되며, 모든 텍스트가 대화적 상상력의 공간 속에서 새로운 의미의 세계로 해석의 가능성을 보여 줄 수 있다. 이는 독자의 수용적 해석력이 텍스트를 매개로 텍스트의 세계를 새롭게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동시에 의미의 구성을 통하여 독자 나름대로의 세계를 창조하는 능력이 길러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담론에서는 텍스트와 텍스트를 비교하면서 새로운 재해석이 가능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상호텍스트의 관점에서 한 텍스트의 의미는 유동적이고 비결정적이고 무한히 확대될 수 있는 것이어서 서로 다른 작품을 연결해서 읽는 것은 입체적 독서를 가능하게 하고, 가변적이고 역동적인 의미 해석이 가능해져 텍스트의 의미 확장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텍스트는 각기 독특한 구조와 기법을 통해서 창조되기 때문에 상호텍스성의 관점에서 다양한 구조와 기법이 만들어 내는 문학적 의미의 생성 과정을 대비시켜 보는 것은 작품 이해와 문학 수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길이 될 수 있다. 경계인의 사유는 어떤 위치에 있든 지 텍스트와 대화하면서 균형과 협주를 놓치지 않게 이끌어준다. 이런 경계인의 사유는 경계에 어느 쪽에도 완전히 귀속되지 않은 경계선상에 위치 지우면서 이질적 다양한 영역에 걸쳐서 이질적 타자성의 의미작용을 탐색하도록 독자를 추동한다. 이 사유는 경계의 양 극단에서 독자가 균형을 잃지 않고 텍스트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 모든 텍스트는 전위와 후위 사이의 상호적 영향 관계 속에서 태어난다. 이 경계인의 사유는 독자가 텍스트의 전위와 후위를 거닐게 만들면서 새로운 의미를 재해석 낼 수 있도록 독자를 이끌어 줄 것이다. 이는 독자의 사유와 인식의 지평을 넓혀 주면서 경계가 허물어가는 쾌감을 느끼면서 경계를 점점 더 넓혀 가게 만드는 상호텍스트성이 되어 줄 것이다. 이는 점점 다원화되고 복잡화되어 가는 현대사회에서도 꼭 필요한 사유라고 할 것이다. 무너져 가는 정치, 경제, 문화, 문학의 경계선상에서 균형을 잃지 않고 협주해 낼 수 있는 능력은 현대사회가 가장 원하는 능력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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