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언어활동 능력은 문자언어와 음성언어는 물론 컴퓨터, 영화, 텔레비전, 광고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층위의 텍스트를 능동적이고 비판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과거에는 주로 책이나 교사, 직접 경험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었지만 오늘날에는 책을 읽는 대신 영상물을 보는 시간이 더 많으며 교과서 대신 잡지나 만화를 더 많이 접하며 편지 대신 전자 우편을 보내는 등 대중매체를 통한 간접 경험이나 인터넷이 아동들의 주요 정보원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주었고, 기존의 주 수업방식이었던 인쇄매체의 학습에서 벗어나 시각, 청각을 이용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필요성 및 창의적 사고력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다매체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의 심미적 경험을 확장시키고 문학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영상, 노래, 웹, 만화 텍스트등 네 가지 다매체 텍스트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였다. 첫째, 영상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교과서 텍스트와 함께 영상 텍스트를 활용하여 아동들의 상호텍스트적인 의미 구성을 도울 수 있는방안을 연구하였다. 레오 리오니의 영상 텍스트, 애니메이션 「강아지똥」, 「배고픈 애벌레」, 영화 「슈렉」등의 작품이 활용되었다. 둘째, 노래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노래와 시를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문학 교육적 효과에 대해 백창우의 노래 텍스트를 활용하여 논의해 보았다. 셋째, 웹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웹을 활용할 효율적 전략을 세워 수업으로 끌어들이는 활동을 위하여 요즘 부각되고 있는 ...
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언어활동 능력은 문자언어와 음성언어는 물론 컴퓨터, 영화, 텔레비전, 광고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층위의 텍스트를 능동적이고 비판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과거에는 주로 책이나 교사, 직접 경험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었지만 오늘날에는 책을 읽는 대신 영상물을 보는 시간이 더 많으며 교과서 대신 잡지나 만화를 더 많이 접하며 편지 대신 전자 우편을 보내는 등 대중매체를 통한 간접 경험이나 인터넷이 아동들의 주요 정보원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주었고, 기존의 주 수업방식이었던 인쇄매체의 학습에서 벗어나 시각, 청각을 이용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필요성 및 창의적 사고력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다매체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의 심미적 경험을 확장시키고 문학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영상, 노래, 웹, 만화 텍스트등 네 가지 다매체 텍스트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였다. 첫째, 영상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교과서 텍스트와 함께 영상 텍스트를 활용하여 아동들의 상호텍스트적인 의미 구성을 도울 수 있는방안을 연구하였다. 레오 리오니의 영상 텍스트, 애니메이션 「강아지똥」, 「배고픈 애벌레」, 영화 「슈렉」등의 작품이 활용되었다. 둘째, 노래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노래와 시를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문학 교육적 효과에 대해 백창우의 노래 텍스트를 활용하여 논의해 보았다. 셋째, 웹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웹을 활용할 효율적 전략을 세워 수업으로 끌어들이는 활동을 위하여 요즘 부각되고 있는 전자책과 문학 관련 사이트를 텍스트로 활용하였다. 넷째, 만화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만화 텍스트를 활용하면 학습 전략 내에 이미 읽는 즐거움이 선행적으로 존재하여 수업에서 체계적인 활용을 할 때 동기 상실의 위험이 그만큼 줄어들 수 있다. 만화텍스트에서는 한겨레 시사 만화와 정훈이의 카툰을 활용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 문학교육의 본질은 문학을 가까이하는 즐거움과 내면적 가치를 일깨워 주는데 있다고 보고 다매체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 앞으로 더 확장되리라 여긴다.
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언어활동 능력은 문자언어와 음성언어는 물론 컴퓨터, 영화, 텔레비전, 광고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층위의 텍스트를 능동적이고 비판적이며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과거에는 주로 책이나 교사, 직접 경험 등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었지만 오늘날에는 책을 읽는 대신 영상물을 보는 시간이 더 많으며 교과서 대신 잡지나 만화를 더 많이 접하며 편지 대신 전자 우편을 보내는 등 대중매체를 통한 간접 경험이나 인터넷이 아동들의 주요 정보원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학생들에게도 영향을 주었고, 기존의 주 수업방식이었던 인쇄매체의 학습에서 벗어나 시각, 청각을 이용한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수업의 필요성 및 창의적 사고력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다매체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학생들의 심미적 경험을 확장시키고 문학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영상, 노래, 웹, 만화 텍스트등 네 가지 다매체 텍스트를 활용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였다. 첫째, 영상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교과서 텍스트와 함께 영상 텍스트를 활용하여 아동들의 상호텍스트적인 의미 구성을 도울 수 있는방안을 연구하였다. 레오 리오니의 영상 텍스트, 애니메이션 「강아지똥」, 「배고픈 애벌레」, 영화 「슈렉」등의 작품이 활용되었다. 둘째, 노래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노래와 시를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문학 교육적 효과에 대해 백창우의 노래 텍스트를 활용하여 논의해 보았다. 셋째, 웹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웹을 활용할 효율적 전략을 세워 수업으로 끌어들이는 활동을 위하여 요즘 부각되고 있는 전자책과 문학 관련 사이트를 텍스트로 활용하였다. 넷째, 만화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다. 만화 텍스트를 활용하면 학습 전략 내에 이미 읽는 즐거움이 선행적으로 존재하여 수업에서 체계적인 활용을 할 때 동기 상실의 위험이 그만큼 줄어들 수 있다. 만화텍스트에서는 한겨레 시사 만화와 정훈이의 카툰을 활용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 문학교육의 본질은 문학을 가까이하는 즐거움과 내면적 가치를 일깨워 주는데 있다고 보고 다매체 텍스트를 활용한 문학교육이 앞으로 더 확장되리라 여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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