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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고등학교 일본어 교육현장의 교수매체현황에 대한 조사연구 : 교수매체 보급현화 및 활용실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성경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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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과 그에 따른 매체의 발달은 사회, 경제, 정치 지형의 변화를 가져왔고, 그에 따라, 교육 분야에서도 교수매체에 대한 요구가 주목받게 되었다.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던 1980년대 후반의 교육정보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1997년 공교육 현장에서 교단선진화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현재는 모바일기기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교육환경 구축으로 교육의 담론과 정책방향이 이동 중이다. 즉, 교수매체를 중심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중, 고등학교 일본어교육현장의 교수매체 혁신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의 일본어 교육현장의 교수매체를 조사,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연구의 도구로써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설문조사는 고려대학교 교원연수에 참가한 전국의 9개 도 지역의 중, 고등학교에서 근무하는 일본어교사 6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 회수된 60명의 응답자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 고등학교의 일본어교육현장에 보급되어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 보급률은 각각 100%와 80%에 이른다. 따라서 시청각 교육의 기초적 기반은 구축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7차 개정교육과정 이후의 교육과정에서 권장하는 멀티미디어 및 ...

주제어

#일본어교수매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경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한섭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82장
키워드 일본어교수매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633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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