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이 시대는, 창의력이 있어 주어진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처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줄 아는 사람을 원하고 있다. 초등학교 음악 수업에서도, 단지 지식 암기나 정보 전달 방식의 수업이 아니라 학생의 음악적 창의성을 끄집어낼 수 있는 수업으로의 개선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의 의미를 짚어보며, 포괄적인 음악교수법인 오르프 교수...
급변하는 이 시대는, 창의력이 있어 주어진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처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줄 아는 사람을 원하고 있다. 초등학교 음악 수업에서도, 단지 지식 암기나 정보 전달 방식의 수업이 아니라 학생의 음악적 창의성을 끄집어낼 수 있는 수업으로의 개선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의 의미를 짚어보며, 포괄적인 음악교수법인 오르프 교수법, 코다이 교수법, 달크로즈 교수법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수업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창의성이란 전통적인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말하며, 창의적인 사고는 인간이 사회 생활을 영위해나가는데 있어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요소이고 누구나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이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특별한 조건에서만 육성되므로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가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음악 학습에서 창의성을 계발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체험시켜야 하며, 교사는 학생들을 자극하여 창작 의욕이 일어나도록 도와주고 격려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적인 의도를 가지도록 자극하고 적절한 예술적 표현 방법을 찾도록 해주며, 학생들이 음악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개성있게 표현하며 즉흥적인 음악 표현 활동을 하게 하여 창작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이끌어야 한다. 포괄적인 음악교육이란, 음악 학문을 이루는 제반 영역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총체적인 학문으로 배워지는 음악교육이며 이것은 포괄적인 음악성의 계발을 지향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것은 음악의 예술적, 문화적 및 역사적 특성과 인간적 필요성을 강조하고 현대 음악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악곡의 교재화와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음악 체험을 중시하며, 지도 내용의 구조화 및 나선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다. 학생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포괄적인 음악 학습은 창조적 접근법과 활동 위주의 접근법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으며 포괄적인 음악교수법으로 오르프 교수법, 코다이 교수법, 쟈크 달크로즈 교수법을 살펴보았다. 오르프는, ‘기초 음악’의 개념을 바탕으로 개발된 「슐베르크」와 특별히 제작된 악기들을 통해 음향을 탐색하고 다양한 종류의 악곡과 음악 행위를 체험하게 하였고, 코다이는, 음악의 모든 요소의 개념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그것을 학생들의 신체적 음악적 성장 단계에 맞게 적절한 시기에 체험하도록 제공하였으며, 쟈크 달크로즈는, 음악의 주된 요소는 흐름결이고, 모든 음악적 흐름결의 원천은 사람의 신체에서 나오는 자연적인 흐름결에 기초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음악지도방법을 고안하였다. 이러한 이론과 음악교수법을 토대로 하여, 음악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수업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첫째,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따른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추출해보았고, 둘째, 음악 개념의 이해를 위해 음악 개념 접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셋째, 음악과 교수․학습안을 활동영역(가창, 기악, 창작, 감상)별로 작성해보았다. 그 결과 학생들은 음악의 기본 요소를 충분히 이해하여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에서 유의한 발전이 있었고 아울러 음악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와 음악을 좋아하는 마음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음악적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의 수업을 위해서 교사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상당한 수업 준비의 노력이 요구되며, 교사가 수업을 할 때 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항상 염두에 두고 학생들의 사고 과정, 활동 과정을 이끌어야 한다. 또한, 교사가 음악적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업 자료와 시설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학교, 교육청, 국가가 나서서 관심있는 태도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급변하는 이 시대는, 창의력이 있어 주어진 상황에 창의적으로 대처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줄 아는 사람을 원하고 있다. 초등학교 음악 수업에서도, 단지 지식 암기나 정보 전달 방식의 수업이 아니라 학생의 음악적 창의성을 끄집어낼 수 있는 수업으로의 개선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창의성 신장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의 의미를 짚어보며, 포괄적인 음악교수법인 오르프 교수법, 코다이 교수법, 달크로즈 교수법을 바탕으로 하여, 음악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수업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창의성이란 전통적인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말하며, 창의적인 사고는 인간이 사회 생활을 영위해나가는데 있어 좋은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요소이고 누구나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이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특별한 조건에서만 육성되므로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가 형성되도록 해야 한다. 음악 학습에서 창의성을 계발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체험시켜야 하며, 교사는 학생들을 자극하여 창작 의욕이 일어나도록 도와주고 격려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음악적인 의도를 가지도록 자극하고 적절한 예술적 표현 방법을 찾도록 해주며, 학생들이 음악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창의적으로 수용하고 개성있게 표현하며 즉흥적인 음악 표현 활동을 하게 하여 창작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이끌어야 한다. 포괄적인 음악교육이란, 음악 학문을 이루는 제반 영역이 서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총체적인 학문으로 배워지는 음악교육이며 이것은 포괄적인 음악성의 계발을 지향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것은 음악의 예술적, 문화적 및 역사적 특성과 인간적 필요성을 강조하고 현대 음악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악곡의 교재화와 창의적이고 통합적인 음악 체험을 중시하며, 지도 내용의 구조화 및 나선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다. 학생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포괄적인 음악 학습은 창조적 접근법과 활동 위주의 접근법을 통해서 성취될 수 있으며 포괄적인 음악교수법으로 오르프 교수법, 코다이 교수법, 쟈크 달크로즈 교수법을 살펴보았다. 오르프는, ‘기초 음악’의 개념을 바탕으로 개발된 「슐베르크」와 특별히 제작된 악기들을 통해 음향을 탐색하고 다양한 종류의 악곡과 음악 행위를 체험하게 하였고, 코다이는, 음악의 모든 요소의 개념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그것을 학생들의 신체적 음악적 성장 단계에 맞게 적절한 시기에 체험하도록 제공하였으며, 쟈크 달크로즈는, 음악의 주된 요소는 흐름결이고, 모든 음악적 흐름결의 원천은 사람의 신체에서 나오는 자연적인 흐름결에 기초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음악지도방법을 고안하였다. 이러한 이론과 음악교수법을 토대로 하여, 음악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수업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첫째, 제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따른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추출해보았고, 둘째, 음악 개념의 이해를 위해 음악 개념 접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셋째, 음악과 교수․학습안을 활동영역(가창, 기악, 창작, 감상)별로 작성해보았다. 그 결과 학생들은 음악의 기본 요소를 충분히 이해하여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에서 유의한 발전이 있었고 아울러 음악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와 음악을 좋아하는 마음도 찾아볼 수 있었다. 음악적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의 수업을 위해서 교사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상당한 수업 준비의 노력이 요구되며, 교사가 수업을 할 때 학생의 창의성 신장을 항상 염두에 두고 학생들의 사고 과정, 활동 과정을 이끌어야 한다. 또한, 교사가 음악적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업 자료와 시설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학교, 교육청, 국가가 나서서 관심있는 태도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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