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교육은 사회구조의 다양화와 복잡함 속에서 사회적. 문화적으로 높은 창의성을 길러주며,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준다. 따라서 창의적인 음악교육은 새롭고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무한한 창작의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학생들은 욕구와 흥미를 발산하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되어 새로운 도전이나 생각,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등의 창의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교육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미적 체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발현하도록 한다는 데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 장면 속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활동은 이미 작곡된 음악을 재생하는 교과서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음악수업 시수의 한계, 학생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내용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의지와 연구의 미흡함의 이유로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기회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음악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항상 반복되는 형태의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음악적 흥미를 유발시켜 스스로 음악적으로 생각하고, 탐색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창의성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수업방안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이에 이 논문은 독창적인 음악적 사고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탐색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 활동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의 일반적인 개념과 과정을 살펴보았다. 음악적 창의성은 우연히 발생한 단순한 음악적 아이디어가 아니라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음악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사회, 문화적 맥락 안에서 작곡, 즉흥 연주, 분석 등의 다양한 창의적 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의 핵심적인 요소인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
창의성 교육은 사회구조의 다양화와 복잡함 속에서 사회적. 문화적으로 높은 창의성을 길러주며,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준다. 따라서 창의적인 음악교육은 새롭고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무한한 창작의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학생들은 욕구와 흥미를 발산하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되어 새로운 도전이나 생각,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등의 창의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교육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미적 체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발현하도록 한다는 데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 장면 속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활동은 이미 작곡된 음악을 재생하는 교과서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음악수업 시수의 한계, 학생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내용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의지와 연구의 미흡함의 이유로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기회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음악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항상 반복되는 형태의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음악적 흥미를 유발시켜 스스로 음악적으로 생각하고, 탐색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창의성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수업방안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이에 이 논문은 독창적인 음악적 사고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탐색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 활동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의 일반적인 개념과 과정을 살펴보았다. 음악적 창의성은 우연히 발생한 단순한 음악적 아이디어가 아니라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음악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사회, 문화적 맥락 안에서 작곡, 즉흥 연주, 분석 등의 다양한 창의적 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의 핵심적인 요소인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을 음악적 창의성과 연결 지어서 고찰해 보았다. 음악을 창의적으로 가창하고 연주하고 창작하며 감상하는 데 결정적으로 필요한 음악적 창의성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발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행 음악과 교육과정의 창의성 관련 내용의 분석을 통하여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적용의 예를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영역으로 나누어 제안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끝으로 위의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영역별 교수 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학생들에게는 잠재되어 있는 창의성이 있다. 음악에 대한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하고 개인의 독창성을 살려주는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통해서만이 학생들의 창의성이 길러질 것이며, 음악의 본질을 체험하고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융화될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일깨워주고 신장시켜 줄 수 있는 지도 방법을 다각도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향 제시를 시도하였다.
창의성 교육은 사회구조의 다양화와 복잡함 속에서 사회적. 문화적으로 높은 창의성을 길러주며, 문제 해결능력을 키워준다. 따라서 창의적인 음악교육은 새롭고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여 무한한 창작의욕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학생들은 욕구와 흥미를 발산하는 행위를 반복하면서 행복감을 느끼게 되어 새로운 도전이나 생각, 기발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등의 창의적인 태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교육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수많은 가능성을 미적 체험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발현하도록 한다는 데에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업 장면 속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활동은 이미 작곡된 음악을 재생하는 교과서 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음악수업 시수의 한계, 학생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수업내용과 방법에 대한 교사의 의지와 연구의 미흡함의 이유로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기회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음악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항상 반복되는 형태의 수업이 아닌 학생들의 음악적 흥미를 유발시켜 스스로 음악적으로 생각하고, 탐색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창의성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수업방안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다. 이에 이 논문은 독창적인 음악적 사고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탐색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 활동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를 통하여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의 일반적인 개념과 과정을 살펴보았다. 음악적 창의성은 우연히 발생한 단순한 음악적 아이디어가 아니라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음악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사회, 문화적 맥락 안에서 작곡, 즉흥 연주, 분석 등의 다양한 창의적 활동으로 발달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의 핵심적인 요소인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상상력을 음악적 창의성과 연결 지어서 고찰해 보았다. 음악을 창의적으로 가창하고 연주하고 창작하며 감상하는 데 결정적으로 필요한 음악적 창의성의 요소가 종합적으로 발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행 음악과 교육과정의 창의성 관련 내용의 분석을 통하여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인 적용의 예를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영역으로 나누어 제안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끝으로 위의 교육과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사고기법을 활용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영역별 교수 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학생들에게는 잠재되어 있는 창의성이 있다. 음악에 대한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하고 개인의 독창성을 살려주는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통해서만이 학생들의 창의성이 길러질 것이며, 음악의 본질을 체험하고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융화될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성을 일깨워주고 신장시켜 줄 수 있는 지도 방법을 다각도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향 제시를 시도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