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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과 날씨 학습을 위한 웹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eb courseware for weather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조영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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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의 특성상 가장 효과적인 교수 방법은 직접 실험하고, 탐구, 체험 학습을 하는 것이나 시간적, 공간적 제약, 환경 여건, 비용 등을 고려해 볼 때 항상 직접 체험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기는 어렵다. 또한 ‘지구과학’ 영역의 학습은 교실이나 실험실에서 지도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고, 학습 내용들이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초실험적인 내용이 많아 교수·학습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실제 수업 현장에서 날씨의 변화, 기상에 관한 문제는 일상 생활과 아주 밀접한 문제이면서 우리가 직접 실험할 수 없어 설명 위주의 학습으로 이루어지고 학생은 학습에 흥미를 잃고 학업 성취도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제한점이 많은 초등학교 과학과 ‘지구과학’ 영역에 대하여 직접 탐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환경과 가까운 멀티미디어 웹 기반 코스웨어를 설계·개발하여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한다면 과학 교육의 학습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과의 지구과학 영역 중 기상 교육을 위한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교육과정 속의 날씨 관련 단원을 분석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3학년 1학기 ‘지구’ 분야의 ‘5. 날씨와 우리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웹 코스웨어를 설계·개발하고 수업 현장에 적용하였다.
본 코스웨어를 개발하여 진주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4개 학급 136명을 대상으로 적용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해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과 기상학습에서 여건상 하기 어려운 실험과 자료에 대한 어려움을 본 코스웨어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간접 경험할 수 있어 과학과 교실수업개선에 기여할 수 있었다.
둘째,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능과 동영상 자료를 통한 효과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nature of science education, it is difficult to provide learning environment of direct experience at all times when we consider the time, space, limitations, environmental conditions and expenses or the fact that the most effective teaching method is by direct experiment and performing by...

주제어

#과학과 날씨 웹코스웨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영미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컴퓨터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66장
키워드 과학과 날씨 웹코스웨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107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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