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9 no.2, 2008년, pp.189 - 203
오진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 이선경 (서울대학교 BK21 미래사회과학교육연구 사업단) , 김찬종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구과학교육과)
MBL은 학생들에게 정확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과 실시간 그래프를 제공함으로써 실험 시간을 단축시켜, 실험 결과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을 가능하게 함으로 탐구의 본질적 특징인 의사소통과정을 강조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탐구와 탐구의 본질적 특징인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중등학교 지구과학 MBL수업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3개의 MBL수업을 녹화한 비디오 테잎을 주된 자료원으로 하였으며, 수업 녹화물과 전사본을 교실탐구 기본요소와 논의 요소틀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실탐구의 기본요소는 "문제제기", "증거수집", "설명형성", "과학지식과의 연결", "이론의 발표"의 5가지이다. 연구 결과로 첫째, 세 수업은 각 진행 단계별로 탐구 요소와 그 수준에서 유사한 양상을 보여주었다. 학생들은 교사 주도적 문제 제기로부터, 절차에 따른 증거 수집을 하고, 교사의 지도에 따라 설명을 형성하며, 특정 과학지식을 사용하도록 안내되었다. 하지만, 이론의 발표 요소는 1개의 수업에서만 관찰되었다. 둘째, 탐구의 본질적 측면으로서 논의적 의사소통은 매우 드물게 나타났다. 논의 과정을 포함한 담화 에피소드는 과학적 현상을 다루기보다 실험 과정이나 절차적 측면에 관해 이루어졌다 이론의 발표가 진행된 수업에서 1개의 에피소드만이 과학현상과 관련된 활발한 논의적 의사소통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MBL자료가 탐구의 본질적 특징인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하더라도, 실제 수업에서 진정한 탐구의 모습을 구현하는 일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MBL수업에서 탐구 및 논의적 의사소통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논의의 기회 제공과 더불어 논의를 유의미하게 개진할 수 있는 교사의 적절한 도움이 필요하다.
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MBL), by offering accurate and effective data collection and real-time graphs, enables students to reduce experiment time and, thereby, have deeper discussions concerning experimental results. This helps to emphasis the essential aspect of scientific inquiry; the proc...
강순민, 2004, 과학적 맥락의 논의 과제 해결 과정에서 나 타나는 논의과정 요소의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 위논문, 154 p
교육부, 1998, 과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서울, 101 p
구양삼, 박금홍, 이국행, 2005, MBL을 활용한 과학과 교수 -학습 개선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과학교 육연구소 과학교육논총, 30, 73-91
구혜원, 1993, 과학과 수업에 적용한 MBL 실험 방식의 학 습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59 p
민병곤, 2000, 신문사설의 논증 구조 분석. 국어국문학, 127, 133-154
박금홍, 2007,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MBL 실험 수업 효과.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2 p
박금홍, 구양삼, 고석범, 2005a, 컴퓨터 기반 실험 교육 (MBL)이 과학과 관련된 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 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교육 논총, 30, 93-103
박금홍, 구양삼, 최병순, 신애경, 이국행, 고석범, 2005b, 중 학생들의 끓는점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실 험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867-872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7, 중학생을 위한 컴퓨터 활용 과학실험 교재 과학탐구실험 교사용 지도서. 서울 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77 p
장신호, 2004, 과학 대화를 이용하는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이 겪는 어려움 및 대화 능력의 변화 발전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교육연구, 17, 79-99
최병순, 강순희, 박종윤, 1997, 우수한 과학교사 양성을 위 한 탐구적 일반 화학 실험서 개발. 교육부 보고 RR95- IV-2, 258 p
황성원 역, 2001, 과학실험실습교육: 주장과 비판, 시그마프 레스, 서울, 358 p
Becker, H.J. and Lovitts, B.E., 2003, A project-based approach to assessing technology. In Haertel, G. and Means, B. (eds.), Evaluating educational technology: Effective research designs for improving learning. Teachers College, NY, USA, 129-148
Berry, A., Mulhall, P., Loughran, J.J., and Gunstone, R.F., 1999, Helping students learn from laboratory work. Australian Science Teachers' Journal, 45, 27-31
Driver, R., Newton, P., and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s of scientific argumentation in classroom. Science Education, 84, 287-312
Goldman-Segall, R., 1996, Challenges facing researchers using multimedia tools. Computer Graphics Quarterly, 28, 48-52
Keys, C.W. and Bryan, L.A., 2001, Co-constructing inquiry-based science with teachers: Essential research for lasting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 631-645
Kuhn, D., 1993, Science argument;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cientific thinking. Science Education, 77, 319-337
Lavonen, J., Aksela, M., Juuti, K., and Meisalo, V., 2003, Designing a user-friendly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package through the factor analysis of teacher evalu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 1471-1487
Lemke, J.L., 1990, Talking science: Language, learning, and values. Ablex, New Jersey, USA, 261 p
Mokros, J.R. and Tinker, R., 1987, The impact of microcomputer- based labs on children's ability to intepret graph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 369-383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202 p
Newton, P., Driver, R., and Osborne, J, 1999, The place of argumentation in the pedagogy of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 553-576
Royuk, B. and Brooks, D.W., 2003, Cookbook procedures in MBL physics exercis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2, 317-324
Russell, D.W., Lucas, K.B., and Mcrobbie, C.J., 2004, Role of the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display in supporting the construction of new understandings in thermal phys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 165-185
Sandholtz, J.H., Ringstaff, C., and Dwyer, D.C., 1997, Teaching with technology: Creating student-centered classrooms. Teachers College Press, NY, USA, 190 p
Svec, M.T., Boone, W.J., and Olmer, C., 1995, Changes in a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hysics cours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6, 79-88
Thornton, R.K. and Sokoloff, D.R., 1990, Learning motion concepts using real-time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tools. American Journal of Physics, 58, 858-867
Tinker, R.F., 1981, Microcomputers in teaching lab. The Physics Teacher, 19, 94-105
Trumper, R., Gelbman, M., 2000, Investigation electromagnetic induction through a microcomputer-based laboratory. Physics Education, 35, 90-95
Trumper, R. and Gelbman, M., 2001, A microcomputerbased contribution to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literac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0, 213-221
Waight, N. and Abd-El-Khalick, F., 2007,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enactment of "Inquiry" in a technology enthusiast's sixth grade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 154-182
Watson, J.R., Swain, J.R.L, and McRobbie, C., 2004, Students' discussions in practical scientific inqui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 25-4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