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Empowerment)적 접근은 소외된 사람의 능력을 이해하여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에 활발하게 참여하도록 하는 것으로, 청소년이 임파워 되어 자기 내부의 힘을 찾으면 개인내적, 대인관계,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변화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어 자신의 역량을 실현할 수 있게 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최근 연구에서 청소년 집단에게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정치·사회적으로 임파워먼트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
임파워먼트(Empowerment)적 접근은 소외된 사람의 능력을 이해하여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에 활발하게 참여하도록 하는 것으로, 청소년이 임파워 되어 자기 내부의 힘을 찾으면 개인내적, 대인관계,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변화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어 자신의 역량을 실현할 수 있게 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최근 연구에서 청소년 집단에게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정치·사회적으로 임파워먼트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지역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10대가 공식적인 투표권을 갖게 된 2006년 531지방선거 시기에 청소년YMCA가 전국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한 지역사회 참여운동의 결과 및 특성을 통한 청소년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로서 참여운동을 진행한 청소년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을 비교연구 하여 청소년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를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주요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531지방선거 참여운동을 진행한 청소년들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수준은 5점 만점에 3.19로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의 수준 3.02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YMCA 531지방선거 참여운동”과 같은 지역사회 참여운동은 청소년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발달에 유의미한 방법으로 조사되었다. 참여활동의 특성에 따라서는 참여단체가 있는 청소년, 참여기간이 1년 이상인 청소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 조력자가 동아리 담당 선생님 및 지도자인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정치·사회 임파워먼트가 높게 나타났다. 개인적 요인에 따라서는 성별은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차이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실업계보다는 인문계 청소년이, 낮은 학년보다는 높은 학년의 청소년이 정치·사회 임파워먼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를 위해서는 첫째, 실업계나 빈곤가정의 청소년, 장애 청소년, 농어촌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의 청소년들이 임파워먼트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청소년들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참여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 복지정책 수립에 있어 청소년 참여의 공식화 및 제도화가 필요하다. 넷째, 청소년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참여의 제도화 및 참여활동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지원이 필요하다. 다섯째, 청소년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알리고 지지하는 시민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 여섯째, 청소년 복지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념을 정립해야 한다.
임파워먼트(Empowerment)적 접근은 소외된 사람의 능력을 이해하여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문제에 활발하게 참여하도록 하는 것으로, 청소년이 임파워 되어 자기 내부의 힘을 찾으면 개인내적, 대인관계, 정치·사회적 측면에서 변화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어 자신의 역량을 실현할 수 있게 되는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최근 연구에서 청소년 집단에게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정치·사회적으로 임파워먼트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지역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10대가 공식적인 투표권을 갖게 된 2006년 531지방선거 시기에 청소년YMCA가 전국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한 지역사회 참여운동의 결과 및 특성을 통한 청소년 임파워먼트에 대한 연구로서 참여운동을 진행한 청소년과 그렇지 않은 청소년을 비교연구 하여 청소년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를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주요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531지방선거 참여운동을 진행한 청소년들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수준은 5점 만점에 3.19로 참여하지 않은 청소년의 수준 3.02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YMCA 531지방선거 참여운동”과 같은 지역사회 참여운동은 청소년의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발달에 유의미한 방법으로 조사되었다. 참여활동의 특성에 따라서는 참여단체가 있는 청소년, 참여기간이 1년 이상인 청소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청소년, 조력자가 동아리 담당 선생님 및 지도자인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정치·사회 임파워먼트가 높게 나타났다. 개인적 요인에 따라서는 성별은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차이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실업계보다는 인문계 청소년이, 낮은 학년보다는 높은 학년의 청소년이 정치·사회 임파워먼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성적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들의 지속적인 정치·사회 임파워먼트를 위해서는 첫째, 실업계나 빈곤가정의 청소년, 장애 청소년, 농어촌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의 청소년들이 임파워먼트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청소년들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참여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 복지정책 수립에 있어 청소년 참여의 공식화 및 제도화가 필요하다. 넷째, 청소년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학교에서의 참여의 제도화 및 참여활동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지원이 필요하다. 다섯째, 청소년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알리고 지지하는 시민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 여섯째, 청소년 복지에 있어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개념을 정립해야 한다.
This study is on youth empowerment, particularly with regards to Korea YMCA's youth participation campaign in local election during the election period (May 2006) as youth were newly given their voting righ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for desirable youth empowerment by analysing the r...
This study is on youth empowerment, particularly with regards to Korea YMCA's youth participation campaign in local election during the election period (May 2006) as youth were newly given their voting righ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for desirable youth empowerment by analysing the resul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youth participation campaign which was led by the YMCA youth groups during the local election perio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Youth participation in community development as shown in the "Youth YMCA`s participation in May 31st local election" had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socio-political empowerment of youth. 2) Youth empowerment had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factors such as their affiliation to group activity, duration of the activity, attitude of participation, type of facilitator, character of school, age and grade. In this respect, higher degree of empowerment were recorded in case of those youth who belonged to groups, continued their participation more than a year, participated positively in their activities and had facilitators from youth-related NGO. 3) The degree of empowerment was higher among those youth who belonged to academic schools than vocational ones, who were older and had higher academic records. But It had no correlation with gender. Finally the following are some suggestions stemming from the study: 1) There is need of both professional and systematic efforts for the empowerment of the youth who belong to vocational schools, who are disabled, from poor family or living in rural area; 2) There is need to support the positive and sustainable participation of youth; 3) There should be an official as well as institutional mechanism through which youth participation in the decision-making of youth welfare policies can be channeled; 4) It is necessary for school social work to support youth to participate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es in school where their life are much influenced; 5) Civil society needs to organize activities to advocate the significance of youth empowerment; and 6) There is need to define the concept and role of social workers in youth welfare work.
This study is on youth empowerment, particularly with regards to Korea YMCA's youth participation campaign in local election during the election period (May 2006) as youth were newly given their voting righ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for desirable youth empowerment by analysing the resul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youth participation campaign which was led by the YMCA youth groups during the local election period.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Youth participation in community development as shown in the "Youth YMCA`s participation in May 31st local election" had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socio-political empowerment of youth. 2) Youth empowerment had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factors such as their affiliation to group activity, duration of the activity, attitude of participation, type of facilitator, character of school, age and grade. In this respect, higher degree of empowerment were recorded in case of those youth who belonged to groups, continued their participation more than a year, participated positively in their activities and had facilitators from youth-related NGO. 3) The degree of empowerment was higher among those youth who belonged to academic schools than vocational ones, who were older and had higher academic records. But It had no correlation with gender. Finally the following are some suggestions stemming from the study: 1) There is need of both professional and systematic efforts for the empowerment of the youth who belong to vocational schools, who are disabled, from poor family or living in rural area; 2) There is need to support the positive and sustainable participation of youth; 3) There should be an official as well as institutional mechanism through which youth participation in the decision-making of youth welfare policies can be channeled; 4) It is necessary for school social work to support youth to participate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es in school where their life are much influenced; 5) Civil society needs to organize activities to advocate the significance of youth empowerment; and 6) There is need to define the concept and role of social workers in youth welfare work.
주제어
#임파워먼트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운동 청소년YMCA 청소년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Particip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연주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지도교수
이준영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69 p.
키워드
임파워먼트 청소년 지역사회 참여운동 청소년YMCA 청소년 정치사회 임파워먼트 Particip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