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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학습행동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 연구 : 혐오자극과 정적 강화의 효과 비교
(A) case study on behavior modification on child with non-learning behavior : comparison between the effects of aversive stimuli and positive reinforcement 원문보기


오상윤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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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연구는 수업시간에 비학습행동을 보이는 5학년 남학생 1명을 대상으로 혐오자극과 정적 강화를 적용하여 비학습행동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 대상 아동에게 두 행동수정 기법 중 어느 기법이 더 효과적인지 밝혀 보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혐오자극은 아동의 비학습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2) 정적 강화는 아동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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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case study tried to identify whether the aversive stimuli or positive reinforcement affect the non-learning behavior. This study, trying to find out which way of the two behavior modification method would be more effective for reduction of non-learning behavior, involved one 5th grade boy stude...

주제어

#비학습행동아동 행동수정 혐오자극 정적강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상윤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60p.
키워드 비학습행동아동 행동수정 혐오자극 정적강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178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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