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보이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문제행동 감소와 또래 관계 개선을 위해 사회기술훈련을 실행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또래 관계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평택지역 P초등학교 일반학급 5학년 아동 중에서 ADHD-SC4에 의해 ADHD 진단 기준에 부합되며 또래 관계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으로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1차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KEDI-WISC 지능 검사를 통해 상담 과정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아동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사회 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은 친구관계 형성, 인지하기, 친구 사귀기, 문제 해결, 재교육 및 평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대상에게 적용한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총 6주 10회기로 한 회기 당 40분을 기본으로 하였다. 자아 존중감, ...
본 연구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보이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문제행동 감소와 또래 관계 개선을 위해 사회기술훈련을 실행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또래 관계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평택지역 P초등학교 일반학급 5학년 아동 중에서 ADHD-SC4에 의해 ADHD 진단 기준에 부합되며 또래 관계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으로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1차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KEDI-WISC 지능 검사를 통해 상담 과정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아동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사회 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은 친구관계 형성, 인지하기, 친구 사귀기, 문제 해결, 재교육 및 평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대상에게 적용한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총 6주 10회기로 한 회기 당 40분을 기본으로 하였다. 자아 존중감, 주의집중 행동, 충동성, 과잉행동, 또래관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자아 존중감 검사, 또래관계 검사, 주의력. 과잉행동 아동용 자기 보고 척도와 Conners교사 평정 척도, 상담과정에 참여한 아동과 담임교사의 소감을 분석하였다. 자아 존중감, 또래관계검사, 아동자기보고척도, 교사평정척도의 자료는 사전-사후검사 간 차이를 검중하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고 아동의 면담, 담임교사의 관찰를 통해 아동행동변화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지 못했다. 둘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주의집중, 과잉성,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또래관계 개선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지 못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개선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 따라서 본 상담의 전략을 개선하고 더 새로운 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 좀 더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담임교사, 부모, 전문인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제가 형성되어야 하며 동시에 이러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보이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문제행동 감소와 또래 관계 개선을 위해 사회기술훈련을 실행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또래 관계 개선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평택지역 P초등학교 일반학급 5학년 아동 중에서 ADHD-SC4에 의해 ADHD 진단 기준에 부합되며 또래 관계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으로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아 1차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다시 KEDI-WISC 지능 검사를 통해 상담 과정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아동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사회 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은 친구관계 형성, 인지하기, 친구 사귀기, 문제 해결, 재교육 및 평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대상에게 적용한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총 6주 10회기로 한 회기 당 40분을 기본으로 하였다. 자아 존중감, 주의집중 행동, 충동성, 과잉행동, 또래관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자아 존중감 검사, 또래관계 검사, 주의력. 과잉행동 아동용 자기 보고 척도와 Conners교사 평정 척도, 상담과정에 참여한 아동과 담임교사의 소감을 분석하였다. 자아 존중감, 또래관계검사, 아동자기보고척도, 교사평정척도의 자료는 사전-사후검사 간 차이를 검중하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고 아동의 면담, 담임교사의 관찰를 통해 아동행동변화를 기술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자아 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지 못했다. 둘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주의집중, 과잉성,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ADHD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훈련 집단 상담은 ADHD 아동의 또래관계 개선에 유의미한 변화를 주지 못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회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개선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 따라서 본 상담의 전략을 개선하고 더 새로운 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ADHD 아동의 문제행동에 좀 더 효과적인 개입을 위해서는 담임교사, 부모, 전문인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제가 형성되어야 하며 동시에 이러한 문제를 보이는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ocial skill training in order to reduce problematic behaviors and improve peer relatio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then verify its effectiveness. The problem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ocial skill training in order to reduce problematic behaviors and improve peer relatio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then verify its effectiveness. The problem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is the social skill training for students with ADHD effective in enhancing their self-esteem? Secondly, is the social skill training for students with ADHD effective in reducing their carelessness, hyperactivity and impulsive character? Thirdly, is the social skill training for students with ADHD effective in improving peer relations? Subjects were six 5th grade children who were selected by the ADHD-SC4 at P elementary school in Pyeongtaek. The social skill training consisted of 10 sessions which included forming friendship, recognizing, making friends, solving problems, reeducation and evaluation.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esteem inventory, peer-relation test, self-reported scales for children and Conners'Teacher rating score for ADHD childre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with t-test.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ough teacher's interview and observation an the children.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follows: First, the social skill training did not give a significant effect in enhancing the self-esteem of the children with ADHD. Second, the social skill training had a positive effect in reducing in attentiveness, hyperactivity and impulsive behavior of the children with ADHD. Third, the social skill training did not give a significant effect in improving the peer relations of the children with ADHD. Fourth the qualitative data showed that the social skill training had positive effect in enhancing over all classroom behavio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ocial skill training in order to reduce problematic behaviors and improve peer relation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have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then verify its effectiveness. The problems for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is the social skill training for students with ADHD effective in enhancing their self-esteem? Secondly, is the social skill training for students with ADHD effective in reducing their carelessness, hyperactivity and impulsive character? Thirdly, is the social skill training for students with ADHD effective in improving peer relations? Subjects were six 5th grade children who were selected by the ADHD-SC4 at P elementary school in Pyeongtaek. The social skill training consisted of 10 sessions which included forming friendship, recognizing, making friends, solving problems, reeducation and evaluation.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self-esteem inventory, peer-relation test, self-reported scales for children and Conners'Teacher rating score for ADHD childre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with t-test.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though teacher's interview and observation an the children.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follows: First, the social skill training did not give a significant effect in enhancing the self-esteem of the children with ADHD. Second, the social skill training had a positive effect in reducing in attentiveness, hyperactivity and impulsive behavior of the children with ADHD. Third, the social skill training did not give a significant effect in improving the peer relations of the children with ADHD. Fourth the qualitative data showed that the social skill training had positive effect in enhancing over all classroom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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