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탐구과제 해결에서 과학적 추론의 특징 :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사례 원문보기


안진영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과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실험은 과학 교수-학습의 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여 실행해보고, 실감할 수 있게 해주어 과학 수업에서 매우 필수적인 요소이다.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탐구능력은 실험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데 이에 반해 학교 현장에서는 실험이 매우 제한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또한 교과서의 실험은 매우 구조화되어 있어 학생이 스스로 생각을 검증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수 없다.더욱이 선행 연구들 중에는 실제 탐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을 하는 과정을 알아보거나 과학적 추론의 특징을 분석한 것이 거의 없다. 따라서 현행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이 학생의 과학적 추론의 특징에 비추어 적합한지의 여부를 알 수 없다. 그래서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탐구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과학적 추론의 특징을 보이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4명을 대상으로 두 개의 탐구과제를 제시하여 해결하도록 하였다. ‘탐구과제 1. 뜨고 가라앉음’은 물에 뜨고 가라앉는 것을 예상하고, 예상한 이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하는 것이다. 학생에게 제시한 준비물 중에 물에 뜨고 가라앉는 것을 예상하여 활동지에 그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고, 자신의 생각이 맞는지 확인하는 실험을 하였다. 실험이 끝나고 학생들이 추론한 내용과 이유, 실험을 통해 인식한 변인에 대해 묻는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탐구과제 2. 종이헬리콥터’는 무게와 날개 길이 등 두 가지 조작변인에 따라 떨어지는 속력이 달라짐을 알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실험이다. 6개의 종이 헬리콥터 중에 가장 늦게 떨어지는 것을 찾도록 하였고, 그것이 늦게 떨어진 이유를 묻고 바르게 추론하는지, 무게와 날개 길이의 두 가지 변인 중 하나를 조작변인으로 선택하고 나머지 변인은 통제하여 실험을 설계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탐구과제를 해결하는데 정해진 시간은 없으며 학생이 다 끝났다고 말을 하면 실험이 끝난다. 탐구과제와 면담을 실시하는 동안 학생들의 탐구 과정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 is one of the important tools for science education. It helps to fully understand the concepts or problems concerning teaching-learning topic. Needless to mention, it is an indispensable element of any science class. As emphasized the seventh curriculum, the abilities for investigation...

주제어

#탐구과제 과학적추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진영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110 장
키워드 탐구과제 과학적추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217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