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교실 문해환경이 높은 교실과 낮은 교실 내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의 언어능력을 살펴보고, 교실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서울·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10곳 중 문해환경 수준이 높은 곳과 낮은 곳 각각 3개 교실을 선정하고 이곳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 총 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교실 문해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Early Language & Literacy Classroom ...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교실 문해환경이 높은 교실과 낮은 교실 내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의 언어능력을 살펴보고, 교실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서울·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10곳 중 문해환경 수준이 높은 곳과 낮은 곳 각각 3개 교실을 선정하고 이곳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 총 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교실 문해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Early Language & Literacy Classroom Observation(Smith & Dickinson, 2002)을, 아동의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그림 어휘력 검사(PPVT-R, 김영태·장혜성·임선숙·백현정, 1995)와 이야기 이해력 과제(이경열·김명순, 2004)를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먼저 어린이집 10곳을 관찰을 통해 교실 문해환경 수준을 평정하였고 이 중 총 6개 교실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 중 무선으로 60명을 선정하여 언어능력을 개별적으로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검증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교실 문해환경은 일반적인 교실환경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언어와 문해 관련 교육과정, 문해 관련 물리적 환경, 문해 관련 활동 순으로 나타났다.둘째, 유아의 언어능력은 교실 문해환경 수준이 높은 집단의 유아가 낮은 집단의 유아보다 어휘력과 이야기 이해력 점수가 더 높았다.셋째, 교실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실 문해환경 총점과 유아의 어휘력, 이야기 이해력 하위범주 중 다시 말하기, 유도된 이야기 이해 점수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문해환경의 하위범주별로 보면 일반적인 교실환경, 언어와 문해 관련 교육과정, 문해 관련 물리적 환경이 잘 갖춰져 있을수록 유아의 어휘력, 이야기 이해력의 다시 말하기 및 유도된 이야기 이해 점수가 높았다.결론적으로 유아의 언어능력은 교실 문해환경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들 간에는 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문해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의 교실 문해환경이 높은 교실과 낮은 교실 내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의 언어능력을 살펴보고, 교실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서울·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10곳 중 문해환경 수준이 높은 곳과 낮은 곳 각각 3개 교실을 선정하고 이곳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 총 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교실 문해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Early Language & Literacy Classroom Observation(Smith & Dickinson, 2002)을, 아동의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그림 어휘력 검사(PPVT-R, 김영태·장혜성·임선숙·백현정, 1995)와 이야기 이해력 과제(이경열·김명순, 2004)를 사용하였다. 연구자는 먼저 어린이집 10곳을 관찰을 통해 교실 문해환경 수준을 평정하였고 이 중 총 6개 교실에 재원하고 있는 유아 중 무선으로 60명을 선정하여 언어능력을 개별적으로 검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검증과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교실 문해환경은 일반적인 교실환경이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언어와 문해 관련 교육과정, 문해 관련 물리적 환경, 문해 관련 활동 순으로 나타났다.둘째, 유아의 언어능력은 교실 문해환경 수준이 높은 집단의 유아가 낮은 집단의 유아보다 어휘력과 이야기 이해력 점수가 더 높았다.셋째, 교실 문해환경과 유아의 언어능력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실 문해환경 총점과 유아의 어휘력, 이야기 이해력 하위범주 중 다시 말하기, 유도된 이야기 이해 점수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문해환경의 하위범주별로 보면 일반적인 교실환경, 언어와 문해 관련 교육과정, 문해 관련 물리적 환경이 잘 갖춰져 있을수록 유아의 어휘력, 이야기 이해력의 다시 말하기 및 유도된 이야기 이해 점수가 높았다.결론적으로 유아의 언어능력은 교실 문해환경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들 간에는 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어린이집에서 질적으로 우수한 문해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유아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
주제어
#어린이집 교실 문해환경 유아의 언어능력 어휘력 이야기 이해력 childcare centers classroom literacy environment children's language vocabulary narrative comprehen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성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김명순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98 p.
키워드
어린이집 교실 문해환경 유아의 언어능력 어휘력 이야기 이해력 childcare centers classroom literacy environment children's language vocabulary narrative comprehens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