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실환경이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Teacher's Teaching-Efficacy and Classroom Environment on Peer-Play Interaction: Mediation 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4 no.3, 2016년, pp.293 - 305  

서석원 (충청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지선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mediation 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in the process of the impact of teacher's teaching-efficacy on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and classroom environment on peer-play interactions. We used data from 970 children aged between 49 and 55 months and 970 homeroom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질 높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을 경험한 영유아는 긍정적인 초기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고, 이후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에 대해 기대감의 기초를 형성하며[50], 또래 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어 유아기의 원활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또래놀이 상호작용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인적, 물리적 자원이 부족한 교육 환경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매우 제한적이고 경직되기 쉬우므로[45], 교실환경과 교사의 변인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곧 또래놀이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어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환경인 교실환경과 인적환경의 교사가 가진 교수효능감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직접 미치는 영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매개로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경로를 살펴보았다.
  • 교실환경에 대한 연구 중 교실의 문식성 또는 문해적 환경에 따른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연구[29, 32, 36]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르면 교실 내의 구비된 자료, 물리적 배치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교사-유아 간 또는 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이를 놀이에 적용하는 등의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교실환경은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과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상관관계에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해 교실환경을 변인으로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것이며, 이 과정에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매개 역할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교수효능감과 교실환경이 교사-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매개로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그 경로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밝혔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수효능감과 교실 환경, 그리고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과 그 경로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한다.
  • 또한, 유아들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발달시키는 교육기관 내의 문식성 환경에 대한 연구[27]에 의하면 문자가 풍부한 환경은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이 증진되었음을 밝혔으며 이를 통해 교육기관 내의 물리적 환경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즉 선행연구를 통해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교육기관의 환경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으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물리적 환경으로 볼 수 있는 교실환경과 인적환경인 교사가 가진 교수효능감을 독립변인으로 선정하고, 독립변인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경로를 살펴보았다. 이때, 직접적인 경로가 아닌 교사-유아간 상호작용이 매개역할을 함으로써 교실환경과 교사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과 경로를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척도는 무엇을 위해 개발되었는가? Fantuzzo 등[15]은 유아들의 상호작용적 놀이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척도(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를 개발하였다. 이는 유아의 놀이를 상호적 또래놀 이, 놀이 방해, 놀이 단절로 구분하고 유아의 긍정적 차원과 부정적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유아기 발달에 있어서 놀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아기 발달에 있어서 놀이는 매우 중요하다. 유아의 놀이는 발달의 근원일 뿐만 아니라 사회성 발달, 인지 및 언어발달, 사고력 발달 등 전인발달을 도모하는 중요한 기제이며[22],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한다[54]. 즉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도 이해하게 되고,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과 협동하는 방법을 배우게 함으로써 사회화 경험의 중요한 맥락을 형성한다[62]. 따라서 유아는 놀이를 통해 또래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효과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경험을 통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은 촉진된다[42].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유아의 특징은 무엇인가? Kim [35]과 Kim [30]의 연구에 의하면 상호작용을 많이 하는 유아는 사회적 기술이 높고, 또래 와의 놀이 활동이 적극적인 유아는 적응력이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으며, 타인의 감정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공감을 잘하는 유아들은 또래 사이에서 인기가 많아 또래 간 타협을 통한 협력적 문제 해결을 효과적으로 잘한다[6]고 하였다. 반면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자아통제감이 낮아 화를 잘내거나 소심한 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의 경우 또래와의 부정적 관계를 형성하고, 적절한 상호작용을 이루지 못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의욕이 감퇴된다고 보고하였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An, K. J., Jang, S. K., Park, Y. S., Son, Y. H., & Kim, J. H. (2013). The story of teacher-infants interaction. Goyang: Gongdongche. 

  2. An, S. M. (2002). The interaction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and children by teachers' efficacy belief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 Ashton, P.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dx.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4. Bandura, A. (2006). Guide for crea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Greenwich: Information Age Publishing. 

  5.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 

  6. Burleson, B. R., & Kunkel, A. (2002). Parental and peer contributions to the emotional support skills of the child: From whom do children learn to support? Journal of Family Communication, 2(2), 81-97. http://dx.doi.org/10.1207/s15327698jfc0202_02 

  7. Choi, H. Y. (2004). Children's peer interactions in relation to teacher's beliefs and teacher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8. Choi, H. Y., & Rhee, U. H. (2005). Children’s peer interaction in relation to teacher’s beliefs and teacher behavio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5), 319-342. 

  9. Choi, H. Y., & Shin, H. Y. (2008).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 for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303-318. 

  10. Choi, M. S. (2005).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behaviors relative to teaching efficacy and recognition of professionalism.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5(1), 195-215. 

  11. Choi, M. S., & Hwang, Y. S.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 and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4(1), 103-123. 

  12. Cobb, C. (2004). Turning on a dime: Making change in literacy classrooms. The Reading Teacher, 58(1), 104-106. http://dx.doi.org/10.1598/rt.58.1.10 

  13.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McDermott, P., & Sutton-Smith, B. (199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411-431. http://dx.doi.org/10.1016/s0885-2006(99)80048-9 

  14. Fantuzzo, J., & McWyane, C.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play interactions in the family context and dimensions of school readiness low-income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1), 79-87. http://dx.doi.org/10.1037/0022-0663.94.1.79 

  15.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C., Manz, P. H. M., Canning, S., & Deb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http://dx.doi.org/10.1016/0885-2006(95)90028-4 

  16. Greenman, J. (1988). Caring space, learning places: Children's environments that work. Redmond, WA: Exchange Press. 

  17. Ha, J. Y., & Seo, S. J. (2012).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n infants’ interactions with pe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3), 141-166. 

  18. Hamre, B., Hatfield, B., Pianta, R., & Jamil, F. (2014). Evidence for general and domain-specific elements of teacher-child interactions: Associations with preschool children’s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85(3), 1257-1274. http://dx.doi.org/10.1111/cdev.12184 

  19. Han, A. S. (2004). The qualitative research of children’s social interaction, especially among friend’s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4(1), 65-84. 

  20. Hestenes, L. L., Kontos, S., & Bryan, Y. (1993).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s varying in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3), 295-307. http://dx.doi.org/10.1016/s0885-2006(05)80069-9 

  21.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http://dx.doi.org/10.1016/0885-2006(88)90028-2 

  22. Howes, C., & Smith, E. W. (1995). Relation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4), 381-404. http://dx.doi.org/10.1016/0885-2006(95)90013-6 

  23. Jun, K. H., Hur, Y. J., & Han, N. J. (2006). The investigation on the change of teacher efficacy of practice student through teaching practi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0(4), 295-329. 

  24. Kim, G. S. (2007).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eoul: Hannarae Publishing. 

  25. Kim, H.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fficacy belief and interactions of teachers an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Korea. 

  26. Kim, H. J., & Lee, B. R. (1999).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sense of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16(1), 161-181. 

  27. Kim, J. H. (1998). The effect of play intervention in literacy enriched dramatic play area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al print reading ability.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4, 277-303. 

  28. Kim, J. H., Kim, M. G., & Hong, S. H. (2009). Writing papers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Communicationbooks. 

  29. Kim, J. H., & Lee, M. J. (2007). The print richness of early childhood classroom.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3), 101-113. 

  30. Kim, K. S. (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mothers' fostering attitudes, infants' play interaction and adaptive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Daegu, Korea. 

  31. Kim, M. J. (1991). A study on the quality of early education institutions and the degree of job satisfac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2. Kim, M. S. (1997). The effects of school literacy environment on 4-and 5-year-old children’s storytell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7(2), 77-95. 

  33. Kim, N. S., & Lee, K. S. (2008). A study on the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variables influencing toddlers’ peer interaction styl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1), 159-184. http://dx.doi.org/10.18023/kjece.2008.28.1.008 

  34. Kim, S. H. (2008). Teacher-child discussion analysis of teachers’ questioning strategies and teachers’ verbal interactio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7(1), 81-94. 

  35. Kim, S. Y. (2000). The relationship among infants’ peer acceptance, play interactions, and play typ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3), 47-65. 

  36. Kim, Y. A. (1999). A research on literacy environment in classroom of kindergarten. Journal of Seogang Jungbo College, 18, 1-12. 

  37. Kim, Y. H., & Kim, Y. E. (2008). An analysis of the factorial validity of bandura’s teacher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2), 169-191. http://dx.doi.org/10.18023/kjece.2008.28.2.008 

  38. Kim, Y. S. (2007). The study of social adaptation behavior in accordance of the individualized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child.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1(2), 73-92. 

  39. Klassen, R. M., & Chiu, M. M. (2010). Effects on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Teacher gender, years of experience, and job str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2(3), 741-756. http://dx.doi.org/10.1037/a0019237 

  40.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41. Kweon, M. S., & Moon, H. J. (2013). The effects of teacher efficacy and level of professionalism of child-care teachers on interaction of teachers an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9(4), 277-296. http://dx.doi.org/10.14698/jkcce.2013.9.4.277 

  42. Kwon, H. K. (2009). A study of young children’s interactive peer play with relationship of children’s self-efficacy and social competenc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3(6), 391-410. 

  43. Kwon, R. H., & Lee, J. H. (2015).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child interaction, teachers’ beliefs, job satisfaction, and teaching efficacy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4(2), 93-107. http://dx.doi.org/10.17643/kjce.2015.24.2.06 

  44. Kwon, Y. H. (2012).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2), 29-48. http://dx.doi.org/10.18023/kjece.2012.32.2.002 

  45. Lee, J. H. (1995). A qualitative analysis on the content and effectiveness of literacy: Related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5(2), 105-133. 

  46. Lee, J. H., & Ahn, H. J. (2012).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job satisfaction, teacher efficacy, and job str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4), 129-141. http://dx.doi.org/10.5723/kjcs.2012.33.4.129 

  47. Lee, S. B. (2009). The influence of teacher-child relation and teacher’s creative role on interactive peer play.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18(2), 151-163. 

  48. Lee, S. J. (2014). Theory and practice of infant and child play. Seoul: Changjisa. 

  49. Lee, Y. O. (2006). Child-teacher interaction for effective learning in early childhood classroom.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10(3), 125-154. 

  50. Miller, J. B. (1993). Learning from early relationship experience. In S. Duck (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Vol. 2.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pp. 1-29). Newbury Park, CA: Sage. 

  51. Min, K. H. (2014). The changing process of language interaction of children-teacher and children-children at 3 year children cla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ai Chai University, Daejeon, Korea. 

  52. Nam, K. Y. (2014). A structural analysis on peer interaction and its related variabl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9(3), 131-157. 

  53. Peisner-Feinberg, E. S., & Burchinal, M. R. (1997). Relations between preschool children’s child-care experiences and concurrent development: The cost, quality, and outcomes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3(3), 451-477. 

  54. Piaget, J. (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NY: W.W. Norton & Company. 

  55. Pianta, R. C., Nimetz, S. L., & Bennett, E. (1997). Mother-child relationships,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school outcome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3), 263-280. http://dx.doi.org/10.1016/S0885-2006(97)90003-X 

  56. Seo, M. H., Kim, O. G., Kim, M. S., Seo, Y. S., Lee, W. J., Seo, S. J., et al. (2009).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child-care facility accreditation implementation and promotion plan. Child Care Policy Development Center, Seoul, Korea. 

  57. Shim, S. Y. (2014). The effect of maternal verbal control typ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Bucheon, Korea. 

  58. Shin, E. S. (2000). The effects of teacher’s efficacy beliefs about play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ren’s pla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 27-42. 

  59. Son, H., & Sung, J. (2014). The effects of teacher’s self-efficacy on children’s sociality: The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jobsatisfaction and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5(2), 191-209. http://dx.doi.org/10.5723/kjcs.2014.35.2.191 

  60. Song, T. M., & Kim, G. S. (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for health & welfare research. Seoul: Hannarae Publishing. 

  61. Sung, S. Y., & Hong, J. Y. (2010).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 s self-regulation and peer interactions according to gender.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36, 37-49. 

  62.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63. Woolfolk, A. E., Rosoff, B. R., & Hoy, W. K. (1990).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their beliefs about managing student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6(2), 137-148. http://dx.doi.org/10.1016/0742-051x(90)90031-y 

  64. You, J. K. (2013). Influence of job stress in kindergarten teachers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on a child's appropriate 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