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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유형이 중학생의 배구 언더핸드 패스의 수행 및 파지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전정선 (울산대학교 체육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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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피드백(무-피드백, 매시행 피드백, 수용범위 피드백, 자기통제 피드백) 제시 유형이 배구 언더핸드 패스 기술의 수행 및 파지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다. 실험에 참가한 피험자들은 D중학교 남학생 40명으로 배구에 관한 사전 경험이 없었을 뿐 아니라 연구의 목적과 가설에 대해 아무런 정보와 지식이 없으며 운동을 수행하는데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아무런 장애가 없는 학생들로 모두 오른손잡이로 구성하였다. 무-피드백 집단, 매시행 피드백 집단, 수용범위 피드백 집단, 자기통제 피드백 집단에 각각 10명씩 무작위로 할당하여 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은 체육관에 있는 정규 배구코트(6인제 기준)에서 이루어졌으며 각 집단은 모두 수행단계, 파지단계 순서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수행단계에서는 상대편 코트의 어택라인에서 보조자가 던져준 공을 피험자가 자기편 코트의 중앙(센터라인 4.5m 지점)에 서 있다가 한두 발 앞으로 나오며 상대편 코트로 10회씩 5분단(총 50회)의 배구언더핸드 패스를 시행하였다. 파지단계에서는 같은 방식으로 10회씩 2분단을 실시하였다. 각 오차는 cm 단위로 X, Y 값을 기록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수행단계와 파지단계에서 집단별, 분단별 평균반경오차와 이원변량 가변오차를 계산하고 평균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정선
학위수여기관 울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체육교육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5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271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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