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홈쇼핑 쇼호스트 방송언어 분석 : 화장품과 가전제품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locution of TV home shopping show hosts about cosmetics and home appliances 원문보기


유난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1995년에 처음 시작된 TV홈쇼핑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저렴한 가격과 한 통의 전화로 쇼핑을 할 수 있는 편리함으로 크게 사랑받으며 막대한 수익을 올리면서 크게 성장하였다. 소비자가 상품을 직접 보지 않고도 구입하는 TV 홈쇼핑을 통한 쇼핑은 TV홈쇼핑을 시청하는 소비자가 방송을 통해 소개되는 상품에 신뢰와 기대를 갖기 때문이다. 이렇게 소비자에게 상품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정확하고 다양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쇼호스트의 발화가 큰 요인이 될 수 있다.TV 홈쇼핑 쇼호스트의 발화는 단순히 상품정보의 전달만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시청자의 구매 결정을 이끌어내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 쇼호스트의 발화는 제품군에 따라서 달라지며 같은 제품군이라고 하더라도 쇼호스트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V홈쇼핑 쇼호스트의 방송언어가 쇼호스트에 따라, 그리고 제품군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연구 분석하고자 하였다.이를 분석해보고자 쇼호스트에 따라 감성적 표현과 이성적 표현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제품군에 따라 쇼호스트의 감성적 표현과 이성적 표현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마지막으로 쇼호스트별 그리고 제품군별 감성 표션과 이성 표현의 상관관계가 있는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이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홈쇼핑 업체 가운데 H홈쇼핑 사를 선정하여 2006년도 일정 기간의 방송에서 고관여 상품인 화장품 상품 방송과 가전제품 방송 8개 녹화 테입을 추출하였다. TV홈쇼핑에서는 진행 PD나 시간대에 따라 쇼호스트의 발화가 차이가 있어 동일한 시간대에 동일한 PD와 동일한 상품 조건으로 쇼호스트만 달리하여 화장품 방송 4개 녹화 테입, 가전제품 방송 4개 녹화 테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연구 결과, 첫째, 쇼호스트에 따라 감성적 표현과 이성적 표현 모두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제품군에 관계없이 10명의 쇼호스트들 모두 이성적 표현보다는 감성적 표현의 발화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적 표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levision home shopping business has grown rapidly with a great profit since it started to broadcast in 1995 offering competitive prices for goods and convenient shopping methods to consumers. For more than ten years, the home shopping sector has won the public confidence by selling products th...

주제어

#쇼호스트 감성적 표현 이성적 표현 제품군 발화 show hosts the locution the emotional expression the rational expression products TV home shopp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난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송전공
지도교수 최양수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 118 p.
키워드 쇼호스트 감성적 표현 이성적 표현 제품군 발화 show hosts the locution the emotional expression the rational expression products TV home shopp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322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