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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구체물 조작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동화를 활용한 구체물 조작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가설 1 : 동화를 활용한 구체물 조작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는 통제집단의 유아에 비해 더하기 항목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다.
가설 2 : 동화를 활용한 구체물 조작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는 통제집단의 유아에 비해 빼기 항목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다.
가설 3 : 동화를 활용한 구체물 조작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는 통제집단의 유아에 비해 곱하기 항목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다.
가설 4 : 동화를 활용한 구체물 조작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유아는 통제집단의 유아에 비해 나누기 항목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을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한 Y병설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8명을 실험 집단 대상으로, 29명을 비교 집단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절차는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의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 사용된 검사 도구는 수 연산 문제해결력을 측정하기 위해 Aubrey (1997)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김유정(2003)이 제작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은 2005년 6월 7일 ~ 2005년 7월 8일까지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교실 옆 별도의 공간 유희실에서 연산관련 동화내용의 상황에 따라 중집단 혹은 소집단으로 동화를 듣고 극화된 상황 속에서 제시된 구체물을 조작하며 수학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을 하였고 통제집단의 유아들은 일상적인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가졌다.
실험 처치 후 동화를 활용한 구체물 조작활동이 유아의 수 연산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은 SPSS PC 프로그램으로 전산처리 하였으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유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
저자 | 이공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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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v,82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622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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