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음악과 문학이라는 예술 장르적 특성상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는 음악 교과와 국어 교과의 통합적 접근 방안을 구안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통합 수업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추진을 위해서 먼저 통합의 개념과 통합 교육 과정의 특징을 고찰해 보고, 통합 교육 과정의 유형에 관한 인그람(Ingram, 1979)과 포가티(Fogarty, 1991) 등의 학자들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그 중 포가티의 연구가 다양한 차원의 통합 교과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포가티의 통합 교육 모형 중 음악 교과와 국어 교과의 통합에 가장 적합한 계열형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포가티의 계열형은 두 개 이상의 교과에서 비슷한 단원을 가르칠 때 서로 부합되는 유사한 주제를 재배치하고, 주제들이 가르쳐지는 순서를 계열화함으로써, 하나의 활동이 다른 활동을 향상시키거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는 효과를 얻는 통합 유형이다.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7차 고등학교 음악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음악 교과서에 국어 교과와의 통합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음악과 문학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두 교과를 통합한 내용이 음악 교과서에서 이미 시도되고 있으며, 제재곡이나 주제 등의 내용을 서로 공유하는 심도 있는 ...
저자 | 강윤경 |
---|---|
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i, 6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8655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