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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재구성' 용어에 관한 혼란과 그 대안 탐색
An Alternative Use Of The Term 'Curriculum Reconstruction' 원문보기


김지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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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재구성’은 최근 많은 교육학 분야에서 연구 주제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 ‘교육과정 재구성’ 용어는 학자마다의 정의가 다르고, 이 용어를 바라보는 학자와 현장 교사 간의 눈이 달라서 그 의미 해석이 혼란스럽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학계 및 학교 교육현장에서 혼란스럽게 정의되고 있는 ‘교육과정 재구성’이라는 용어 사용의 문제점을 짚어 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올바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 용어에 대한 해석이 얼마나 혼란스러운가?’,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 용어에 대한 해석이 혼란스러운 원인은 무엇인가?’,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 용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이며, 문헌 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의 ‘이론, 실태, 경험, ...

주제어

#교육과정 재구성 용어 혼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최성욱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Ⅴ, 89 p.
키워드 교육과정 재구성 용어 혼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5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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