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음악 교과와 국어 교과의 통합 학습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 고등학교 1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Leading Programs for Synthetic Learning of Music and Korean Course in High-School 원문보기


강윤경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음악과 문학이라는 예술 장르적 특성상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는 음악 교과와 국어 교과의 통합적 접근 방안을 구안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통합 수업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추진을 위해서 먼저 통합의 개념과 통합 교육 과정의 특징을 고찰해 보고, 통합 교육 과정의 유형에 관한 인그람(Ingram, 1979)과 포가티(Fogarty, 1991) 등의 학자들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그 중 포가티의 연구가 다양한 차원의 통합 교과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포가티의 통합 교육 모형 중 음악 교과와 국어 교과의 통합에 가장 적합한 계열형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포가티의 계열형은 두 개 이상의 교과에서 비슷한 단원을 가르칠 때 서로 부합되는 유사한 주제를 재배치하고, 주제들이 가르쳐지는 순서를 계열화함으로써, 하나의 활동이 다른 활동을 향상시키거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는 효과를 얻는 통합 유형이다.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7차 고등학교 음악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음악 교과서에 국어 교과와의 통합이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음악과 문학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두 교과를 통합한 내용이 음악 교과서에서 이미 시도되고 있으며, 제재곡이나 주제 등의 내용을 서로 공유하는 심도 있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윤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 6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8655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