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가 경제적으로 발달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성향은 개성화 다양화ㆍ고급화 되고 있으며 가격 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웨딩 드레스ㆍ웨딩 메이크업ㆍ웨딩 촬영ㆍ웨딩 컨설팅 서비스를 웨딩 시장으로 정의하고, 우리나라의 결혼문화와 웨딩 드레스와 웨딩 메이크업의 변천사, 웨딩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며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해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웨딩 드레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둘째, 웨딩 메이크업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셋째, 웨딩 촬영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통해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관련업체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는 웨딩 시장의 변천사와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설문지 방법을 통한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웨딩 컨설팅 서비스, 웨딩 드레스 구매행동, 웨딩 메이크업 구매행동, 웨딩 촬영 구매행동,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의식, 인구 통계적 특성 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는 ...
현대사회가 경제적으로 발달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성향은 개성화 다양화ㆍ고급화 되고 있으며 가격 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웨딩 드레스ㆍ웨딩 메이크업ㆍ웨딩 촬영ㆍ웨딩 컨설팅 서비스를 웨딩 시장으로 정의하고, 우리나라의 결혼문화와 웨딩 드레스와 웨딩 메이크업의 변천사, 웨딩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며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해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웨딩 드레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둘째, 웨딩 메이크업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셋째, 웨딩 촬영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통해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관련업체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는 웨딩 시장의 변천사와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설문지 방법을 통한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웨딩 컨설팅 서비스, 웨딩 드레스 구매행동, 웨딩 메이크업 구매행동, 웨딩 촬영 구매행동,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의식, 인구 통계적 특성 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를 이용해 통계처리 하였으며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웨딩 드레스, 웨딩 메이크업, 웨딩 촬영, 웨딩 컨설팅 서비스 등의 웨딩 시장에서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서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으며 다양한 구매행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선호하는 웨딩 드레스의 형태가 A라인, 크리놀린, 머메이드 스타일로 나타났고. 자연스럽고 우아하면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현재의 패션 트렌드에 영향으로 인해 이와 같은 스타일이 선호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일반 패션의류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이를 웨딩 드레스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시대의 유행 감각에 맞는 디자인 제품을 생산해야 하겠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록 1>에서 웨딩 드레스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변화하고 있는 결혼문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다양하게 성장ㆍ발전하고 있는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발전방안을 마련하는데 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시장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웨딩 메이크업과 웨딩 촬영 그리고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적어서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겠다.
현대사회가 경제적으로 발달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성향은 개성화 다양화ㆍ고급화 되고 있으며 가격 보다는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웨딩 드레스ㆍ웨딩 메이크업ㆍ웨딩 촬영ㆍ웨딩 컨설팅 서비스를 웨딩 시장으로 정의하고, 우리나라의 결혼문화와 웨딩 드레스와 웨딩 메이크업의 변천사, 웨딩 시장의 현황을 파악하며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해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웨딩 드레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둘째, 웨딩 메이크업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셋째, 웨딩 촬영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알아본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통해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관련업체에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는 웨딩 시장의 변천사와 현황을 파악함과 동시에 설문지 방법을 통한 실증적 연구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웨딩 컨설팅 서비스, 웨딩 드레스 구매행동, 웨딩 메이크업 구매행동, 웨딩 촬영 구매행동,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의식, 인구 통계적 특성 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를 이용해 통계처리 하였으며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웨딩 드레스, 웨딩 메이크업, 웨딩 촬영, 웨딩 컨설팅 서비스 등의 웨딩 시장에서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서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으며 다양한 구매행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선호하는 웨딩 드레스의 형태가 A라인, 크리놀린, 머메이드 스타일로 나타났고. 자연스럽고 우아하면 여성스러움을 강조하는 현재의 패션 트렌드에 영향으로 인해 이와 같은 스타일이 선호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일반 패션의류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이를 웨딩 드레스 디자인에 반영함으로써 시대의 유행 감각에 맞는 디자인 제품을 생산해야 하겠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록 1>에서 웨딩 드레스의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변화하고 있는 결혼문화를 이해함과 동시에 다양하게 성장ㆍ발전하고 있는 웨딩 시장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발전방안을 마련하는데 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시장의 규모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웨딩 메이크업과 웨딩 촬영 그리고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적어서 향후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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